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피링크의 한국 시장 급성장 이유, 코리아 지사장 ‘레븐 장’에게 알아보다!
상태바
티피링크의 한국 시장 급성장 이유, 코리아 지사장 ‘레븐 장’에게 알아보다!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1.11.01 17:59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수많은 공유기 업체가 있지만, 보안에 대해 민감한 제품이기 때문에 뛰어난 보안 능력과 신뢰성이 갖춰진 공유기를 선택하곤 한다. 공유기에 대한 신뢰는 좀처럼 바뀌기가 쉽지 않다. 처음 사용해본 공유기에 대해 만족했다면 다음에 구매하는 공유기도 같은 업체 제품이 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티피링크(TP-Link)의 경우, 전 세계 Wi-Fi 시장에서 10년 연속 1위를 할 정도로 글로벌 인지도가 높지만 유독 한국에서는 시장 점유율을 좀처럼 높이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티피링크가 이러한 벽을 깨고 한국 시장에서 급성장을 이뤄내고 있다. 티피링크의 한국 시장 급성장의 중심에 있는 ‘레븐 장(Revon Zhang)’ 코리아 지사장과 만나봤다.

 

 

 

Q: 티피링크에 대한 소개와 레븐 장 코리아 지사장님의 인사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티피링크 코리아 지사장 레븐 장입니다. 2019년 취임 후 현재까지 티피링크 한국 지사장을 맡아 티피링크의 여러 제품을 한국 소비자에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티피링크는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고품질의 안정적인 네트워킹 제품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10년 연속 전 세계 무선 네트워크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저희 티피링크는 스마트 홈 시장과 상용 네트워크 시장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였으며 현재 스마트 홈 브랜드 ‘Tapo’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마트 홈 브랜드가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티피링크의 Omada SDN 상용 네트워크 솔루션은 호텔, 쇼핑몰, 학교 및 병원 등 고밀도 환경 네트워크 구축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솔루션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Q: 지사장님이 상당히 젊으신데, 이러한 젊은 마인드로 티피링크가 한국 시장에서 유연하게 대처해 크게 성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티피링크 코리아 내부에서도 실제로도 그러한지 알고 싶습니다.

A: 최근 티피링크의 가파른 성장이 저 때문만은 아닌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한국 시장에서의 성장에 가장 중요한 원동력은 저희 티피링크가 전 세계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과 젊고 활기차며 효율적으로 일하는 한국 지사 직원들이 함께 일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어느 정도는 젊은 직원들에 대한 이해가 가파른 성장에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대체로 수직적인 일반 회사의 조직문화에 비해 티피링크 한국 지사는 수평적이고 평등한 조직문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상사와 부하직원 사이에서도 직급보다는 효율성에 치중하는 편입니다.

티피링크 본사.<br>
티피링크 본사.

 

Q: 티피링크가 전 세계 Wi-Fi 점유율 10년 연속 1위를 기록 중입니다. 글로벌 시장에서 티피링크가 승승장구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이에 대한 답으로 몇 가지 이유를 댈 수 있는데요. 먼저 첫째로, 티피링크는 어느 기업보다 선도적인 계획과 비전을 통해 네트워크 시장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습니다. 차세대 Wi-Fi 6, Wi-Fi 6E, Wi-Fi 7 등 어떠한 종류의 제품이든 가장 빨리 제품을 개발하여 시장에 출시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선두로 출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스마트 홈, 상업용 네트워크 및 보안 CCTV 등과 같은 새로운 영역에서도 전도가 매우 유망합니다.

둘째로, 저희는 일류 제품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8개의 R&D 센터와 4,000여명의 RF 엔지니어를 통해 강력한 연구개발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이는 어떠한 동종의 경쟁사와도 비교할 수 없는 큰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티피링크에는 일류 직원과 파트너사가 있다는 점입니다. 저희는 목표 지향적이며 항상 변화를 줄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또한, smartPC사랑을 포함한 여러 파트너사와의 협업으로 함께 성장하고 목표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티피링크 R&D 센터.

 

Q: 몇 년 전에는 전 세계 위상과 달리 한국 시장에서 티피링크 브랜드가 비교적 잘 알려져 있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1~2년 사이 빠르게 국내 네트워크 시장 및 스마트홈 시장에서 점유율이 크게 올랐습니다. 타 기업과의 차별점이나 마케팅 전략으로 어떠한 것이 있었나요?

A: 모두가 알다시피, 티피링크는 한국에서 강력한 경쟁사를 만났습니다. 하지만 지난 1~2년 사이 티피링크에 소속되어 있는 모든 브랜드의 포지셔닝을 세분화하였습니다. 먼저, 2020년부터 한국 소비자들의 브랜드 신뢰에 대한 보답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무상보증 기간 시스템을 적용하는 등 한국 소비자들의 이익을 증대시켰습니다.

가정용 공유기 분야에서는 입문, 중급, 고급 등 제품 라인업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차세대 Wi-Fi 6 제품의 가격을 낮추어 더 많은 소비자분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탈바꿈하였습니다. 또한 홈 보안 시장에서 저희 ‘Tapo’ 홈카메라의 뛰어난 가성비와 우수한 성능을 통해 경쟁사를 빠르게 압도하였습니다.

다양한 공유기 라인업을 선보이면서 점유율이 크게 상승 중이다.

 

Q: 작년/재작년 대비 티피링크 연 매출액이 100% 이상 상승했습니다. 어느 분야에서 매출이 크게 상승했고 한국 시장에서의 매출은 어느 분야가 많이 상승했는지요?

A: 티피링크가 이렇게 급성장한 배경에는 여러 세부적인 사항들이 작용했다고 보는데요. 먼저 제품 측면에서는 Wi-Fi 6, 스마트 홈, CCTV 등의 분야에서 매우 큰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온라인 채널인 쿠팡, 이베이와 같은 전자상거래 플랫폼과의 활발한 협력을 통해 전례 없는 매출 성장을 이룩하였습니다.

또한 오프라인 체인점인 이마트, 홈플러스 등과의 협업을 더 강화하고 개선하고 있습니다. 여러 KT 통신사 프로젝트에 광범위하고 활발하게 참여하며 신뢰받는 KT 파트너사로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티피링크가 단기간에 가파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Q: 티피링크는 2020 대한민국 소비자대상에서 올해의 최고 기업을 수상했고 지난 9월에는 포브스(Forbes)가 선정한 ‘2021 고객신뢰도 1를 수상했습니다. 이러한 비결은 무엇인가요?

A: 소비자와 제품 두 가지를 동시에 잡았습니다. 먼저 소비자 측면에서 소비자의 모든 사용자 경험에 관한 연구와 관심을 쏟았습니다. 사용자 상호 작용이 많은 제품에 대한 앱 및 펌웨어 업데이트 빈도에서 경쟁사를 훨씬 능가합니다.

예를 들어 일반 소비자용 공유기의 단점은 어려운 초기 설정입니다. 저희 티피링크의 엔지니어들은 이미 앱 초기설정에 대한 수백번의 최적화 업데이트를 통해 공유기를 아주 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에 반해 타 경쟁업체는 이 부분에 있어 여전히 제자리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 품질 보증 정책에 대한 업데이트도 소비자에게 가장 필요한 고객 중심 서비스의 구현이라고 생각하며 최고의 보증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뛰어난 제품인데, 앞서 설명했듯이 저희 티피링크 제품은 모든 분야에서 가장 가성비와 품질이 좋은 제품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제품 제조 부분은 어느 기업보다 저희가 가장 잘하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이 소비자와 제품 두 가지 모두를 잡았던 점이 두 개의 귀한 상을 받을 수 있었던 비결인 것 같습니다.

포브스에서 공유기, 홈카메라 부분에서 2021 고객 신뢰도 1위를 차지했다.

 

Q: 공유기 분야뿐만 아니라 IP 카메라나 스마트 전구 등 Tapo 스마트 홈 IoT 브랜드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더군요. 이러한 IoT 제품에 대한 미래사업계획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요?

A: 글로벌 트렌드 관점에서 스마트 홈 IoT는 가전제품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제품이 될 것이며 한국도 물론 예외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홈카메라는 전체 스마트 홈 생태계에서 가장 중요하고 복잡한 제품으로서 전체 제품군의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스마트 홈카메라를 핵심으로 스마트 조명, 스마트 플러그 등 스마트 IoT 제품 개발에 주력할 것입니다.

또한 저희 티피링크는 IoT 개방형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자체 IoT 생태계 외에도 Google Home, Amazon Alexa 및 현재 개발 중인 한국 로컬 스마트 홈 IoT 생태계도 적극적으로 협업 및 통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마트 홈 분야는 제품 품질 보장과 별개로 어떻게 하면 착한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할 수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저희 제품은 한국시장에 진출하기 전 높은 가격의 제품들로 새로운 것을 시도하려는 여러 소비자들을 낙담시켰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계기로 한국에서의 현재 티피링크 스마트 전구가격은 일반 전구 수준에 도달하는 등 제품 품질은 물론 가격까지 함께 잡았습니다. 이에 한번 티피링크의 스마트홈 제품들을 직접 사용해 보시기를 강력하게 추천해 드립니다.

 

Q: 2021Tapo C210 등 홈카메라 부문 네이버 쇼핑 1위 기록이 인상적입니다. 이러한 반응을 예상했나요?

A: 솔직히 말하자면 저는 신제품 Tapo C210이 출시되어도 한국시장 1위를 차지할 거라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기존 핵심 제품인 Tapo C200도 한국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지 못했기 때문이죠. 그러나 300만 화소의 고급형 신제품 Tapo C210의 판매량이 기존 모델 Tapo C200을 빠르게 추월하였고 많은 재고가 품절되며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때 저희는 한국 소비자들은 가격이 더 높더라도 성능이 좋은 고급 라인 제품에 더 만족하고 이를 기꺼이 구매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이를 통해 저희는 최고 품질의 가성비 제품들을 지속해서 한국 시장에 공급할 예정입니다.

300만 화소가 적용된 고급형 홈카메라 ‘Tapo C210’.

 

Q: 유명 IT/펫 유튜버와의 콜라보가 상당한 인기를 끌었었죠? 이러한 콜라보가 매출 증대에 영향을 크게 줬는지 궁금하고 추가 콜라보 계획도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A: 티피링크의 제품을 리뷰해준 인플루언서들은 저희의 가장 든든한 동반자라고 생각합니다. 그분들이 저희 제품에 대해 언급해주신 칭찬과 비판은 제품 개선에 큰 도움이 되며 한국 소비자들의 의견을 대변한다고 생각합니다.

저희가 더 나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했던 것이 좋은 리뷰와 더 높은 매출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더 많은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과 기능을 만나볼 수 있게 지속해서 유튜브, 카페 등 온라인 플랫폼에서 인플루언서들과 협력할 예정입니다.

 

Q: 네트워크 분야는 B2B 시장도 놓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앞으로의 B2B 사업에 대한 미래계획 및 전략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A: 티피링크는 세계적으로 B2B 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리서치 기업 Gartner의 기업 목록에서 2년 연속 이름을 올렸으며, 이는 저희가 B2B 시장에서 큰 성과를 내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저희는 한국 시장에서 호텔, 학교, 대형마트 이 세 가지 분야에 초점을 맞출 예정입니다.

작년에 티피링크는 새로운 SDN 솔루션인 ‘Omada SDN’을 출시하여 SDN의 새로운 개념을 상업 관련 소비자에게 빠르게 홍보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아직까지는 티피링크의 Omada SDN 솔루션이 전체 시장에서 가장 가성비 좋고 안정적인 솔루션이라고 자부합니다.

또한 Wi-Fi 6 AP의 새로운 시장을 위해 저희는 고급, 중급, 입문 등 다양한 포지션을 포괄하는 솔루션을 출시했으며 경쟁사보다 먼저 새롭고 혁신적인 벽걸이형 무선 AP를 출시했습니다. 앞으로 이러한 경쟁력 있는 제품을 토대로 한국 B2B 시장에서 선점할 예정입니다.

벽걸이형 무선 AP ‘EAP660 HD’.

 

Q: 마지막으로 smartPC사랑 독자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smartPC사랑 독자 여러분! 한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디지털 미디어인 smartPC사랑을 통해 이렇게 만나 뵙고 인사드리게 정말 영광입니다. 전 세계 1Wi-Fi 기업 티피링크는 앞으로도 독자분들에게 다양한 가성비 고품질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소개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항상 티피링크가 독자분들에게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진성 2021-12-14 09:52:51
요즘 온라인에서 되게 홍보 활발하던데 꽤 유명해졌네요. 인지도랑 제품은 좋은데 A/S만 잘 해줬으면 좋겠네요.

김광렬 2021-12-14 09:43:45
해외에서 자주 보던 제품이라 반갑네요. 꾸준히 성장하시길!

이문준 2021-12-14 07:42:13
광고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