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링크 네트워크 솔루션으로 와이파이 6 무선 환경 구축하기
상태바
디링크 네트워크 솔루션으로 와이파이 6 무선 환경 구축하기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2.05.09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이제는 가정뿐만 아니라 사무실, 학교, 병원, 식당 등에서도 더 빠른 무선 인터넷이 요구되는 때다. 스마트폰, 노트북으로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데다가 무선 네트워크와 연결되는 IoT기기도 늘어났기 때문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차세대 와이파이 규격인 와이파이 6(Wi-Fi 6)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몇 가지 네트워크 장비가 필요하다. 글로벌 네트워크 장비 제조사 디링크와 함께 와이파이 6 네트워크에 필요한 디바이스를 살펴보자.

 

더 빠르고 효율적인 와이파이 6

2019년에 시장에 도입된 와이파이 6는 기존의 와이파이보다 많은 장점을 지니고 있다.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포인트는 빠른 속도다. 와이파이 6의 데이터 전송률은 최대 9.6Gbps로 기존의 와이파이 5보다 약 40% 가까이 빠르다.

하지만 이것만이 와이파이 6의 장점은 아니다. 우선 와이파이 6는 OFDMA를 통해 각 패킷이 여러 개의 데이터를 동시에 여러 장치에 전달할 수 있게 했다. 이는 다수의 기기가 연결된 환경에서도 더 효율적으로 데이터를 업로드/다운로드할 수 있게 도와준다.

OFDMA로 데이터 전송 효율이 상승했다.
OFDMA로 데이터 전송 효율이 상승했다.

또한, 여러 사용자가 와이파이를 이용하는 환경에서도 데이터 속도 감소를 최소화하는 MU-MIMO 기술이 기본 적용되었으며, 기존의 256-QAM보다 25% 더 빠른 속도를 지원하는 1024-QAM 기술도 사용되었다. 이를 통해 와이파이 6는 이전 세대보다 더 큰 용량을 제공하고, 더 많은 장치가 빠른 인터넷을 누릴 수 있게 한다.

다수의 기기가 연결된 환경에서도 MU-MIMO 덕분에 속도 저하가 덜하다.
다수의 기기가 연결된 환경에서도 MU-MIMO 덕분에 속도 저하가 덜하다.

기업·교육 등에 더 유용한 와이파이 6

와이파이 6는 동영상 스트리밍, 온라인 게임 등을 즐기는 가정에서도 좋지만, 다수의 인원이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는 공간에서 더 유용하다. 예를 들어 노트북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사람이 많은 사무실에 와이파이 6 네트워크가 꾸려진다면 더 쾌적하게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중요한 데이터를 더 빠르게 전송할 수 있게 된다.

교육 현장도 마찬가지다. 최근에는 더 좋은 교육을 위해 노트북, 태블릿PC, 전자칠판 등의 IT기기와 기술이 동원되는 스마트스쿨이 유행이다. 이때 원활하게 스마트스쿨에서 수업을 진행하려면 다수의 기기가 연결된 환경에서도 속도가 빠른 와이파이 6가 필요하다.

와이파이 6는 스마트팩토리와 같은 엔터프라이즈 환경에 매우 적합하다.
와이파이 6는 스마트팩토리와 같은 엔터프라이즈 환경에 매우 적합하다.

와이파이 6를 위해 필요한 것들

그렇다면 와이파이 6를 위해 무엇이 필요할까? 우선은 와이파이 6를 사용할 수 있는 기기가 있어야 한다. 다행히 요즘 출시되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노트북 신제품은 대부분 와이파이 6를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가정에서라면 와이파이 6 공유기를 설치해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사무실이나 학교처럼 다수의 인원이 사용하는 공간에서는 공유기가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할 수 있다. 그래서 무선 클라이언트에 빠른 무선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는 와이파이 6 무선AP가 필요하다.

또한, 사설 IP를 공인 IP로 바꿔 원활하고 안정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VPN 라우터와 연결된 AP에게 전원과 데이터를 전송하는 PoE 스위치가 필요하다. 설치된 AP를 관리하고 모니터링하는 AP 컨트롤러도 요구된다.

와이파이 6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서는 여러 장비가 필요하다.
와이파이 6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서는 여러 장비가 필요하다.

와이파이 6를 위한 디링크 네트워크 솔루션

글로벌 네트워크 장비 업체인 디링크는 엔터프라이즈를 위해 합리적이고 성능이 뛰어난 유무선 솔루션을 제공한다. 동네 카페에 맞는 간단한 와이파이 솔루션에서 공장, 체육관 등의 대형 시설을 위한 네트워크 솔루션까지 모두 제공한다. 디링크의 와이파이 6 구축을 위한 네트워크 디바이스를 살펴보자.

디링크 DAP-X2850

디링크 DAP-X2850은 AX3600의 강력한 스피드를 자랑하는 프리미엄 듀얼 밴드 와이파이 6 무선AP다. MU-MIMO로 다수의 기기가 연결된 환경에서도 속도 저하가 덜하고, OFDMA로 보다 많은 클라이언트와 소통할 수 있다. 로드밸런싱으로 네트워크 부담을 줄일 수 있고, PoE로 깔끔하게 무선AP를 설치할 수 있다.

디링크 DSR-500

디링크 DSR-500은 중소규모의 사무용 네트워크 구축에 최적화된 네트워크 장비다. 기가 WAN 포트 2개로 대역폭을 늘리거나 로드밸런싱으로 대역폭을 안정적으로 나눠 쓸 수 있고, 강력한 VPN 기능으로 보안성을 높였다. 웹 콘텐츠 필터링을 이용해 인터넷 사용에 대해 모니터링과 관리, 제어도 할 수 있다.

디링크 DGS-1100-26MPV2

이 웹 스마트 스위치는 10/100/1000Mbps PoE 포트를 24개나 지원하고 SFP/RJ45 콤보 포트도 2개 갖추고 있다. 각 포트당 최대 30W까지 PoE를 지원하기 때문에 랜 케이블만으로 전력과 데이터를 동시에 공급할 수 있어 편리하다. 친환경적일 뿐만 아니라 제품 수명도 늘려주는 절전기술, D-Link Green도 지원한다.

디링크 DNH-100

디링크 무선AP 관리를 위해 만들어진 디링크 DNH-100은 콤팩트한 사이즈로 만들어져 중소기업, 스타트업 환경에 적합하다. 한 번에 최대 100개의 AP를 관리할 수 있고, AP 프로파일, 여러 SSID 설정, 액세스 제어, VLAN, 시간 기반 규칙, 대역폭 및 성능을 설정하고 구성할 수 있어 편리한 무선AP 관리를 도와준다.


마치며

더 빠르고 쾌적한 무선 인터넷 환경을 위해서는 차세대 와이파이 규격인 와이파이 6로 전환하는 것이 좋다. 디링크는 무선AP에서 스마트 스위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와이파이 6 솔루션을 갖추고 있어 최적의 무선 인터넷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도와준다. 제품 관련 문의는 디링크코리아를 통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