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량 HDD의 선두, WD 캐비어 블랙 4TB
상태바
고용량 HDD의 선두, WD 캐비어 블랙 4TB
  • PC사랑
  • 승인 2013.01.09 15: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장장치의 기본은 역시 ‘HDD’이다. 최근 SSD의 빠른 성장으로 인해 오랫동안 부팅디스크로서 많은 활약을 했던 HDD의 위상에 흠집이 생긴 것은 사실이지만, 그래도 아직까지 HDD의 위치는 굳건하다.

서원준 기자
 
HDD가 어느 새 4TB까지 무섭게 발전하고 있다. HDD 용량은 1995년에 1GB HDD가 출시되면서 계속 발전하다가 5년 전에 1TB가 나왔으며, 2TB, 3TB를 거쳐서 현재는 4TB HDD가 출시된 상태다.
4~5년 전부터 HDD 시장에 ‘테라바이트(TB)’라는 말이 등장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HDD들은 기가바이트와 테라바이트가 6대4 정도 비율을 보이고 있다. 이 말은 아직까지는 기가바이트급 HDD가 많이 풀리긴 했지만, 테라바이트급 HDD도 만만찮은 수요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웨스턴디지털에서 새롭게 출시한 WD 캐비어 블랙 4TB는 풍부한 용량을 지원하면서도 SATA3 방식을 지원해 속도가 빨라진 것이 특징이다. 윈도우 8 설치 때 HDD 중에서 가장 빠른 시간에 설치했으며, 윈도우8 부팅 시에도 SATA3 방식을 앞세워 SATA2 방식의 HDD보다 10~15초 정도, 그리고 기자가 사용 중인 SATA3 방식의 캐비어 블랙 1TB보다도 5초 정도 빠른 것으로 나왔다.
 
WD 캐비어 블랙 4TB HDD의 특징 및 주요 기능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WD가 선보인 최고의 성능과 용량을 갖춘 3.5인치, 7200RPM 데스크탑 HDD WD 캐비어 블랙 4TB 드라이브는 출시 이후 빠른 성능과 극대화된 용량을 바탕으로 다양한 수상 경력을 자랑하는 제품이다.
 
최첨단 성능을 찾는 애호가 및 크리에이티브 전문가용으로 설계됐으며 게이밍, 고성능 데스크톱 시스템 및 워크스테이션과 같은 파워 컴퓨팅 환경을 위한 최고의 데스크톱 HDD이다. WD 캐비어 블랙 HDD는 7200RPM 회전 속도, 64MB 캐시, 듀얼 스테이지 액츄에이터 기술(Dual stage actuator technology), 그리고 SATA 6Gb/s (SATA3) 인터페이스 및 통합 듀얼 프로세서를 모두 적용해 대용량 드라이브 환경에서 최고의 성능을 구현한다.
 
새로운 WD 캐비어 블랙 4TB HDD는 게이밍, 멀티미디어, 영상 편집 작업과 같은 파워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사양 및 기능을 극대화한 제품으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용량과 성능을 제공하는 하드 디스크이다. 또한 WD 캐비어 블랙 HDD는 더욱 손쉽게 고사양 데스크탑 컴퓨팅 환경을 구축하고자 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용량, 성능 및 신뢰성을 조합해 만든 제품이다.
 
WD 캐비어 블랙 4TB의 주요 기능
WD 캐비어 블랙 4TB HDD는 어떤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듀얼 프로세서(Dual processor)는 최강의 성능을 위한 두 배의 프로세싱 파워를 말한다. 듀얼 액츄에이터 기술이란 데이터 트랙 위에서 헤드의 위치 정확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두 개의 구동 장치로 헤드의 위치를 조정하는 기술을 말한다.
주 구동장치는 기존 전자장의 원리로 작동시키고, 보조 구동 장치는 압전(piezoelectric) 방식을 사용, 높은 정밀도로 헤드를 위치시키는 기술이다. 인텔리시크(Intelliseek™)에 대해서 살펴보면 최적의 탐색 속도로 전력 소모와 소음, 진동을 최소화해 준다. 스테이블트랙(StableTrac™)은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진동을 줄일 수 있도록 양 끝의 모터 샤프트를 고정시키고 읽기/쓰기 작업 중 정확한 추적을 위해 플레이트를 안정적으로 유지해 일정하게 우수한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이다.
 
노터치 램프 로드 기술(NoTouch™ ramp load technology)은 레코딩 헤드가 디스크를 건드리지 않아 레코딩 헤드와 디스크 매체의 마모를 감소시켜줄 뿐만 아니라 이동 시 드라이브 보호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많은 역할을 한다. WD 캐비어 블랙의 동적 캐싱 알고리즘은 읽기 및 쓰기 간의 캐시 할당을 최적화함으로써 실시간으로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예를 들어 쓰기 트래픽과는 달리 읽기 트래픽의 비율이 압도적인 경우, 드라이브는 자동으로 읽기 데이터에 더 많은 캐시를 할당하게 된다. 이를 통해 정체가 완화되고 전반적인 드라이브 성능이 향상된다.
 
이밖에도 견고한 기계적 아키텍처가 지원되는데 향상된 안전성을 통해 드라이브와 해당 드라이브에 저장된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다.
 
크기변환1_6.png

 
초고용량이라도 속도걱정 끝
4TB HDD는 현재 출시된 HDD 중 최고의 용량을 자랑한다. 기자가 WD 캐비어 블랙 4TB HDD를 만져보니 기존에 테스트했던 1.5TB HDD에 비해서 약 30%이상 묵직함을 느낄 정도였다.
 
2.png

 
3.png
3.png

 
4.png

 
5.png

무게가 묵직하고 용량이 많은 HDD이니만큼 벤치마크 결과도 또한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현재 사용 중인 TB급 HDD 2개와 벤치마크를 실시해 봤다. 뚜껑을 열어보니 SATA2 방식 하드 디스크에 비해서, 심지어는 SATA3 방식 하드 디스크보다도 속도가 높았다. 크리스털 디스크마크 쓰기 테스트에서는 SATA3 방식 HDD보 다도 훨씬 높았으며 HD TACH의 버스트 속도와 평균 읽기에서는 압도적으로 앞서는 것으로 나왔다.
4.png

 
5.png

무게가 묵직하고 용량이 많은 HDD이니만큼 벤치마크 결과도 또한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 사실이다. 현재 사용 중인 TB급 HDD 2개와 벤치마크를 실시해 봤다. 뚜껑을 열어보니 SATA2 방식 하드 디스크에 비해서, 심지어는 SATA3 방식 하드 디스크보다도 속도가 높았다. 크리스털 디스크마크 쓰기 테스트에서는 SATA3 방식 HDD보 다도 훨씬 높았으며 HD TACH의 버스트 속도와 평균 읽기에서는 압도적으로 앞서는 것으로 나왔다.
 
7.png

 
WD 캐비어 블랙 4TB는 윈도우에서 인식을 시도하면 55%정도만 인식했다. 이유는 파티션을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로 해 놓았기 때문이다. 원래 MBR은 2TB 정도까지만 인식된다. UEFI 바이오스에서는 4TB가 인식되지만 윈도우의 MBR방식에서는 인식되지 않고 반드시 GPT 파티션으로 바꾸어 포맷을 해야 한다. 그래야 윈도우에서 4TB가 온전히 인식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