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워드로 만든 표
상태바
워드-워드로 만든 표
  • PC사랑
  • 승인 2007.03.14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에서 셀을 블록 선택하는 방법들
셀을 합치거나 나누는 것은 물론 셀의 간격을 정확하게 조정하려면 셀을 블록으로 지정하는 것이 우선이다. 블록으로 지정하는 방법은 여럿이다. △드래그 앤 드롭한다.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키보드의 방향 키를 누른다.
해당 방향으로 셀들이 선택된다.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른 셀을 클릭한다. 그 셀까지 블록 선택된다. △<Ctrl+A> 키를 누른다. 표 전체가 블록 선택된다.△표 테두리를 클릭한다. 표 전체가 선택된다.

지우개 기능으로 셀 병합하기
여러 셀을 하나로 합치는 방법에는 셀 병합만 있는 것이 아니다. 셀 경계선을 지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표 도구 → 디자인 탭에서 맨 오른쪽에있는‘테이블 지우개’버튼을 클릭하고 마우스 포인터가 지우개 모양이 되면 다음 중 하나를 실행한다.
△셀 경계선을 클릭한다. 클릭한 경계선만 삭제된다. △셀 경계선을 드래그앤 드롭한다. 선택된 경계선이 모두 삭제된다.
지우개 기능으로 셀 경계선이 지워지면서 결과적으로 그 경계선 주변의 셀들이 합쳐진다.
 
1.삽입’탭에서 맨 왼쪽에 있는‘표’버튼을 누른다. 표시되는 메뉴 위쪽 사각형에 마우스를 놓고 움직이면 커서의 위치에 따라 사각형이빨강색으로 바뀌고, 바로 위에 현재 만들 수 있는 표의 크기가 나타난다. 슬라이드에는 만들어질 표의 미리보기가 표시된다. 마우스를 움직여‘7x7 표’가되면그것을고른다.
 
2.현재 표에는 기본 스타일이 적용되고, 리본에는 표 도구 → 디자인 리본이 자동으로 표시될 것이다. 표 전체의 스타일을 변경하기 위해 표도구→디자인탭의‘표스타일’영역에서‘자세히’버튼을누른다.
 
3.워드에 기본적으로 들어 있는 표 스타일이 표시된다. 아래쪽에서 ‘어두운 목록 - 강조색 2’를 고른다.‘ 표 스타일’갤러리 처럼 샘플이 많아 전체를 한꺼번에 볼 수 없을 때는 마우스 휠을 굴리면 빠르게 확인할수있다.
 
4.선택한 스타일이 표에 적용된다. 리본 맨 왼쪽에 있는‘표 스타일’옵션에서‘줄무늬 행’옵션을 선택 해제하면 표의 줄무늬가 없어진다.‘ 요약 행’‘마지막 열’‘줄무늬 열’옵션을 차례로 골라‘줄무늬 행’을 제외한 나머지 5개의 옵션이 선택된 상태로 만든다. 이렇게 하면 표의 가장자리에있는셀들이모두진한색으로바뀌고, 열에도무늬가생긴다.
 
5.표에 텍스트를 입력하다보면 사진처럼 맨 오른쪽에 있는 열이 필요 없게 되어 지워야 할 때가 있다. 맨 오른쪽 열에 있는 아무 셀이나 클릭해커서를 놓고, 리본에서 표 도구 → 레이아웃 탭을 연다. 리본 왼쪽에 있는‘행및열’영역에서‘삭제’버튼을고르고‘열삭제’를누르면된다.
 
6.커서가 있던 맨 오른쪽 열이 지워졌다. 이번에는 행을 추가하는 법을 배워보자. 맨 윗줄에 있는 아무 셀이나 클릭해 커서를 놓고‘아래에 삽입’버튼을눌러행을한칸추가한다.
 
7.추가된 셀에 텍스트를 입력하고, 맨 윗줄에서‘2005년’과 오른쪽에 있는 비어 있는 셀을 블록 선택하고, 리본의‘병합’영역에서‘셀 병합’을골라 셀을 붙인다. 같은 방법으로‘2006년’과 오른쪽에 있는 셀을 블록선택하고‘셀병합’버튼을누른다.
 
8.마우스를 끌어 표에 있는 모든 셀을 블록 선택하고 리본의 표 도구 →레이아웃 탭의‘맞춤‘ 영역에서‘정 가운데’를 골라 텍스트를 셀의 가운데에놓는다.
 
9.표 도구 → 레이아웃 탭의‘표 눈금선 보기’버튼을 선택 해제한다. 모든 셀 주변에 표시되었던 눈금선이 사라지고, 인쇄될 선들만 남는다. 표눈금선은 편집을 편하게 하도록 표의 각 셀 테두리에 표시되는 선이고, 화면에는보여도인쇄는되지않는다.
 
10.두 번째 줄을 블록 선택하고, 리본에서 표 도구 → 디자인 탭을 연 후, ‘표 스타일’영역에서‘음영’버튼을 누르고‘테마 색’에서‘검정, 텍스트 1’을고른다.
 
11.블록 선택된 셀이 검정색으로 바뀐다. 리본 오른쪽에 있는‘테두리 그리기’영역에서‘펜색’버튼을누르고‘흰색’을고른다.
 
12.‘펜 두께’메뉴를 열고‘1pt’를 고른다. 그런 다음‘펜 스타일’메뉴를 열고세번째견본(점선)을 선택한다.
 
13.현재 커서가 연필 모양일 것이다. Esc키를 눌러 일반 포인터로 바꾸고, 표에서 세 번째 줄을 블록 선택한 뒤 리본에서 테두리 → 바깥쪽 테두리를고른다.
 
14.블록 선택된 줄의 바깥쪽에 흰색 점선이 1.0pt 두께로 칠해진다. 리본에서‘홈’탭을 열고,‘ 굵게’버튼을누른다.‘ 텍스트채우기’버튼오른쪽에있는‘메뉴’버튼의표준색에서‘노랑’을고른다.
 
15.블록 선택된 셀의 텍스트가 노랑색으로 바뀌어 강조되어 보인다. 리본에서‘참조’탭을열고‘캡션삽입’버튼을누른다.
 
16.캡션’대화상자에서‘표 1’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하고‘확인’버튼을 누른다.
 
17.표위에캡션이뜬다. 알맞은내용을넣어표를완성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