누가 나와 함께 할텐가? 인텔의 최고 인기 CPU, i5-3570
상태바
누가 나와 함께 할텐가? 인텔의 최고 인기 CPU, i5-3570
  • PC사랑
  • 승인 2013.02.28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가 나와 함께 할텐가?

인텔의 최고 인기 CPU, i5-3570
 
 현재 인텔 아이비브릿지의 최고 인기남, 아니 인기 CPU는 ‘i5-3570’이다. 뛰어난 멀티태스킹 성능과 더불어 점차 안정돼 가는 가격으로 찾는 사람이 계속 늘고 있다.
PC 업그레이드에서 직접 하드웨어 스펙을 결정하는 사용자가 제일 먼저 고려하는 것은 CPU와 VGA의 조합이다. 이것은 당신의 쾌적한 지뢰찾기와 신기록 갱신을 위한 추천이다.
정환용 기자
 
조금만 오버(?)해볼까?

사실 라이트유저용 VGA나 본격 게이밍 VGA와의 조합에서는 i5-3570을 추천하고, 외장 VGA를 장착하지 않고 싶다면 i5-3570K를 추천하고 싶다. VGA를 별도로 장착하면 그래픽 작업에 대한 부하를 CPU와 VGA가 나누기 때문에 부담이 덜하다. 그러나 프로세싱과 그래픽 처리를 동시에(엄연히 따지면 동시는 아니지만) 처리해야 하는 CPU 독립 구조라면 오히려 약간의 오버클럭을 통해 숨통을 틔워주는 것이 더 좋은 선택일 수도 있다.
여러 번 언급된 내용이지만, 정품 쿨러만으로도 바이오스 설정을 통해 i5-3570의 동작 속도를 좀 더 높여 사용할 수 있다. 기자의 경우, 3570의 선배인i5-3550K를 사용할 때 기본 3.3GHz의 속도를 3.8GHz까지 높여서 사용했다.
체감 성능 향상은 크게 느껴지지 않았지만, PC 사용 시간이 길어지고 작업 피로가 누적될 때 빛을 발했던 기억이 남는다
 
빌트인 그래픽 코어의 힘

인텔 샌디브릿지가 공개됐을 때의 반응이 아직 기억에 남는다. CPU 안에 그래픽 코어를 집어넣어버린 인텔의 신제품 발표 덕분에 ‘인텔 연구소 내 외계인 포박설’에 더욱 힘이 실리곤 했다. PC 사용자 계층 중에서도 상당히 애매한 위치에 있었던 ‘공부만 하는데 게임도 가끔 하는’ 사용자들에게 샌디브릿지, 그리고 다음 세대 아이비브릿지의 등장은 가뭄 속의 단비와도 같았다. 지난 해 7월 한 단계 더 성능이 향상된 3세대 프로세서가 출시되며 외장 VGA에 대한 수요의 변화까지 가져왔다.
인텔 코어 i5-3570의 내장 GPU는 HD2500이다. K가 붙은 배수락 해제 모델에는 HD4000이 장착돼 있고, 두 그래픽 코어의 성능은 8500GT와 9600GT 정도로 보면 간편하다. 코어 속도가 650MHz로 ‘크라이시스 2’와 같은 고사양 게임을 제외하면 고화질 영상 재생이나 온라인 게임의 일반 그래픽 옵션 정도는 무리 없이 구동할 수 있다. 윈도우 7 체험지수도 i5-3570의 그래픽 점수가 5.7점 정도 나오니 그래픽 옵션에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면 국내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대부분의 온라인 게임도 즐길 수 있다. 다만 화려한 마법 효과나 그
래픽 자체에서 오는 타격감 등의 쾌감은 덜하다.
 

 
 
인텔 3.jpg
제목 없음-1 사dd본.jpg
아무래도 내장 GPU만으로는 부족하다
이엠텍 XENON 지포스 GTX650 Master D5 1GB
 
평소 PC로 자주 하던 여가 생활을 세 가지만 상기시켜 보자. 기자의 경우 온라인 게임 WOW(참 프링글스같은 게임이다), 아이패드 동영상 인코딩, 그리고 풀HD 영화 감상이다. 이 중 인코딩과 고화질 영상 재생은 그래픽카드보다는 CPU의 영향을 더 많이 받기에 큰 상관이 없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역시 게임이다. 더 화려한 옵션으로 더 즐거운 게이밍 라이프를 즐기는 것이 진정한 게이머의 자세 아니겠는가?
이엠텍의 GTX650 Master D5 모델은 GTX650 시리즈의 평균 스펙을 가진 VGA다. 보급형 제품으로 GPU 발열이 줄었고 이 덕분에 간단한 쿨링 팬으로도 충분하다. 팬 소음이 아주 조용하지는 않지만 사용하면서 거슬릴 정도는 아니다. 기본 DVI 단자를 비롯해 D-SUB와 HDMI 단자도 있어서 확장성도 괜찮다. 한 단계 상위 제품인 GTX660에 비하면 그래픽 벤치마크 테스트나 게임로딩 시 평균 프레임 수는 떨어지지만, 현재 11만 원대에 구입할 수 있는 저가형 제품인 것을 감안하면 나쁘지 않은 선택이다.
 
 
인텔 5.jpg
제목dssdfe 없음-1 사본.jpg
내 PC는 게임만 돌린다

EVGA 지포스 GTX660 Ti SuperClocked D5 2GB
 
 
기자가 가장 열심히(?) 게임에 매진할 때는 눈을 뜨고 있는 시간과 게임하는 시간에 큰 차이가 없을 정도였다. 물론 다른 일을 제쳐두고 게임만 하는 것은 좋지 않지만, 적어도 즐길 때만큼은 제대로 된 환경에서 즐겨야 한다는 것이 기자의 지론이다. GTX600 시리즈에서 가장 늦게 출시된 GTX660 Ti는 성능과 가격 모두 만족스러운 제품이다.
EVGA의 GTX660 Ti 2GB는 블로어 팬의 흡입구 파트를 제외하면 3D 카본룩의 쿨러 커버가 VGA 전체를 덮고 있어서 고급스러운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외관뿐만 아니라 6008MHz의 메모리 클럭과 980MHz의 코어 클럭이 1059MHz까지 올라가는 재주꾼이다. 2개의 DVI 단자와 HDMI 포트, 디스플레이 포트가 하나씩 있어서 멀티 모니터를 운영하기도 좋다. EVGA는 타 VGA 브랜드에 비해 인지도가 약간 떨어지기는 하지만, 성능이나 효율 등 여러 면에서 결코 밀리지 않는 제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