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 Tip SNS 여론 읽어주는 서비스 - 소셜 미디어 분석 서비스 펄스K와 사용법
상태바
사용 Tip SNS 여론 읽어주는 서비스 - 소셜 미디어 분석 서비스 펄스K와 사용법
  • PC사랑
  • 승인 2012.05.20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시장 조사 업체 가트너(Gartner)는 향후 사회·문화정치·경제 등, 우리 삶 전반에 걸쳐 중요한 영향력을 미칠 IT 기술의 하나로 차세대 분석(Next-Generation Analytics)를 꼽고 있다. 월등해진 컴퓨팅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시스템에서 쏟아지고 있는 빅 데이터(Big data)를 분석함으로써 현상을 파악,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가능해지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내다본 것이다.

이제 소셜 분석(Social Analytics)의 시대
데이터 분석으로 미래를 예측하고 전망하는 차세대 분석(Next-Generation Analytics)의 한 갈래인 소셜 분석(Social Analytics) 분야에서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소셜 분석은 한마디로 SNS 여론을 텍스트 마이닝(Text Mining)기술을 이용, 파악하는 것이다. 페이스북, 트위터의 사례에서처럼 전세계적으로 SNS가 각광을 받음에 따라 이들 소셜 미디어를 분석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려는 시도가 가시화되고 있다. 그렇다면 소셜 분석이 각광받고 있는 구체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소셜 미디어를 통한 메시지의 전파와 확산이 가공할 정도로 빠르기 때문이다.

예를 하나 들자. 미국의 시장조사 기관 퓨리서치센터(Pew Research Center)는 미국 공화당 경선 후보 관련 트윗(tweets) 1,500만 건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트위터, 즉 소셜 미디어는 기존 미디어보다 부정적 내용을 훨씬 많이 담고 있다고 한다. 퓨리서치센터는 이에 대하여 소셜 미디어 사용자들이 사회 문제에 관심이 높은 점과 자신의 의견을 익명성에 기대어 여과 없이 그대로 표출하기 때문인 것 같다고 밝혔다. 소셜 미디어를 통한 부정적 의견의 확산이 빠르다는 것, 다시 말해 부정적 메시지는 소셜 미디어를 통하여 언제든 일파만파확산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시공간에 얽매이지 않는 소셜 미디어의 특징도 큰 몫을 한다. 소셜 미디어는 시도 때도 없이 눈을 뜨고 있다. 사람들은 이제 소셜 미디어를 통하여 현장에 있는 것처럼 생생하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얻는 것은 물론, URL 기반으로 전파되는 과거 기사 및 동영상 등을 통하여 죽어있던 사실 또한 알게 된다. 소셜 미디어를 통하여 정보가 생중계 되는 것을 넘어 죽은 줄 알았던 부정적 여론의 부활 및 확산이 그 어느 때보다 빨리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이들 부정적 정보가 SNS 내의 영향력자(Influencer)와 결합하게 되면 그 파급력은 상상을 초월하게 된다.

이에 따라 소셜 미디어에서 올라오는 다양한 여론과 온라인 평판을 들어봄으로써 언제 닥칠지 모를 위험을 사전에 예방하고, 더 나아가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하기 위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이 지점에서 소셜분석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아래 '저축은행' 에 대한 소셜 미디어 분석 결과를 살펴보자.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 특정 기간 동안, 해당 키워드에 대한 온라인 감성 및 함께 등장하는 이슈 키워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어느 시점에 언급이 늘어나고 무슨 말들이 오고 가는지도 파악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 분석을 통하여 손쉽고 빠르게 온라인 여론을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소셜 분석에 대하여
그렇다면 소셜 분석은 어떻게 작동할까?

일반적으로 소셜 분석은 모니터링 및 분석하려는 특정 키워드를 입력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키워드를 입력하면 트위터, 페이스북 및 블로그 등, 다양한 SNS 플랫폼으로부터 수집된 데이터에서 해당 키워드 정보가 수록된 관련 게시물을 추출한다. 추출된 게시물은 자연어 처리 과정을 거치게 되고 이를 통해 감성 및 관련 키워드의 정보가 함께 출력된다. 이렇게 분석된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관련자에게 전달하고 대응이 필요한 경우 서비스를 이용해 직접 개입하고 경과를 보고하는 것까지, 소셜 분석의 일반적인 워크 플로우(Work flow)다.

코난테크놀로지가 출시한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 및 분석 서비스 '펄스K(http://www.pulsek.com)' 를 통해 보다 자세히 살펴보자.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 및 분석 서비스 '펄스K(pulse-K)' 소셜 분석의 기본은 메시지를 분석하는 텍스트 마이닝 기술이다. 메시지가 담고 있는 감성과 뜻을 파악하는 텍스트 마이닝을 통하여 온라인 평판과 관련 키워드를 파악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소셜 미디어를 제대로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다. 트위터, 페이스북 및 미투데이 등, 다양한 SNS에서 쏟아지고 있는 메시지를 많이 들으면 들을수록 정확한 분석결과를 내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메시지 수집에서 색인 및 분석에 이르는 과정이 검색의 그것과 많이 닮아있다. 차이가 있다면 '검색' 의 자리를 '분석' 이 대신하고 있는 모양인데, 이 또한 기반 기술에 있어서 검색과 큰 차이가 없다. 이런 이유로 소셜 분석은 텍스트 마이닝 기반의 검색 기술을 지닌 검색 소프트웨어 개발사들이 많이 두드리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지면을 빌어 소개할 소셜 미디어 분석 서비스 '펄스K' 역시 검색 소프트웨어 개발사 코난테크놀로지가 출시한 서비스다.

펄스K는 소셜 미디어에서 자발적으로 확산되는 소비자의 여론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이를 다양한 기준으로 분석하는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 및 분석 서비스다. 국내 최고 수준의 검색 및 텍스트 마이닝 기술과 자체적으로 구현한 신뢰도 높은 SNS 영향력 지수를 통하여 소셜 미디어 분석에 관한 진일보한 방법론을 제공한다.
 
소셜 분석 서비스 '펄스K' 활용하기
1) 기초편·계정 생성 및 키워드 등록

그럼 펄스K를 이용하여 소셜 분석 서비스를 활용해보기로 하자.
우선 펄스K(http://www.pulsek.com)에 접속한다. 접속을 위해서 계정이 필요한데, 계정은 간단한 이메일 인증으로 생성할 수 있고, 트위터 계정을 연동하여 접속할 수도 있다.

계정 생성 후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메인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메인 화면에서는 현재 SNS에서 가장 많이 언급되고 있는 키워드를 감성과 함께 보여주고(실시간 소셜 미디어 트렌드), 이와 함께 기업 및 브랜드의 SNS 평판 랭킹도 제공한다. 여기까지가 펄스K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SNS 모니터링 대시 보드(Dash board)이다.
본격적인 소셜 분석을 위하여 이제 분석하고 싶은 키워드를 입력해보도록 하자. 메인 화면 (그림 5) 좌측 상단에 '펄스 등록' 이라는 메뉴가 있다. 이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키워드를 등록할 수 있다.
*참고: 펄스(pulse)란? pulse는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 및 분석을 위한 펄스K 고유의 키워드의 단위

공식 키워드는 펄스K를 통하여 분석하려는 키워드로 이를 입력함으로써 소셜 미디어 분석 결과를 받아볼 수 있게 된다. 검색 키워드를 입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쉽다. 키워드를 등록할 때, '같은 의미의 키워드' 및 '제
외 키워드' 를 함께 입력함으로써 보다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펄스등록의 마지막 단계는 카테고리 등록이다. 키워드에 대한 카테고리를 입력함으로써 자신의 키워드와 같은 카테고리에 속한 키워드들과의 SNS 평판 및 영향력을 비교할 수 있다. 펄스 등록을 마치면 등록한 펄스에 대한 개략적인 SNS 분석 정보를 알려주는 화면이 나타난다.

분석하려는 펄스가 맞는지 확인한 다음, 분석을 요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메인 화면은 실시간 소셜 미디어 트렌드 및 브랜드 랭킹뿐만 아니라, 알림과 처리할 기능 및 내가 등록한 관심펄스의 변화 추이 등을 직관적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2) 응용편 · 펄스 분석
계정 생성과 펄스 등록을 통하여 소셜 분석을 진행하기 위한 준비는 마쳤다. 이제 등록한 펄스를 분석해보자.
 
소셜 스코어
아래 그림은 계정을 생성하면서 등록했던 '새우깡' 에 대한 소셜 분석 결과화면이다. 우선 소셜 스코어란 것이 눈에 띈다. 소셜 스코어는 지난 14일간, SNS 상에서 해당 펄스에 대한 인지도와 호감도의 변화 정도를 1부터 ~ 100 사이의 점수로 환산한 값이다. 소셜 스코어는 펄스K가 개발한 고유의 분석 지표로 해당 키워드의 SNS 평판을 가리킨다. 새우깡은 현재 59점이라는 소셜 스코어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소셜 인지도와 호감도에 따라 매우 유동적으로 변화할 수 있다. 또한 새우깡의 점수는 경쟁 브랜드, 이를테면 고래밥, 맛동산 등 여타 과자 브랜드의 소셜 스코어와 비교할 수도 있다. 소셜 스코어를 통하여 SNS 평판은 물론, 상대방과의 정량적 비교를 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이번엔 '새우깡' 이라는 펄스의 모니터링 결과를 살펴보자. 펄스K는 소셜 미디어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상을 다각도로 관찰할 수 있도록 인지도, 호감도, 이슈 키워드, 인플루언서와 같은 다양한 분석 기준을 제공한다. 소셜 미디어에서 전파되고 있는 수많은 메시지와 빅 마우스(Big Mouth)는 이들 4가지 분석 기준을 통하여 의미 있는 데이터로 재가공된다. 그럼 4가지 분석 기능을 하나하나 짚어보도록 하자.

위의 그림은 모니터링 중 인지도 분석 결과이다. 인지도 분석을 통하여 특정 기간 동안, 어떤 SNS 플랫폼에서 펄스가 많이 언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하여 어떤 SNS 플랫폼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야 할지, 갑자기 언급량이 치솟은 날은 대체 무슨 일이 있었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위의 그림은 새우깡에 대한 호감도 분석이다. 긍정적인 감성이 더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호감도 분석은 감성별 멘션을 확인할 수 있고 감성에 따라 함께 언급되고 있는 이슈 키워드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인플루언서 분석
이번엔 인플루언서 분석이다. 인플루언서 분석은 특정 펄스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언급하는 SNS 사용자를 찾아내, 그 영향력과 참여 성향을 분석하는 기능이다.

해당 펄스에 대하여 영향을 미치는 SNS 사용자를 찾아, 영향력에 따라 점수를 매기고 참여 성향 별로 분류함으로써 보다 타겟팅 된 소셜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이슈 키워드 분석
마지막으로 이슈 키워드 분석이다. 이슈 키워드란 소셜 미디어에서 펄스와 함께 언급되고 있는 키워드를 말한다.
 
위의 그림을 살펴보면 특정 기간 동안, 새우깡과 함께 언급되고 있는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림에서는 갈매기, 농심, 소주, 과자, 맥주 순으로 언급되고 있는데, 이를 통하여 새우깡에 대한 대중의 인식 및 함께 연상되는 단어에 대하여 간편하게 분석할 수 있다.

3) 활용편·고급 분석 및 분석 결과 활용
소셜 분석 서비스의 사용법과 기본적인 분석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이제 기본 분석 기능을 이용, 한 차원 높은 수준의 고급 분석을 실행해보자.
펄스K는 인지도, 호감도, 이슈 키워드 및 인플루언서 분석 등의 다양한 분석 기능을 모듈 단위로 설계, 기존 소셜 분석 서비스의 평면적 분석 방법론에서 벗어난 입체적인 분석을 제공하고 있다.
고급분석에는 비교 분석과 결합 분석이 있는데 우선 다양한 분석 기준을 시계열로 분석, 시간에 따른 펄스의 변화 추이를 알려주는 비교 분석을 살펴보자.

위의 그림은 일일 드라마 '옥탑방 왕세자' 와 '더킹투하츠' 의 SNS 평판을 시계열로 분석한 결과이다. 그림을 통하여 더킹투하츠의 긍정적 감성은 지난 주에 비하여 소폭 하락했으나 옥탑방 왕세자의 감성은 크게 늘어난 것을 알 수 있다. 이처럼 비교 분석은 시간에 따른 펄스의 변화를 모니터링하고 그 기준은 호감도, 인지도, 이슈키워드 및 인플루언서 등이다.

3-2) 결합 분석
다음은 결합분석이다. 결합 분석은 인지도, 호감도, 이슈 키워드 및 인플루언서 등의 요소를 결합하여 펄스를 분석하는 방식이다.

위의 그림은 인지도와 호감도를 결합하여 ‘더킹투하츠’에 대한 소셜 미디어별 감성 현황을 모니터링한 결과값이다. 이를 통하여 펄스에 대한 전반적인 호감도를 파악하는 것은 물론, 어떤 소셜 미디어가 펄스에 대하여 더호의적인지, 덜 적대적인지 알 수 있다.

3-3) 분석 결과 활용
구슬이 서 말이어도 꿰어야 보배라는 속담이 있다. 아무리 훌륭한 분석 결과를 얻었다손 치더라도 이를 문서로 남기거나 공유하지 않으면 무용지물이기 십상이다.
 
이를 위하여 펄스K는 분석 결과를 문서로 산출하고 SNS에 반응할 수 있는 기능 또한 탑재하고 있다. 이들 기능을 통하여 보다 효율적으로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다.

펄스K 좌측 메뉴 모음 하단에 '보고서' 기능이 있다. 이를 통하여 다양한 소셜 분석 결과를 입맛에 맞게 보고서로 출력할 수 있다. 또한 소셜 분석 결과, 대응이 필요한 온라인 버즈를 찾아냈다면 즉시 답변할 수 있는 기능도 구현해놓았다.

 
 

 
마치며...
이상으로 소셜 분석에 대하여, 펄스K라는 소셜 미디어 모니터링 및 분석 서비스를 통하여 알아보았다. 각각 서비스 별로 기능과 분석의 관점에 대한 차이는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소셜 미디어를 분석함으로써 SNS 여론을 파악하겠다는 소셜 분석 서비스의 목적은 대동소이할 것이라고 본다. 총선과 대선이라는 굵직한 정치 이슈 덕에 올 한해 SNS 여론을 파악하기 위한 움직임이 클 것으로 보이고 이에 따라 그 어느 때보다 소셜분석에 대한 수요가 클 것으로 보인다. 물론 SNS 자체가 급성장함에 따라 그 안에서 새로운 사업기회를 찾으려는 기업들의 움직임도 만만찮을 것이다. 그 어느 때보다 소셜 분석에 대한 이슈가 충만한 시간이 도래한 만큼, 펄스K를 중심으로 설명한 본 소셜 분석 활용법이 모쪼록 도움이 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