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Microelectronics, 공장 교정의 시리얼 RTC (Real-Time Clocks) 출시
상태바
STMicroelectronics, 공장 교정의 시리얼 RTC (Real-Time Clocks) 출시
  • PC사랑
  • 승인 2007.03.09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TMicroelectronics, 공장 교정의 시리얼 RTC (Real-Time Clocks) 출시
STMicroelectronics (NYSE: STM)는 세계 최초의 공장 교정 (factory calibration) 기능을 갖춘 시리얼 RTC (real-time clock) 칩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 RTC칩을 사용하는 제조업체는 일정 시간이 소비되는 교정 단계를 생략함으로써 어셈블리 및 테스팅 작업을 간소화할 수 있다. 임베디드 크리스털 패키지의 신형 M41T83 및 M41T93 RTC는 ± 5ppm까지 사전 교정이 가능해 시계 및 달력 장치 사용자에게 새로운 수준의 정확도를 제공한다. ST는 OTP (1회 프로그래밍 가능한) 레지스터를 사용하여 공장 테스트중 32.768kHz 온칩 오실레이터의 내부 부하 용량을 조정하여, 부품이 1개월당 12초 이내의 정확도를 유지하도록 보장한다.

새로운 디바이스 2종은 시리얼 인터페이스 이외에 동일한 규격을 사용한다. M41T83은 400 kHz I2C 인터페이스를 포함한 반면 M41T93은 10 MHz SPI 버스를 사용하는데, 이는 이 속도에서 작동하는 세계 최초의 RTC이다. 이 제품들은 아날로그 교정, 프로그래밍 가능한 자동 리로드 카운터/타이머 및 듀얼 알람 기능을 포함한 다수의 고급 타임키핑 (timekeeping) 기능을 채택하고 있다.

공장 프로그램 레지스터 이외에도 사용자가 공장 교정 설정치를 변경할 수 있는 추가 아날로그 교정 레지스터가 포함된다. 이는 대기 온도를 조정하거나 보드 상 부유 용량 효과를 보정하는 데 장점이 있다.또한 이 2차 레지스터는 비(非)크리스털 QFN16 패키지 옵션을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하다. 테스트 출력에서 바로 오실레이터 조정이 이루어져 사용자는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자동 리로드 카운터/타이머가 사용자 선택의 소스 클록 4개 중 1개와 같이 함께 사용될 수 있어, 타이밍 파형을 생성하고 주기적인 프로세서 인터럽트를 제공한다. 프로그래밍 가능한 듀얼 알람은 다수의 알람 시간이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별도 핀으로 출력된다.

두 제품 모두 자동 백업 전환 회로를 위한 한계치를 정확하게 규정하는 온보드 정밀 전압 레퍼런스를 포함한다. RTC의 450nA 백업 저전류 (일반적)는 배터리 백업뿐만 아니라 커패시터 지원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며, ST의 저전력 공정 기술로 인해 1.8V 이하에도 정확한 타임 키핑이 보장된다. 빌트인 배터리 모니터는 백업 전압을 확인하고 배터리를 교체 시기를 미리 알려준다.

다른 기능으로는 12바이트의 NVRAM과 오실레이터가 3회 이상 펄스 오류 발생 시 비트를 설정하는 오실레이터 오류 감지 회로가 있어 백업 전압이 타임 키핑에 영향을 미칠 만큼 떨어졌을 경우 (즉 전압 저하로 커패시터 백업 애플리케이션에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미리 알려준다. 또한 프로그래밍 가능한 방형파 발생기 (square-wave generator) 및 워치독 (watchdog)이 포함되어 있다.

VCC 오류가 발생하여 장치가 자동으로 백업 전환될 때, 장치는 전원이 복구된 후 리셋 신호를 발생시켜 200ms 동안 유지한다. 이러한 파워 온 리셋/저전압 감지 기능으로 설계자는 보드 상에 별도의 리셋 IC를 설치할 필요가 없다. 주문 시 부품 번호에 명시된 스위치오버 및 리셋 한계치 (일반적으로 2.93V, 2.63V 및 2.32V)를 위하여 3개의 전압 수준이 제공된다. 사전 교정된 임베디드 크리스털 패키지 이외에도, M41T83 및 M41T93은 외부 크리스털 사용을 위한 ST의 공간 절약형 저비용 4mm x 4mm QFN16 패키지로도 제공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급 RTC 기능을 필요로 하는 비용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저비용 M41T82 변형 제품이 M41T83의 축소된 기능을 제공한다. M41T82는 워치독, 방형파 발생기 및 알람을 제거한 반면, 400kHz I2C 인터페이스, 아날로그 사용자 교정, 정밀 전환 레퍼런스, 배터리 모니터, 12바이트의 NVRAM 및 리셋 출력 기능을 유지하였고 소형 풋프린트의 저비용 8리드 SOIC 패키지로 공급된다.

M41T82, M41T83 및 M41T93은 모두 샘플 제공 가능하며 2007년 3월에 양산이 시작될 예정이다. M41T82의 대량 주문 단가는 $0.7이다. QFN 패키지로 공급되는 M41T83/93의 최소 단가는 $0.9이며, 공장 교정 임베디드 크리스털 버전의 대량 주문 단가는 $1.2이다.

기타 자세한 정보는 www.st.com/rtc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