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사랑]LG 스마트 외장하드 2종 - XD5 아이스크림, XE3 블레이드
상태바
[PC사랑]LG 스마트 외장하드 2종 - XD5 아이스크림, XE3 블레이드
  • PC사랑
  • 승인 2012.10.05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C사랑] 개인 PC에서 가장 선호하는 HDD 용량은 500GB 제품이다. OS를 비롯한 각종 소프트웨어를 설치해도 100GB를 넘지 않기 때문에 보통 2:8에서 3:7 비율로 파티션을 나눠 C 드라이브는 프로그램 설치용, D 드라이브는 데이터 저장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SSD가 보편화된 이후에는 따로 파티션을 나눌 필요 없이 HDD를 통째로 데이터 저장용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기자의 PC는 64GB의 SSD와 640GB의 HDD를 함께 사용하고 있다. SSD를 설치한 이후로 컴퓨터가 느려진다거나 하는 부하는 없어졌지만, 주기적으로 HDD를 포맷해가며 최적화와 속도 향상을 위해 늘 고민했던 것이 엊그제 일이었다. 임시로 웹하드 사이트를 개설하고 보관해야 할 데이터를 업로드해두긴 했지만 매번 400GB가 넘는 자료들을 옮겨두는 것도 큰일이었다.

마지막으로 HDD를 포맷하던 날 친구에게 빌려온 500GB 외장하드는 기자의 고민을 무색하게 만들었다. USB 3.0 지원으로 초당 약 100MB의 데이터를 전송해 HDD의 자료를 모두 옮기는 데 1시간이 약간 넘게 걸렸다. 예전에는 업로드에 하루, OS 재설치 후 다운로드에 한나절은 걸렸던 포맷 작업을 반나절 만에 끝내고 보니 외장하드의 강력함에 새삼 감탄하게 됐다.

물론 잘 찾아보면 외장하드보다 부피도 훨씬 작은 고용량 USB도 있다. 현재 판매중인 제품 중에서는 256GB 대용량의 새끼손가락만한 USB 메모리도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역시 ‘가격’이다. 정말 작고 휴대가 간편하면서도 용량이 큰 저장장치는 매력이 있지만, 성능 대비 가격에서는 아직 2.5인치 외장하드를 따라올 수가 없다. 비율로 따져 봐도 3배 이상의 가격 차이 때문에 휴대성만 가지고 선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정말 중요해서 아무도 모르게 매일 가지고 다녀야 하는 데이터라면 무리를 해서라도 더 작은 USB를 사겠지만, 누구에게 죄를 지은 것도 아닌데 남모르게 할 필요는 없지 않은가.

용량은 커지고 부피는 작아지고 가격은 저렴해진 외장하드. 브랜드마다 나름의 장점과 특징으로 무장한 제품들이 기자의 지갑을 기다리고 있다. 용량과 더불어 디자인까지 갖추고 있는 ‘가지고 싶은’ 외장하드를 추천한다. 여기 소개하는 모든 제품은 USB 3.0 포트가 기본이니 속도는 말할 것도 없다.
 
LG XD5 아이스크림
용량 : 500GB, 1TB
특징 : 백업 프로그램 내장

모든 하드웨어는 발전을 거듭하며 상향평준화가 이뤄진다. 저장장치의 용량도 언젠가는 수십 테라바이트, 나아가 1024 테라바이트인 1페타바이트 단위까지 가는 것은 시간문제일 수도 있다. 하지만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우리의 소중한 자료들을 집안 청소를 할 동안 안전하게 보관해 주는 역할이다. 그 보관소가 필요 이상으로 넓을 필요는 없겠지?

XD5 아이스크림을 비롯한 대부분의 외장하드 용량은 500GB와 1TB 제품들이 주류이다. HDD 시장이 점점 커지고 개인 PC의 용량도 커지고 있지만, 데이터 백업용으로는 아직 1TB 이하의 용량들이 가격경쟁력이 큰 편이다. 특히 500GB는 HDD와 더불어 외장하드의 기본 용량처럼 됐다.

XD5의 동글동글한 디자인이 눈에 띈다. 비슷한 성능에 비슷한 가격대라면 당연히 다음 조건은 생김새. 레드 앤 블랙의 조화와 화이트 핑크의 조합은 정확히 ‘이건 남자용, 이건 여자용’이라고 구분한 듯하다.(물론 기자는 화이트와 핑크가 마음에 든다) 하이그로시 재질로 지문에 잘 묻는 단점은 있지만 제품 표면에 당신의 흔적을 남긴다 해서 성능이 저하되지는 않으니 안심해도 좋다.
 
XE3 블레이드
용량 : 500GB, 1TB
특징 : 절전 기능

XD5 아이스크림이 말랑말랑한 이미지라면 XE3 블레이드는 ‘차가운 도시남자’ 쯤 되겠다. 똑 떨어지는 직사각형의 날카로움에 고급스러운 헤어라인 디자인까지. 겉만 보면 흡사 메탈 케이스를 씌운 스마트폰처럼 보이기도 한다. 인텔의 SSD와 한 곳에 놓으니 SSD처럼 보이기도 한다. 아무튼 유행이나 취향을 잘 타지 않는 범용 디자인인 것은 틀림없다.

잘 생겼다 해서 머리가 나쁠 필요는 없다. XE3도 USB 3.0 기본 무장에 백업 프로그램, 절전 기능까지 다양하게 갖춘 브레인이다. USB 3.0 포트에 연결하고 SSD에서 2.7Gb 용량의 데이터 파일을 옮기면 약 270MB/s를 기록하는 날쌘돌이이기도 하다. XD5와 흡사한 성능을 보이면서 데이터 이동이 없을 때는 절전 모드로 자동 전환되고, 전자파 방출과 노이즈를 차단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어 저소음과 저전력을 갖춘 친환경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자사의 스마트폰 ‘옵티머스’처럼 보이기도 한다. 단순한 디자인인데 닮은꼴이 많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