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워포인트 - 안내선으로 선 균형 맞추기
상태바
파워포인트 - 안내선으로 선 균형 맞추기
  • PC사랑
  • 승인 2006.12.28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hift 키를 누른 채 이동시키면 안내선끼리 간격을 유지한다.
 
보기→눈금 및 안내선을 누르면 ‘눈금 및 안내선’ 창이 나타난다. ‘화면에 그리기 안내선 표시’를 체크하면 슬라이드에 안내선이 생긴다.


마우스로 안내선 위치 바꾸기

안내선은 마우스로 잡아끌어서 위치를 옮길 수 있다. 움직일 때 마우스를 따라 조그마한 숫자가 나타나는데 이 숫자가 바로 위치를 나타낸다. 슬라이드의 정 가운데가 0.0으로 기본 값이고 이곳에서 멀어지는 거리만큼 숫자가 늘어나거나 줄어든다.
안내선은 보통 0.2cm 간격으로 움직인다. 이 간격을 바꾸고 싶으면 ‘눈금 및 안내선’ 창에서 눈금 설정의 간격을 조절하면 된다.

 
 

안내선은 마우스로 끌면 상하좌우로 움직인다.

눈금 설정 간격을 바꾸면 안내선이 움직이는 간격이 바뀐다.

 

안내선 복사하거나 지우기

안내선은 새로 넣거나 지울 수도 있다. 안내선을 넣으려면 Ctrl 키를 누른 채 기존 안내선을 마우스로 끌어당긴다. 처음의 안내선은 그대로 있고 마우스를 가져간 곳에 새로운 안내선이 생기는데, 이때는 반드시 안내선을 끌던 마우스 버튼을 먼저 떼야 한다. 안내선을 없애려면 지우려는 안내선을 슬라이드 밖으로 끌어내거나 기존의 안내선과 하나로 합하면 된다.
안내선은 상하, 좌우 각각 8개까지 복사된다. 안내선을 8개 이상 넣으려면 눈금 메뉴를 쓴다.

 
 
Ctrl 키를 누른 채 안내선을 끌면 새로운 안내선이 생긴다.

안내선을 슬라이드 밖으로 끌면 안내선이 없어진다.

 


 

안내선 눈금 정하기

도형을 정렬하고 배치하는 데 시각적으로 도움이 필요하다면 파워포인트의 눈금 기능을 쓴다. 눈금은 도형 사이의 공간을 알 수 있도록 슬라이드 배경을 점선 사각형으로 나누는 모눈종이다. 처음부터 정한 간격대로 눈금이 나타나므로 안내선과 달리 일일이 정하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복사는 안 되고, 일부분의 눈금은 지울 수조차 없다.
보기→눈금 및 안내선 메뉴에서 ‘화면에 눈금 표시’를 체크하면 눈금이 나타나고 눈금선끼리의 간격은 미리 정한 범위에서 고를 수 있다. 이런 ‘눈금 및 안내선’은 어떤 슬라이드에서도 위치가 같기 때문에 여러 장의 슬라이드의 개체 위치를 정확히 맞출 수 있다. <Shift + F9> 키를 누르면 눈금을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다.

 
 
눈금 및 안내선 창에서 ‘화면에 눈금 표시’를 체크하면 눈금이 나타난다.간격 설정에서 눈금 간격을 세세하게 바꿀 수 있다.


개체를 눈금이나 다른 개체에 맞춰 이동하기

파워포인트에는 눈금에 맞추기 옵션이 기본으로 설정돼 있다. 이 옵션은 개체를 그리거나 이동할 때 가장 가까운 눈금 교차 지점에 개체를 맞춘다. ‘개체를 눈금에 맞춰 이동’ 옵션이 활성화돼 있을 때 조금 이동 명령을 하면 이동 거리가 눈금 간격에 따라 결정되고, 반대 상황에서는 이동 거리가 1픽셀이 된다.
보기→눈금 및 안내선→개체를 다른 개체에 맞춰 이동에 체크한 뒤 이동시키면 개체가 여러 개라도 감쪽같이 같은 위치에 정렬된다.

 
 
‘개체를 눈금에 맞춰 이동’에 체크하면 눈금에 따라 개체가 이동한다.‘개체를 다른 개체에 맞춰 이동’에 체크하면 슬라이드에 그려진 개체에 맞춰 이동한다.



개체 사이의 미세 이동, 간격 측정

개체를 정렬한 여러 개의 도형에 맞춰 그리거나 이동하면 ‘눈금 및 안내선’에 있는 선에 놓이거나 맞춰진다. 마우스로 도형을 이 눈금이나 안내선에서 벗어나게 하려해도 자석처럼 달라붙어 있다. 이때는 Alt 키를 쓰면 된다. 안내선 사이의 간격을 알려면 시작점에 안내선을 놓고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간격의 끝까지 안내선을 끌어온다. 안내선 화살표 위에 나타나는 좌표가 간격이다. <Ctrl + G> 키를 누르면 눈금이나 안내선 설정을 더 손쉽게 바꿀 수 있다.

 
 
Alt 키를 누른 채 개체를 이동시키면 안내선을 아주 세세하게 움직인다.Shift 키를 누른 채 이동시키면 안내선끼리 간격을 유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