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SA, 모니터/노트북 디스플레이 위한 어댑티브 싱크·미디어 싱크 디스플레이 표준 발표
상태바
VESA, 모니터/노트북 디스플레이 위한 어댑티브 싱크·미디어 싱크 디스플레이 표준 발표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2.05.03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디스플레이 장치의 표준을 제정하는 VESA(비디오 전자공학 표준위원회)가 2일(현지시간) 가변 재생률에 대한 최초의 공개 표준인 'VESA 어댑티브 싱크 디스플레이'와 'VESA 미디어 싱크 디스플레이'를 발표했다.

VESA 어댑티브 싱크 디스플레이 CTS(적합성 테스트 사양)은 VESA의 어댑티브 싱크 프로토콜을 지원하는 PC 모니터, 노트북에 대한 50개 이상의 테스트 기준, 자동화된 테스트 방법 및 성능 요구 사항으로 구성된 포괄적이고 엄격한 세트를 제공한다. VESA 어댑티브 싱크 디스플레이 CTS는 VESA 어댑티브 싱크 디스플레이와 VESA 미디어 싱크 디스플레이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VESA 어댑티브 싱크 디스플레이는 더 높은 프레임과 낮은 대기시간, 패널 성능에 중점을 둔 게이밍 디스플레이용으로 설계되었다. 로고에는 기본 해상도, 기본 설정에서 테스트할 때 어댑티브 싱크 작업에서 얻을 수 있는 최대 주사율 값이 포함되어 있다. 로고 값에는 144, 165, 240, 360 등이 포함된다.

VESA 미디어 싱크 디스플레이는 모든 국제 방송 비디오 형식을 지원하며, 깜빡임 없이 생생하게 미디어를 재생하는 디스플레이를 위해 설계되었다. 제품 인증의 포인트는 높은 프레임보다는 지터와 깜빡임 없는 재생에 있다. 두 인증의 주요 사양은 아래와 같다.

테스트 VESA 어댑티브 싱크 디스플레이 VESA 미디어 싱크 디스플레이
어댑티브 싱크 최대 주사율 범위 ≥144Hz ≥60Hz
어댑티브 싱크 최소 주사율 범위 ≤60Hz ≤48Hz
기본 설정 시 오버슈트/언더슈트 테스트 ≤20% 오버슈트, ≤15% 언더슈트(16개 테스트 중 하나) ≤20% 오버슈트, ≤15% 언더슈트(16개 테스트 중 하나)
기본 설정 시 5x5 매트릭스에서 평균 20개 G2G 테스트 20번의 테스트에서 평균 ≤5ms 해당 없음
낮은 가변 리프레시 레이트에서 깜빡임 최대 -50dB 최대 -50dB
높은 가변 리프레시 레이트에서 깜빡임 최대 -50dB 의무적으로 테스트되지 않음
If SuccessiveFrameDuration
IncreaseTolerance의 최소 시간
8.5ms 1ms
If SuccessiveFrameDuration
DecreaseTolerance의 최소 시간
9.75ms 1ms
23.976~60Hz에서 프레임 간 지터 ±0.5ms ±0.5ms

지난 2014년 VESA DisplayPort 비디오 인터페이스 표준에 어댑티브 싱크 프로토콜이 추가되면서 게임과 비디오 재생에서 부드럽고 끊김 없는 재생이 가능해졌고, 전력효율도 향상되었다.

하지만 수많은 PC 및 노트북 디스플레이가 어댑티브 싱크를 지원하지만 지금까지 디스플레이에 대한 어댑티브 싱크의 성능, 품질 수준을 측정하는 공개 표준이 없었다. 새로운 VESA 어댑티브 싱크와 미디어 싱크 로고 프로그램은 이러한 요구에 부응한다. 

VESA 어댑티브 싱크 디스플레이 인증을 처음으로 획득한 LG전자 울트라기어 27GP950.
VESA 어댑티브 싱크 디스플레이 인증을 처음으로 획득한 LG전자 울트라기어 27GP950.

장석호 LG전자 IT개발본부장은 "VESA가 빠르게 성장하는 게임 시장에서 어댑티브 싱크 디스플레이 표준을 선보이면서 게이밍 모니터의 더 큰 혁신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LG 울트라기어 브랜드가 27GP950과 27GP850으로 VESA 어댑티브 싱크 디스플레이 인증을 처음으로 받은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LG전자는 또한 VESA 성능 테스트에서 높은 스탠다드를 충족할 뿐만 아니라 오늘날 소비자의 기대와 다양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성능을 지닌 새로운 2022년 신제품도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