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하고 넓은 Wi-Fi 6 커버리지 환경, 티피링크 AX3000 통합 홈 메시 Wi-Fi 6 시스템 공유기 Deco X50
상태바
강력하고 넓은 Wi-Fi 6 커버리지 환경, 티피링크 AX3000 통합 홈 메시 Wi-Fi 6 시스템 공유기 Deco X50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2.06.28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유무선 공유기에는 제품마다 Wi-Fi 커버리지가 정해져 있다. 보급형 공유기와 하이엔드 공유기를 비교하면 당연히 하이엔드 공유기의 Wi-Fi 커버리지가 더 넓고 강력하다. 이러한 Wi-Fi 커버리지는 유무선 공유기의 안테나 성능과도 밀접한 연관이 있다. 따라서 하이엔드 공유기에는 고성능 안테나가 4~8개가 장착되어 있기도 하다.

일반적인 유무선 공유기의 Wi-Fi 커버리지 보다 넓은 공간을 Wi-Fi 6 커버리지로 만들고 싶다면 티피링크 AX3000 통합 홈 메시 Wi-Fi 6 시스템 공유기 Deco X50’을 추천한다. 통합 속도 3000Mbps 속도의 Wi-Fi를 손쉽게 Mesh(메시) Wi-Fi로 구성할 수 있으며, 깔끔한 디자인에 손쉬운 관리까지 누구나 사용하기 편한 Mesh Wi-Fi 공유기다.

이미 해외에서는 아마존 등 여러 국가에서 Mesh Wi-Fi 부문 1위를 차지한 베스트셀러이기도 하다. 한편, 티피링크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공유기 업체로, 가성비 좋은 유무선 공유기부터 하이엔드 Wi-Fi 6 유무선 공유기까지 선보이고 있다. 170개국에 걸쳐 20억명의 고객이 있으며, 24,000명의 직원을 보유한 전 세계 Wi-Fi 시장 점유율 1위의 글로벌 기업이다. 그만큼 전 세계에서 큰 신뢰를 받는 공유기 브랜드이기도 하다.

 

 

보다 넓은 Wi-Fi, Mesh Wi-Fi

유무선 공유기가 아무리 좋은 성능을 지녔다고 해도 Wi-Fi 커버리지가 무한정인 것은 아니다. 공유기로부터 어느 정도 거리가 떨어지거나 벽이나 문 등으로 장애물이 있으면 그만큼 Wi-Fi 신호가 약해지거나 Wi-Fi 신호가 닿지 않아 Wi-Fi 자체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유기의 Wi-Fi 신호를 확장해주는 Wi-Fi 확장기나 또 다른 공유기를 설치하면 된다. 하지만 성능이 낮은 Wi-Fi 확장기는 공유기의 제대로 된 Wi-Fi 성능을 사용하지 못하고 또 다른 공유기를 설치하면 Wi-Fi 구역이 바뀔 때마다 Wi-Fi를 새로 잡아줘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이러한 문제를 간단하게 해결해주는 것이 Mesh Wi-Fi이다. Mesh Wi-Fi는 여러 대 공유기의 Wi-Fi 커버리지를 하나로 묶어 보다 넓은 Wi-Fi 환경을 구성해주는 것이다. Mesh Wi-Fi는 소프트웨어로 묶어주는 방식과 하드웨어로 묶어주는 방식이 있는데 하드웨어 방식으로 묶어주는 것이 더 안정적이다.

 

 

심플한 화이트 미니멀 디자인

일반적인 Mesh Wi-Fi 제품은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로 구분해서 구성되지만, ‘티피링크 Deco X50 AX3000 통합 홈 메시 Wi-Fi 6 시스템은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구분 없이 모두 똑같은 디자인이다. 제품은 들어 있는 개수에 따라 1, 2, 3팩 등 3가지 버전으로 판매된다. 리뷰에서 사용된 제품은 3개가 들어있는 3팩 제품이기 때문에 아무거나 1개를 라우터로 사용하면 나머지 2개는 새틀라이트로 사용하는 형태다.

티피링크 AX3000 통합 홈 메시 Wi-Fi 6 시스템 공유기 Deco X50’은 원기둥 디자인에 심플한 화이트 컬러를 하고 있다. 크기는 지름 110mm에 높이 114mm, 상당히 작은 크기이기 때문에 어느 곳에 놓아도 잘 어울리고 바닥에 닿는 면적도 적어 공간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윗부분은 하이글로시로 포인트를 줘서 단순한 원형 디자인으로 보이지 않도록 했다. 아래에는 리셋 버튼이 있고 제품을 놓았을 때 잘 움직이지 않도록 미끄럼 방지 고무 패킹이 4개 있다. 안테나는 외부에 보이는 것이 없지만, 내부에 고성능 안테나 4개가 내장되어있기 때문에 어느 방향이나 강력한 Wi-Fi 신호를 제공한다.

입출력 단자는 기가비트 WAN/LAN 단자 2개와 전원 단자가 전부이다. 3개의 제품 모두 단자 구성이 똑같으며, 인터넷이 제공되는 케이블을 연결하는 쪽이 라우터가 되는 방식이다. 1개를 라우터로 구성하면 나머지 2개는 무선으로 연동시켜 새틀라이트가 된다. 제품마다 유선 기가비트 LAN 단자가 있기 때문에 새틀라이트가 설치된 곳에 최대 3대까지 유선 네트워크 장비를 사용할 수 있다.

 

깔끔한 디자인에 deco 로고만 적혀있다.

 

입출력 단자는 기가비트 WAN/LAN 단자 3개가 전부이다.

 

위에는 디자인에 살짝 포인트를 줬다.

 

아래에는 리셋 버튼과 미끄럼 방지 고무 패킹이 있다.

 

무게는 약 488g이다.

 

 

최대 603커버리지 지원

Mesh Wi-Fi의 가장 뛰어난 장점은 일반 유무선 공유기보다 넓은 Wi-Fi 커버리지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티피링크 AX3000 통합 홈 메시 Wi-Fi 6 시스템 공유기 Deco X50’1팩 기준 230(2), 2팩 기준 420(3), 3팩 기준 603(4~5)Wi-Fi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603를 평으로 변환하면 약 182평 정도로, 어지간한 카페나 중소형 사무실은 충분히 커버하고도 남을 수준이다.

티피링크 AX3000 통합 홈 메시 Wi-Fi 6 시스템 공유기 Deco X50’은 모든 장치를 연결해 하나의 통합 네트워크를 형성해준다. 완벽한 로밍과 자체 복구 기능을 갖춘 단일 Wi-Fi 네트워크로 약한 Wi-Fi 신호 영역이 존재하지 않는다. 하나의 Wi-Fi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면 매번 Wi-Fi를 새롭게 검색할 필요가 없으며, 하나의 SSID로 구성해 이동하면서 끊김 없는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티피링크 AX3000 통합 홈 메시 Wi-Fi 6 시스템 공유기 Deco X50’Wi-Fi 6 규격을 사용하기 때문에 Wi-Fi를 연결하는 제품이 많은 환경에서도 평균 처리량의 4배 더 효율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단일 응용 프로그램으로 연결하면 최대 150개의 기기를 동시에 연결할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네트워크 속도도 상당히 빠르다. ‘티피링크 AX3000 통합 홈 메시 Wi-Fi 6 시스템 공유기 Deco X50’2.4GHz 주파수 대역과 5GHz 주파수 대역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듀얼 밴드 유무선 공유기이다. 보다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2.4GHz 주파수 대역에서는 최대 574Mbps, 강력한 신호를 제공하는 5GHz 주파수 대역에서는 최대 2402Mbps까지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제공한다.

티피링크 AX3000 통합 홈 메시 Wi-Fi 6 시스템 공유기 Deco X50’은 스마트폰 전용 앱인 Deco를 지원해 누구라도 손쉽게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다. 설치도 간단하다. 1대를 인터넷에 연결하고 나머지 두 장치의 전원을 모두 켠 후 Deco 앱의 지시에 따라 설정 단계를 완료하면 자동으로 네트워크에 연결된다.

Deco 앱에서는 연결된 모든 장치를 보거나 우선순위 지정, 게스트 네트워크 설정 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Alexa와 페어링하여 간단한 음성 명령으로도 제어하는 것도 가능하다. 수많은 기기가 연결되는 Mesh Wi-Fi 시스템은 보안 기능도 중요하다. ‘티피링크 AX3000 통합 홈 메시 Wi-Fi 6 시스템 공유기 Deco X50’에는 맞춤형 안전한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는 ‘TP-Link HomeShield’ 기능이 제공된다.

TP-Link HomeShield는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안티바이러스’, 부적절한 콘텐츠를 차단하거나 일일 온라인 사용 시간을 제한하고 어떤 사이트를 이용하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자녀 보호 기능’, 장치나 네트워크 활동의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는 ‘QoS’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다.

 

3개 세트 기준으로 182평에 달하는 공간을 Wi-Fi 환경으로 꾸밀 수 있다.

 

 

전용 앱으로 손쉬운 관리

 

Deco 앱을 통해 누구나 쉽게 설정이 가능하다.

 

설치하려는 제품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진행된다.

 

제품 1대를 인터넷에 연결하고 기다리면 LED가 파란색으로 바뀐다.

 

Deco 앱에서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나머지 2개 제품은 설치하고 싶은 장소에 전원 케이블만 연결하면 자동으로 설정된다.

 

최신 펌웨어로 손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다.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안티바이러스 기능이 제공된다.

 

현재 네트워크 상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게스트 네트워크 기능도 갖췄다.

 

LED 표시 On/Off나 원하는 시간에는 꺼지게 해둘 수 있다.

 

현재 Mesh Wi-Fi에 연결된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Mesh Wi-Fi에 접속하고 있는 단말기도 확인할 수 있다.

 

 

속도 확인하기

티피링크 AX3000 통합 홈 메시 Wi-Fi 6 시스템 공유기 Deco X50’을 설치하고 직접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봤다. 네트워크 환경은 최대 1Gbps를 지원한다. 유선 네트워크 환경에서는 다운로드 979.2Mbps, 업로드 977.8Mbps, 2.37ms로 측정되었다.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는 다운로드 889.6Mbps, 업로드 889.2Mbps, 11ms로 측정되었다. 유선 네트워크든 무선 네트워크든 어디서나 빠른 속도의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제원

프로세서 - 1GHz 듀얼코어
무선 주파수 - 2.4GHz, 5GHz

무선 표준 - 2.4GHz(802.11 b/g/n/ax), 5GHz(802.11 a/n/ac/ax)
듀얼 밴드 - Wi-Fi Band 1- 2.4GHz: 574Mbps, Band 2- 5GHz: 2402Mbps
안테나 - 고성능 내장 안테나 4
특수기능 - MU-MIMO, Mesh Wi-Fi, OFDMA, 1024-QAM, 빔포밍, TP-Link Homecare, 속도 테스트, 월간 사용 리포트, 자동 펌웨어 업데이트, 게스트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 기가비트 LAN/WAN 단자 x2
버튼 - 하단의 리셋 버튼
크기 - 지름 110mm, 높이 114m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