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지 ROI, 아태지역 CIO들의 2007년 최대 관심사
상태바
스토리지 ROI, 아태지역 CIO들의 2007년 최대 관심사
  • PC사랑
  • 승인 2007.03.06 08: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토리지 ROI, 아태지역 CIO들의 2007년 최대 관심사
애플리케이션 최적화 스토리지 솔루션(Application Optimized Storage™) 공급업체이며, 히타치의 자회사인 히타치 데이터 시스템즈(이하 HDS)의 한국 지사인 히타치 데이터 시스템즈 코리아(지사장 네빌 빈센트, 이하 HDS코리아)는 아태지역 CIO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오늘날 데이터 및 정보의 양이 증가하면서 IT 비용이 급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CIO들은 무조건적인 비용절감이 아니라 비즈니스적인 가치를 기준으로 IT투자의 필연성을 입증함으로써, IT에 대한 투자를 정당화해야 하는 중압감에 시달리고 있다. 설문조사는 한국을 비롯하여 중국, 홍콩, 대만, 싱가폴, 말레이시아, 태국, 인도, 그리고 인도네시아의 CIO 1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응답자의 64%가 솔루션 벤더가 해결해 주길 바라는 가장 절실한 문제로 스토리지 투자에 대한 ROI 산출을 꼽았다.

HDS 수석 부사장 겸 아태지역 사장인 마이클 크레멘(Michael Cremen)은 “애플리케이션과 스토리지 인프라는 기업운영의 필수적인 툴이자 기업의 수익과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 프로세스 및 의사결정에 중대한 역할을 하고 있는 기반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CIO들은 IT 투자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전제하고, 솔루션 벤더들이 기업의 CIO들에게 ROI산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지원해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 “HDS가 고객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이유도 바로 이와 같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스토리지 아키텍처를 객관적으로 산정하고 분석 및 설계함으로써 기업들이 IT 투자에 대한 재정적인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함이다”라고 설명하였다.

2007년 중점과제: 균형 잡힌 비즈니스 요건 충족 및 관리 비용

아태지역 기업의 IT 리더들의 경우 기존에 알려진 바와 동일하게 비용 및 관리와 관련된 문제들을 가장 큰 관심사로 꼽았다. 2007년에 꼭 해결해야 할 문제로 응답자의 45%가 스토리지 관리 비용의 절감을 택했으며, 응답자의 38%가 2007년에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으로 ‘비즈니스 요건에 대한 IT 인프라의 명확한 지원’이라고 답변했다.

다음은 아태지역 기업의 CIO들이 합리적인 관리비용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이슈들이다.

비즈니스 연속성: 모든 CIO들은 기업의 잠재적 위험요소인 데이터 손실과 그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경제적 손실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 따라서, 모든 파일을 백업하고 별도의 장소에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2007년에는 비즈니스 연속성을 제고하기 위한 계획을 실행하는 기업들이 더욱 증가할 것이다.

보안: 모든 분야의 기업 종사자들의 대부분은 다양한 벤더의 여러 가지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고 있다. 이 애플리케이션들을 안전하게 보호하면서도 필요 시 손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이 CIO들의 책임이다. 또한, 데이터 보안 및 관리에 대한 규제가 점차 엄격해지면서, 보안과 가용성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되었다.

규제의 증가. 기업들이 준수해야 할 각종 법적 규제들이 늘어나면서 기업이 보관해야 할 데이터의 양도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는 또한 기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자산인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향후 3년 전망: 컨버전스와 상호운용성 개선이 관건

기업들은 비즈니스적인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기술력을 도입할 것이고 이는 지속적으로 기업들에게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38%가 기술의 융합, 즉 컨버전스가 향후 3년 동안 스토리지 시장의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데 동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응답자의 39%는 향후 3년간 CIO들의 가장 큰 관심사로, 갈수록 복잡해지는 IT 환경을 최소 인력으로 관리하는 IT인력의 효율적 운용을 선택했다. 이는 IT 인력은 감소하는 반면, 다양한 벤더로부터 도입된 여러 기종의 솔루션을 사용해야 하는 복잡한 IT인프라 환경에서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같은 맥락에서, 비즈니스의 성공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42%의 응답자가 여러 벤더들로부터 도입된 솔루션 간의 호환성을 선택했다. 또한 23%의 응답자가 미래에도 유용한 IT 인프라 및 중앙집중화된 인프라 관리도 호환성만큼이나 중요한 요소라고 답변했다.

특히 이는 업종의 경계를 넘어 기업간의 M&A가 활발히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2007년에도 여전히 중요한 문제로 남을 것이다. 이는 또한 서로 다른 IT 인프라의 통합으로 인해 복잡성이 가중되는 결과를 낳는다. 이 경우, 이기종 스토리지 장비에 대한 통합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벤더를 선택한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서로 다른 기술을 사용하는 IT 부서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소하여, 효율적이고 원활한 인프라 관리를 기대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