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게이밍 노트북에 적합한 NVMe SSD는?
상태바
최신 게이밍 노트북에 적합한 NVMe SSD는?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2.03.08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최상의 컨디션으로 플레이하자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크고 무거운 데스크톱 없이도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게이밍 노트북이 필요하다. 노트북 제조사들도 이를 알기에 다양한 게이밍 노트북 신제품을 출시하며 게이머들을 유혹하고 있다.

최신 게이밍 노트북의 경우 기본적으로 장착된 SSD로도 괜찮은 게이밍이 가능하다. 하지만 더 쾌적한 게임 플레이를 원한다면 프리미엄 NVMe SSD로 스토리지를 교체하는 것이 좋다. 이때 어떤 NVMe SSD를 사용하면 좋을지 살펴보자.

 

더 빠른 PCIe 4.0 SSD의 시간

최근 하드코어 게이머들 사이에서 가장 핫한 PC부품으로는 PCIe 4.0 SSD가 있다. PCIe는 그래픽카드, SSD 등을 연결하는 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고대역폭 확장 버스로, 2022년 2월 기준으로 일반 소비자가 이용할 수 있는 PCIe의 가장 최신 버전이 PCIe 4.0이다.

이러한 PCIe 4.0을 지원하는 SSD가 바로 PCIe 4.0 SSD다. PCIe 4.0 인터페이스에서는 하나의 레인당 최대 속도가 기존 PCIe 3.0의 2배에 달한다. 그래서 이 환경에서 작동하는 PCIe 4.0 SSD는 기존 SSD보다 훨씬 빠른 속도를 발휘할 수 있다.

PCIe 4.0 SSD는 게임 플레이에서 어떤 이점을 가져다줄까? 우선 OS 부팅 시간과 게임 로딩 시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대기시간이 줄어든다. 또한, 더 높은 대역폭을 바탕으로 게임 데이터에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어서 AAA 게임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PCIe 4.0에서는 기존보다 더 빠른 대역폭을 바탕으로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출처-Diodes]
PCIe 4.0에서는 기존보다 더 빠른 대역폭을 바탕으로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출처-Diodes]

인텔은 물론 AMD 게이밍 노트북에서도 PCIe 4.0 SSD 지원

최근에는 게이밍 데스크톱뿐만 아니라 게이밍 노트북에서도 PCIe 4.0 SSD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먼저 인텔의 경우 11세대 코어-H 프로세서부터 PCIe 4.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최신 인텔 게이밍 노트북의 경우 대부분 PCIe 4.0 SSD를 사용할 수 있다.

AMD는 데스크톱 분야에서는 PCIe 4.0 도입이 인텔보다 빨랐던 반면, 노트북에서는 다소 시간이 걸렸다. 하지만 새로운 AMD 라이젠 6000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부터 PCIe 4.0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올해부터 출시되는 라이젠 6000 시리즈 게이밍 노트북에서는 PCIe 4.0 SSD로 더 편안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인텔은 물론 AMD도 라이젠 6000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부터 노트북에서 PCIe 4.0을 지원한다.
인텔은 물론 AMD도 라이젠 6000 시리즈 모바일 프로세서부터 노트북에서 PCIe 4.0을 지원한다.

어떤 PCIe 4.0 SSD가 좋을까?

그렇다면 최신 게이밍 노트북에 사용할 PCIe 4.0 SSD로는 어떤 제품이 적합할까? 가장 먼저 따져볼 부분은 바로 속도다. PCIe 4.0 SSD 중에도 개중에는 3,000MB/s급에 그치는 제품이 있다. 이런 SSD보다는 6,000MB/s급을 넘어서는 제품이어야 PCIe 4.0 SSD의 장점을 십분 발휘할 수 있다.

이때 읽기 속도 이외에도 쓰기 속도도 살펴보는 것이 좋다. SSD의 읽기 속도가 빠를수록 대용량 파일을 더 빠른 속도로 실행할 수 있으며, 쓰기 속도가 빠르면 파일을 더 빠르게 저장하고 백업할 수 있게 된다.

속도뿐만 아니라 품질도 중요하다. 게이밍 노트북에서의 SSD는 일반적인 환경보다 더 가혹한 상황에서 사용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는 먼저 어떤 낸드 플래시와 컨트롤러를 사용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이와 더불어 SSD의 내구성이 얼마나 좋은지도 알아보자. 가장 쉬운 방법은 스펙표에서 MTBF나 MTTF(평균 무고장 시간)를 확인해보는 것이다. 이외에 A/S 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스토리지 관리가 수월한지 등을 살펴보면 된다.


Editor's Pick
키오시아 EXCERIA PRO M.2 NVMe

2022년 2월 기준으로 국내에 출시된 PCIe 4.0 SSD는 75개에 달한다. 그 중에서 단연 돋보이는 성능을 지녔을 뿐만 아니라 품질과 내구성도 뛰어난 PCIe 4.0 SSD가 있다. 바로 키오시아 EXCERIA PRO M.2 NVMe다.

1TB/2TB로 구성된 키오시아 EXCERIA PRO M.2 NVMe는 국내에 판매 중인 PCIe 4.0 SSD 중 최고 수준의 스피드를 자랑한다. 1TB 모델 기준으로 최대 읽기 속도가 7,300MB/s에 달하고, 최대 쓰기 속도도 6,400MB/s나 된다. 그만큼 인기 게임은 물론 최신 AAA 게임도 빠르게 구동하고 플레이할 수 있다.

키오시아 EXCERIA PRO M.2 NVMe는 타사 제품과 확연한 성능 격차를 보여준다.
키오시아 EXCERIA PRO M.2 NVMe는 타사 제품과 확연한 성능 격차를 보여준다.

우수한 품질 역시 키오시아 EXCERIA PRO M.2 NVMe의 장점이다. 이 SSD에는 키오시아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차세대 낸드 플래시인 BiCS FLASH™가 사용되어 업계 최고 품질을 보여준다. 자사 낸드 플래시의 특성에 최적화된 키오시아 in-house 컨트롤러, SLC 캐싱, DRAM 버퍼가 적용되어 안정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우수한 내구성도 눈에 띈다. MTTF가 1,500,000시간이나 되고 TBW(Total Byte Written)도 400TBW(1TB)/800TBW(2TB)에 달한다. SMART, TRIM, NCQ 등의 기능도 제공해서 언제나 효율적으로 SSD를 사용할 수 있는 것 역시 장점이다.

차세대 BiCS FLASH™ 낸드 플래시를 사용해 품질이 우수하다.
차세대 BiCS FLASH™ 낸드 플래시를 사용해 품질이 우수하다.

키오시아 SSD 전용 소프트웨어인 SSD UTILITY를 활용하면 실시간으로 SSD 상태와 수명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간단한 벤치마크와 펌웨어 업데이트도 가능하다. 품질에 대한 자부심을 바탕으로 무상 5년 A/S도 제공한다.


마치며

데스크톱 메인보드뿐만 아니라 노트북에서도 더 빠르고 우월한 PCIe 4.0 SSD를 지원하는 제품이 많아지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최적의 상태로 AAA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속도뿐만 아니라 품질과 안정성도 뛰어난 PCIe 4.0 SSD를 고르도록 하자.

특히 키오시아 EXCERIA PRO M.2 NVMe는 최상의 퍼포먼스와 품질, 내구성을 지니고 있어 최신 게이밍 노트북의 퍼포먼스를 한층 더 업그레이드해줄 PCIe 4.0 SSD로 손색이 없다. 더 좋은 게이밍 노트븍을 원한다면 키오시아 EXCERIA PRO M.2 NVMe를 사용해보자. 제품 관련 문의는 키오시아 SSD 공식유통사 주영통신에서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