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뱅크, DMB 시장 공략 본격화
상태바
인포뱅크, DMB 시장 공략 본격화
  • PC사랑
  • 승인 2007.02.23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포뱅크, DMB 시장 공략 본격화
인포뱅크의 지상파DMB 시장 선점을 위한 행보가 본격화되고 있다.

국내 최고의 메시징서비스 전문기업 인포뱅크 (공동대표 박태형, 장준호)는 오늘(22일) 지상파DMB 사업자 유원미디어(대표 조순용)와 ‘방통융합 양방향 방송서비스’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방향 방송서비스란 양방향 메시징서비스(MO)를 이용해 시청자들이 방송에 참여할 수 있는 양방향 방송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급하는 서비스다.

따라서 유원미디어 시청자들은 방송 프로그램을 보며 휴대폰으로 특정 수신번호에 문자, 사진 및 동영상 데이터를 전송, 방송에 대한 의견이나 제보 등 다양한 형식으로의 방송 참여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유원미디어는 이를 활용하여 시청자 참여형 양방향 프로그램을 제작, 방송함으로써 보다 적극적인 시청자 관리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계약은 인포뱅크-텔스톤-유원미디어 3자 계약으로, 인포뱅크는 양방향 메시지의 전송 등 통신부문을, 텔스톤은 전송된 메시지의 방송 프로그램 기획 및 송출 등 방송부문을 각각 담당하게 된다.

인포뱅크 김성은 상무는 “이번 계약은 지난해 말 인포뱅크와 텔스톤이 양방향 메시징서비스(MO) 특허 분쟁을 종료한 이후 양사가 상생의 수익모델을 찾았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며 “양방향 메시징서비스 원천 특허기술을 이용한 양방향 방송서비스시장 선점과 더불어 사업영역 확장을 위해 향후 텔스톤과의 윈-윈 전략을 지속적으로 펼칠 생각”이라고 밝혔다. 휴대폰의 양방향 메시징서비스(MO)를 활용한 양방향 방송서비스를 하려면 인포뱅크의 특허기술을 사용할 수 밖에 없으며, 특허를 침해한 양방향 방송서비스는 중지해야 한다고 지난 해 7월 고등법원 판결로 최종 확정된 바 있다.

인포뱅크는 KBS DMB에 이어 지난해 12월, 옴니텔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계열사인 한국DMB가 제공하게 될 모바일 방통융합 서비스 사업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합의하면서 지상파DMB 시장에 첫 발을 내딛은 바 있다.

회사측은 이번 유원미디어와의 계약을 기반으로 DMB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해 양방향 DMB시장을 선점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최근에는 옴니텔에 이어 한국DMB와의 방통융합 양방향 방송서비스 계약도 성사시키며 시장 선점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이번 계약에 대해 장준호 대표는 “300만대 이상의 단말기가 보급되면서 급성장하고 있는 지상파DMB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유원미디어와의 이번 계약 체결은 인포뱅크가 안정적으로 방통융합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는데 상당한 시너지를 발휘할 것” 이라며 “핵심 특허권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으로 DMB 시장을 선점하는 동시에 DMB 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유원미디어는 TV, 라디오, 데이터 방송을 모두 방송하는 멀티플렉스 사업자이자 플랫폼 사업자다. KBS, MBC, SBS, 한국DMB, YTN DMB 등과 국내 지상파DMB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2007년 들어 독립형 데이터방송(BWS) 송출을 시작하며 지상파DMB 활성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