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GHz 주파수 추가된 차세대 하이엔드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E500 AXE11000 트라이밴드 Wi-Fi 6E 공유기
상태바
6GHz 주파수 추가된 차세대 하이엔드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E500 AXE11000 트라이밴드 Wi-Fi 6E 공유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2.01.10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어느덧 Wi-Fi 6 공유기가 등장한 지도 3년이 다 되어간다. 차세대 Wi-Fi 기술인 Wi-Fi 6는 기존 Wi-Fi와 비교해 보다 더 많은 기기를 연결하고 더 빠른 속도와 적은 지연 시간으로 Wi-Fi의 새 시대를 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초창기에는 Wi-Fi 6를 지원하는 기기가 별로 없었지만, 이제는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가 Wi-Fi 6를 필수로 지원하고 있을 정도로 보편화되었다.

이런 와중에 또다시 새로운 Wi-Fi 기술인 Wi-Fi 6E가 등장했다. Wi-Fi 6E는 새로운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에 이미 탑재되어 있지만, 정작 이를 사용할 수 있는 공유기는 그동안 없었다. 넷기어의 새로운 공유기인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E500 트라이밴드 Wi-Fi 6E 공유기(이하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E500)’Wi-Fi 6E를 완벽하게 사용할 수 있는 차세대 공유기이다.

 

 

차세대 Wi-Fi, Wi-Fi 6E

Wi-Fi 6는 기존 Wi-Fi 5와 비교해 더 넓은 채널 대역폭과 동시에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OFDMA, 새로운 보안 기능인 WPA3 등이 추가되었다. Wi-Fi 5보다 더 높은 데이터 처리량과 매우 낮은 네트워크 지연 등으로 그야말로 차세대 Wi-Fi 기술이었다.

하지만 Wi-Fi 6Wi-Fi 주파수는 여전히 2.4GHz5GHz만 사용이 가능했다. 이 때문에 듀얼밴드 기능을 갖춘 Wi-Fi 6 공유기와 트라이밴드 기능을 갖춘 Wi-Fi 6 공유기 모두 2.4GHz5GHz 주파수 대역만 사용할 수 있었다. 따라서 아무리 3개의 주파수 채널이 사용 가능하더라도 2.4GHz 주파수 대역 1개와 5GHz 주파수 대역 2개로 구성되었다.

하지만 Wi-Fi 6E는 차세대 Wi-Fi 주파수 대역인 6GHz까지도 사용이 가능하다. Wi-Fi 6E는 최대 1200MHz의 새로운 Wi-Fi 스펙트럼으로, 최대 7개의 160MHz 채널을 지원해 기존 무선 환경을 크게 향상시켜준다. 이러한 스펙트럼 대역폭의 증가는 최신 세대의 Wi-Fi 6E 장치가 더 빠른 속도, 더 낮은 대기 시간 및 더 많은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Wi-Fi 6E, 왜 필요할까?

Wi-Fi 6EWi-Fi 6보다 더 많은 채널과 더 넓은 대역폭, 더 빠른 속도, 더 낮은 지연 속도를 지녔다. Wi-Fi 6Wi-Fi 5보다 뛰어난 성능을 지녔지만, Wi-Fi 6E는 그보다 더 뛰어난 성능을 지닌 것이다.

Wi-Fi 6E의 가장 큰 차이점은 새로운 주파수인 6GHz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Wi-Fi 6E6GHz 주파수 대역에서 더 많은 트래픽 처리 용량을 제공하여 네트워크 연결 및 정체 문제를 해결해준다. 최대 160MHz까지 채널 대역폭을 넓혀 빠른 네트워크를 요구하는 초고화질 비디오 스트리밍 및 VR(가상현실) 게임 등을 즐길 때 이상적이다.

게다가 Wi-Fi 6E 지원 장치만 6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2.4GHz 주파수 대역 사용 장치나 5GHz 주파수 대역 사용 장치와의 간섭 및 전자레인지 등의 전자파 사용 기기와의 주파수 간섭이 없다. , Wi-Fi 6E 지원 장치는 다른 기기보다 더 빠르고 쾌적한 무선 네트워크 사용이 가능하다.

 

새로운 Wi-Fi 주파수 대역인 6GHz를 지원한다.

 

 

Wi-Fi 6E 지원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E500은 새로운 Wi-FiWi-Fi 6E를 지원하는 공유기다. 앞서 출시된 나이트호크 RAX80이나 나이트호크 RAX120, 나이트호크 RAX200처럼 날개 디자인을 하고 있다. 날개 부분에는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는데 각 날개에 4개씩, 8개의 고성능 안테나를 갖췄다. 최적의 Wi-Fi 성능을 발휘하고 실내 및 실외에서 강력하고 안정적인 Wi-Fi 커버리지를 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E50064비트 1.8GHz 쿼드코어 프로세서, RAM 1GB, 512MB 플래시 메모리 등 강력한 성능의 하드웨어로 무장했다. 또한, 언제나 켜져 있는 공유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발열을 줄일 수 있도록 메시 그릴 및 쿨링팬을 장착해 열을 효율적으로 배출하도록 디자인되었다.

특히 Wi-Fi 대역폭 활용을 최대화하기 위해 지능적으로 자체 결정을 내리는 AX Wi-Fi에 최적화되었다. 또한, 4K/8K UHD 비디오 스트리밍, VR/AR 게임과 같은 고대역폭 애플리케이션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욱 강력하고 안정적인 Wi-Fi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입출력 단자는 1Gbps WAN 단자 1개와 1Gbps LAN 단자 4, 2.5Gbps WAN/LAN 멀티 단자 1, USB 3.0 단자 2개가 있다. 링크 어그리게이션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WAN 단자와 1LAN 단자를 결합하거나 3LAN 단자와 4LAN 단자를 결합해 2Gbps 속도로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상판에는 내부 열기를 빠르게 빼내기 위해 메시 그릴과 쿨링팬이 탑재되었다. 위쪽에는 작동 상태를 알려주는 LED가 있고 아래쪽에는 WPS 버튼과 Wi-Fi 버튼이 있다.

 

하판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패킹과 벽에 걸 수 있는 홀이 있다.

 

날개에 고성능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으며, 접어 둘 수도 있다.

 

정면에서 보면 U자 형태를 하고 있다.

 

후면에는 LED 버튼, 리셋 버튼, 전원 버튼, 1Gbps WAN x1, 1Gbps LAN x4, 2.5Gbps WAN/LAN 멀티 x1, USB 3.0 x2 입출력 단자가 있다.

 

날개를 폈을 때 모습.

 

 

진정한 트라이밴드 시스템

기존 트라이밴드를 지원하는 공유기는 2.4GHz 주파수 대역과 5GHz 주파수 대역만을 사용했다. 3개의 주파수 대역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었지만, 2가지 주파수 대역만 사용이 가능했기 때문에 2.4GHz 주파수 대역 1, 5GHz 주파수 대역 2개로 구성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E5002.4GHz 주파수 대역과 5GHz 주파수 대역은 물론, 새로운 6GHz 주파수 대역까지 지원하는 Wi-Fi 6E 공유기이다. 따라서 동시에 2.4GHz, 5GHz, 6GHz 주파수 대역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진정한 트라이밴드 시스템이다. 2.4GHz 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1.2Gbps, 5GHz 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4.8Gbps, 6GHz 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4.8Gbps로 통합 11Gbps의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지녔다.

여기에 무선 간섭을 줄이고 보다 안정적인 Wi-Fi 연결을 위해 MU-MIMO 기능도 탑재되었다. MU-MIMO는 동시에 여러 장치에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기 때문에 무선 장치에서 더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보장하고 보다 부드럽게 미디어 스트리밍을 할 수 있다. 또한, 연결된 기기의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해 해당 방향으로 무선 신호를 집중해 더 빠르고 멀리 연결이 가능한 넷기어 빔포밍+ 기능도 갖췄다.

2.4GHz 주파수 대역과 5GHz 주파수 대역을 하나의 SSID로 통합하여 각 무선 장치에 최적의 무선 신호를 제공해주는 스마트 커넥트 기능도 탑재했다. 스마트 커넥트 기능을 통해 각 무선 장치의 무선 규격에 따른 최대 지원 속도와 공유기와의 거리에 따른 실제 성능을 기반으로 최적의 무선 신호를 제공한다. , 스마트 커넥트 기능에서 6GHz 주파수 대역은 제외된다.

이외에도 강력한 최신 Wi-Fi 보안 규격인 WPA3, 외부에서 공유기 내부 네트워크로 보안 접속이 가능한 VPN 서버, USB 단자에 USB 저장 장치를 연결해 무선으로 접속 및 공유할 수 있는 ReadySHARE, 강력한 보안 엔진인 넷기어 아머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나이트호크 전용 앱을 통해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설정과 관리가 가능하다.

 

스마트폰에 나이트호크 앱을 설치하고 가이드대로 따라 하면 손쉽게 초기 설정이 가능하다.

 

새로운 펌웨어가 있으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를 해준다.

 

메인 화면에서는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확인하게 해준다.

 

상세 메뉴에서 여러 가지 설정이나 기능을 확인할 수 있다.

 

공유기 설정에서는 공유기의 이름을 변경하거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2.4GHz, 5GHz, 6GHz 세 가지 주파수 대역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진정한 트라이밴드 Wi-Fi 공유기이다.

 

게스트 Wi-Fi 네트워크도 주파수별로 나눠서 설정할 수 있다.

 

넷기어의 강력한 네트워크 보안 기능인 넷기어 아머를 사용할 수 있다. 넷기어 아머에서는 현재 공유기의 보안 점수와 취약점을 알려주고 위협을 감지하면 자동으로 차단해준다. 넷기어 아머는 처음 1달만 무료로 제공되고 이후에는 유료 전환된다.

 

현재 6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은 몇 개 없다. 6GHz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삼성전자 갤럭시 Z 폴드3로 테스트를 진행했다.<br>
현재 6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은 몇 개 없다. 6GHz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는 삼성전자 갤럭시 Z 폴드3로 테스트를 진행했다.

 

갤럭시 Z 폴드3로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E500에 접속한 모습이다. Wi-Fi 6E 전용 주파수 대역인 6GHz에 접속이 가능했다. 6GHz 주파수 대역을 지원하지 않는 기기라면 해당 목록이 아예 나오지 않는다.

 

벤치비 앱으로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확인해봤다. 속도 측정 환경은 1Gbps 네트워크를 사용 중인 아파트이다. 다운로드 속도는 959Mbps, 업로드 속도는 976Mbps로 측정되었다. 1Gbps 속도를 무선으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다.

 

 

마치며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E500는 새로운 주파수 대역인 6GHz를 지원하는 Wi-Fi 6E 공유기이다. 아직은 6GHz 주파수 대역을 사용할 수 있는 기기가 그리 많지 않지만, Wi-Fi 6때처럼 앞으로 Wi-Fi 6E를 사용하는 기기가 계속 출시될 것이다. Wi-Fi 6E를 지원하는 최신 기기를 더 빠르고 안정적으로 사용하고 싶은 하이엔드 유저에게 추천하는 하이엔드 공유기이다.

 

 

제원

CPU - 64비트 쿼드코어(1.8GHz) 프로세서
메모리 - 512MB 낸드 플래시, 1GB DDR3 SDRAM

인터페이스 - 1Gbps WAN x1, 1Gbps LAN x4, 2.5Gbps WAN/LAN 멀티 x1, USB 3.0 x2
무선 주파수 - 2.4GHz 최대 1.2Gbps, 5GHz 최대 4.8Gbps, 6GHz 최대 4.8Gbps
무선 표준 - Wi-Fi 1/2/3/4/5/6/6E
무선 보안 - 64/128bit WEP, WPA/WPA2/WPA3, WPA-PSK/WPA2-PSK 암호화
버튼 - WPS 버튼, Wi-Fi 버튼, 리셋 버튼, 전원 버튼, LED 버튼
특수 기능 - 링크 어그리게이션, 빔포밍+, DDNS, MU-MIMO, AiProtection Pro, AiCloud, AiDisk
안테나 - 내장형 고성능 안테나 x8

크기(접었을 경우) - 298x221.2x78mm
크기(폈을 경우) - 345x221.2x169.5mm
무게 - 1.45k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