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펜보다 터치펜 사용율이 더 높다?' 중고등학생 80% "태블릿PC가 종이책 대체할 것"
상태바
'볼펜보다 터치펜 사용율이 더 높다?' 중고등학생 80% "태블릿PC가 종이책 대체할 것"
  • 남지율
  • 승인 2023.03.08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태블릿PC가 학습을 위한 필수적인 IT기기로 인식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커머스 전문기업 커넥트웨이브(대표집행임원: 김기록)의 가격비교 서비스 다나와는 오픈서베이에 의뢰해 태블릿PC를 보유하고 있는 만 14세 이상 500명(10대부터 50대 각 연령대 별 100명)을 대상으로 'IT기기의 학습 이용 행태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다나와 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10명 중 9명이 '학생이 학습을 하기 위해 태블릿PC가 필요하다'고 응답했으며, 7명은 '학교에서 태블릿PC가 종이책의 역할을 대체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이처럼 태블릿PC가 학습에 필수적이라는 입장은 특히 10대에서 높게 나타났다.

 

학생에게 태블릿PC 필수, 볼펜보다 터치펜 많이 써

조사 결과 '학습을 위해 어떤 IT기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에 응답자 중 90%가 태블릿PC를 꼽았으며, 76.8%가 노트북, 61.6%가 스마트폰이라고 응답했다. 태블릿PC를 꼽은 응답자 비중은 10대가 93%로 가장 높았다.

또 10대는 이미 학교에서 공책보다 태블릿PC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학교 또는 직장에서 필기를 할 때 주로 어떤 방법으로 필기를 하냐'는 질문에 10대 중 47%가 '터치펜을 이용해 필기한다'고 응답했으며, '펜 또는 연필을 이용한다'는 비중은 39%로 터치펜 이용보다 낮았다. 반면 20대는 펜 또는 연필을 이용한다고 응답한 비중이 터치펜을 이용한다는 비중보다 높아 10대와 20대 사이에도 이용행태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 중 72%, '학교에서 태블릿PC가 종이책 대체할 것'

'학교에서 태블릿PC가 종이책의 역할을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하냐'는 질문에는 전체의 72%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연령대 별로는 10대의 긍정비율이 80%로 가장 높았으며, 30대가 67%로 가장 낮았다. 대체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휴대성'이 가장 많았으며, '자료보관이 용이해서', '다양한 책을 하나의 기기에 담을 수가 있어서'가 뒤를 이었다.

반면 대체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이유로는 '종이책이 집중이 더 잘되어서'가 가장 많았으며, '종이책의 질감을 대체할 수 없어서', '태블릿PC의 가독성이 나빠서' 등의 응답이 다음 순으로 많았다.

다나와 측은 "독서 행위에 있어 20대 이상은 질감 등 감성적 측면을 중요시하는 반면, 10대는 다른 연령대 대비 효율을 중요시하는 경향을 보였다"며, "그러나 태블릿PC가 종이책을 대체할 것이란 의견에는 연령대 구분없이 대부분 동의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말했다.

 

성능 > 브랜드 > 가격 순으로 고려해…구매는 가격비교 후 온라인에서

태블릿PC를 새로 구매하는 경우 가장 우선으로 고려할 것은 성능, 브랜드, 가격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10대는 다른 연령대 대비 디자인과 브랜드의 중요도가 높았으며, 사운드, 게임 기능 등은 크게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블릿PC의 구매채널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태블릿PC를 새로 구매한다면 어디에서 구매하겠냐는 질문에 응답자 중 25%가 '온라인 가격비교사이트에서 제품의 가격과 사양을 비교하고 구매'한다고 응답했으며, 22%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보고 구매', 20.2%가 '온라인 오픈마켓 또는 쇼핑몰을 통해 구매'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커넥트웨이브 제휴3팀 김우중 팀장은 "코로나19 이후 원격강의가 시작되고 교육용 디지털 콘텐츠가 늘어남에 따라 태블릿PC 활용도 및 의존도가 높아졌다"며, "특히 유년기부터 모바일 IT기기를 이용해 온 중고등학생에게 태블릿PC는 학습을 위한 필수적인 IT기기로 자리잡아가는 모양새"라고 분석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다나와가 오픈서베이에 의뢰해 진행되었으며 표본오차는 80% 신뢰수준에서 ±2.87%p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