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메시지 채팅+'에 신기능 추가… QR 체크인 가능
상태바
삼성전자, '메시지 채팅+'에 신기능 추가… QR 체크인 가능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1.10.12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삼성전자는 사용자들의 편리한 소통을 지원하기 위해 국내 통신사들과 협력을 바탕으로 '삼성 메시지 채팅+'에 새로운 기능들을 더했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간편한 QR 체크인과 메시지 전송 취소, 이모지로 공감 표현하기 등 일상에서 편의성을 높여줄 기능들이 추가됐다.

먼저 삼성전자는 PASS 앱 사용자들이 ‘메시지 앱’을 이용해 QR 체크인을 빠르고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능을 탑재했다. 해당 기능은 안드로이드 버전 9 이상인 기기에서 지원한다.

먼저 메시지 앱에 들어가면 첫 화면 상단에 있는 QR 아이콘을 볼 수 있다. 이를 터치하면 해당 아이콘이 팝업되며 체크인할 수 있다. 만약 터치가 불편하다면 '흔들어서 실행하기' 기능을 활성화하면 된다. 메시지 앱의 '설정'에 들어가 '추가 설정' 카테고리에 들어가면, '흔들어서 QR 체크인 열기'를 선택할 수 있다. 메시지 앱을 열고 2~3회 정도 폰을 가볍게 흔들면 QR 출입증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유의할 점은 사용 중인 통신사의 PASS 앱이 스마트폰에 반드시 설치돼 있어야 한다는 것. 설치 후 사용자 등록까지 마치면, QR 출입증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PASS 앱은 사용자 인증을 마친 앱이기 때문에, QR 코드를 주기적으로 다시 인증할 필요가 없어 더욱 간편하다.

메시지 전송 버튼을 누른 뒤 내용을 번복하거나 삭제할 수 있는 보내기 취소 기능도 추가됐다. 메시지 앱에서 발신 기준 5분 이내의 채팅+ 메시지를 취소할 수 있는 기능이 생긴 것으로, 해당 기능은 1대 1 대화뿐만 아니라 그룹채팅 메시지에도 적용된다. 단 상대방과 본인 모두 해당 기능을 지원하는 메시지 앱 버전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사용 방법도 간단하다. 전송한 메시지를 길게 누른 뒤, '보내기 취소'를 선택하면 된다. 사진이나 문서 등 멀티미디어 파일도 전송 취소를 할 수 있다. 취소된 메시지는 발신자와 수신자 모두에게 '보내기 취소된 메시지입니다'라고 표기된다. 취소한 메시지는 다시 원복할 수 없으니 신중하게 사용하는 게 좋다.

상대방이 보낸 메시지에 이모지를 활용해 다양하게 반응할 수 있는 '공감하기' 기능도 추가됐다. 상대방의 메시지를 길게 누르면 총 일곱 개의 공감 이모지가 뜨는데, 그중 하나를 선택하면 바로 반영된다. 그룹채팅에서 이 기능을 활용할 땐, 사용자당 하나의 메시지에 한 번의 공감만 표현할 수 있다.

긴 대화 도중 메시지에 답하는 것을 놓쳤거나 대답하는 내용을 강조하고 싶을 땐, 특정 메시지를 선택해 답장을 할 수 있다. '답장하기'는 텍스트 형태로 제공되며, 많은 대화가 오가는 그룹채팅 같은 상황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채원철 경험기획팀장(전무)은 "사용자들이 더욱 편리하고 풍성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다양한 메시지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