깜찍한 디자인에 성능까지 갖췄다! ASUS ZenWiFi AX 미니 XD4 AX1800 홈 Mesh Wi-Fi 6 시스템
상태바
깜찍한 디자인에 성능까지 갖췄다! ASUS ZenWiFi AX 미니 XD4 AX1800 홈 Mesh Wi-Fi 6 시스템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1.10.01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ASUS는 게이머 친화적인 제품과 하이엔드 제품을 많이 선보여 PC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다. 유무선 공유기도 게이밍에 특화된 제품과 하이엔드 제품을 선보이는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독특한 디자인을 한 제품들이 많아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기도 한다.

그런데 이러한 독특한 디자인의 유무선 공유기는 게이밍에 특화된 게이밍 공유기거나 하이엔드 공유기가 대부분이다. ASUS는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유무선 공유기 제품도 출시하고 있는데 대체로 깜찍하거나 독특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Lyra Trio Home Mesh Wi-Fi 시스템이나 ‘Blue Cave’ 같은 제품이 대표적이다. 이번에 소개할 ASUS의 유무선 공유기는 특이한 디자인을 하고 있는 게이밍 공유기가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깔끔한 디자인의 제품이다. ‘ASUS ZenWiFi AX 미니 XD4 AX1800 Mesh Wi-Fi 6 시스템(이하 ASUS ZenWiFi AX 미니 XD4)’을 소개한다.

 

 

Zen 라인업 통합

ASUS는 게이밍 라인업은 ROG로 통합하는 반면, 일상생활에 특화된 프리미엄 제품은 Zen 라인업으로 통합하고 있다. 대표적인 Zen 제품으로는 초경량 노트북인 ‘ZenBook’, 휴대용 모니터 ‘ZenScreen’, 올인원PC ‘ZenAiO’ 등이다.

유무선 공유기도 게이밍에 특화된 제품에는 ROG 명칭을 넣었듯이 일상생활에 특화된 프리미엄 유무선 공유기는 Zen 명칭을 넣고 있다. 바로 ‘ZenWiFi’인데, 일반적인 유무선 공유기가 아니라 하드웨어 기반의 Mesh Wi-Fi 시스템 제품에 ‘ZenWiFi’라는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앞서 ‘ZenWiFi’가 들어갔던 제품으로는 ‘ASUS ZenWiFi AX XT8’가 있었다. Wi-Fi 6 기반에 트라이밴드 AX6600을 지원하는 하이엔드 Mesh Wi-Fi 시스템이다.

‘ASUS ZenWiFi AX 미니 XD4’도 하이엔드 성능을 바탕으로 한 Mesh Wi-Fi 시스템이다. 다만, 제품 명칭에서도 유추할 수 있듯이 크기가 작은 버전이고 그만큼 성능은 ‘ASUS ZenWiFi AX XT8’보다 떨어진다. 그러나 크기가 작은 만큼 좁은 장소에서도 배치하기 쉽고 가격도 저렴해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이더넷 백홀 기능이 있어 보다 안정적인 네트워크 사용이 가능하다.

 

 

소형 스피커 같은 디자인

‘ASUS ZenWiFi AX 미니 XD4’는 작은 PC 스피커처럼 보이는 디자인이다. PC 근처에 올려두면 모르는 사람이 봤을 때 스피커로 착각할 정도이다. 전체적으로 민무늬의 깔끔한 디자인이지만, 위에는 원형 헤어라인 디자인이 적용되어 독특한 느낌을 준다.

입출력 단자 부분은 아래쪽에 있는데 공간을 만들어 두어 제품 중간쯤에 케이블을 꽂는 느낌이다. 실제 케이블을 연결했을 때 겉으로 케이블 단자 부분이 보이지 않고 케이블만 보이기 때문에 매우 깔끔하게 배치할 수 있어 인테리어 효과도 뛰어나다. 입출력 단자는 전원 어댑터 단자와 WAN/LAN 단자 1, LAN 단자 1개이다. WAN/LAN 단자와 LAN 단자 모두 기가비트를 지원한다.

입출력 단자 근처에는 리셋 버튼과 WPS 버튼이 있고 공유기를 인식하기 위한 QR 코드도 있다. ‘ASUS ZenWiFi AX 미니 XD4’Mesh Wi-Fi 시스템이지만,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구분은 없다. 어느 쪽이든 라우터로 사용할 수 있고 어느 쪽이든 새틀라이트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각각 라우터로 사용해 Mesh Wi-FiWiFi 커버리지를 통합하는 것도 가능하다. 각각 인터넷에 연결해두고 이더넷 백홀을 사용하도록 설정하면 어느 한쪽이 끊겨도 보완을 해주기 때문에 보다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구분이 없는 Mesh Wi-Fi 시스템이기 때문에 똑같은 디자인을 하고 있다.

 

입출력 단자는 기가비트 WAN/LAN 포트 1개, 기가비트 LAN 포트 1개, 어댑터 단자가 있다. 바닥에는 리셋 버튼과 WPS 버튼, 공유기 정보를 인식하기 위한 QR 코드가 있다.

 

 

작지만 탄탄한 성능

‘ASUS ZenWiFi AX 미니 XD4’의 크기가 작다고 해서 성능까지 낮은 것은 절대 아니다. 먼저 2.4GHz 주파수 대역과 5GHz 주파수 대역을 동시에 지원하는 듀얼밴드이면서 최신 Wi-Fi 규격인 Wi-Fi 6가 적용되었다.

Wi-Fi 6는 여러 장치에 대응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연결된 Wi-Fi 장치가 많아도 어디서나 빠른 Wi-Fi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연결된 장치의 전력 소비를 최대 7배까지 줄여 배터리 수명을 연장하는 특별한 Target Wake Time 기술도 탑재했다. Wi-Fi 6은 모든 세대의 Wi-Fi와 완벽하게 호환되므로 Wi-Fi 5(802.11ac), Wi-Fi 4(802.11n) 또는 이보다 이전 Wi-Fi 표준을 사용하더라도 ‘ASUS ZenWiFi AX 미니 XD4’에 연결할 수 있다.

무선 네트워크 속도는 2.4GHz 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574Mbps, 5GHz 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1201Mbps로 총합 1775Mbps(AX1800)의 속도를 제공한다. 조금 느리지만 안정적인 2.4GHz 주파수 대역에서는 웹서핑 등을 사용하고 커버리지가 짧지만 속도가 빠른 5GHz 주파수 대역에서는 파일 다운로드나 영상 스트리밍 등을 즐기면 된다.

2개 세트에서는 최대 3,200ft²(90)Wi-Fi 커버리지를, 3개 세트에서는 최대 4,800ft²(135)Wi-Fi 커버리지를 구성할 수 있다. 벽이나 문 등으로 Wi-Fi 신호가 약해지는 것을 고려하더라도 2개 세트 기준으로 방 4개짜리 집, 3개 세트 기준으로 방 5개짜리 집 전체를 Wi-Fi 환경으로 만들 수 있다.

 

정면에는 ASUS 로고가 적혀 있다. 작동 시에는 로고 밑으로 LED 불빛이 들어온다.

 

위에는 원형 헤어라인 디자인 효과가 적용되었다.

 

 

전용 앱으로 간편한 설정

‘ASUS ZenWiFi AX 미니 XD4’는 전용 ASUS 라우터 앱을 통해 손쉬운 설정과 관리가 가능하다. 특히 처음 설치 후 설정은 전원과 인터넷 케이블을 연결하고 Wi-Fi 네트워크 이름 및 관리자 계정을 생성하기만 하면 끝이다. 나머지는 ‘ASUS ZenWiFi AX 미니 XD4’가 알아서 설정해주고 약 3분 동안 기다리면 곧바로 Wi-Fi를 사용할 수 있다.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할 때 보안 기능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ASUS ZenWiFi AX 미니 XD4’는 별도의 사용료를 내지 않는 ASUS AiProtection으로 보다 안전한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한다. 자동 펌웨어 업데이트 기능으로 네트워크를 항상 안전하게 할 수 있으며, Trend Micro의 클라우드 데이터베이스와 동기화해 악성 사이트를 식별하고 차단해준다. 이미 감염된 장치가 연결되더라도 장치의 개인 데이터가 손상되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소프트웨어 기반 Mesh Wi-Fi 방식인 AiMesh도 전용 앱으로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 ‘ASUS ZenWiFi AX 미니 XD4’와 호환되는 유무선 공유기를 혼합해 보다 강력하고 안정적인 Wi-Fi 시스템을 구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ASUS 라우터 앱

ASUS 라우터 앱을 통해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

 

‘ASUS ZenWiFi AX 미니 XD4’를 선택하면 연결 설정이 시작된다.

 

처음 설정할 때는 인터넷에 연결해서 라우터로 사용할 제품과 나머지 제품을 3m 이내에 놓아야 한다.

 

조금만 기다리면 설정이 완료되고 Wi-Fi를 사용할 수 있다.

 

정면 밑에 LED가 표시되는데 색상에 따라 어떤 상태인지 확인할 수 있다.

 

연결이 완료되면 현재 상태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현재 AiMesh Wi-Fi 시스템 구조를 확인할 수 있다.

 

설정 옵션을 통해 스마트폰에서도 손쉽게 조작할 수 있다.

 

프로필을 따로 관리해 가족 구성원의 인터넷 활동을 규제할 수 있다.

 

 

속도 확인하기

33평 크기의 집에 ‘ASUS ZenWiFi AX 미니 XD4’를 설치하고 직접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봤다. 라우터를 가운데 방에서 연결한 후 새틀라이트는 안방에 설치했다. 참고로 네트워크 환경은 최대 1Gbps를 지원한다.

 

‘ASUS ZenWiFi AX 미니 XD4’를 설치하고 테스트를 진행했다.

 

집 끝의 작은 방에서 속도를 측정했다. 다운로드 882Mbps, 업로드 957Mbps, 5.59ms로 측정되었다. 거실에서는 다운로드 878Mbps, 업로드 921Mbps, 5.96ms로 측정되었다. 안방에서는 다운로드 866Mbps, 업로드 933Mbps, 6.39ms로 측정되었다.

 

 

제원

프로세서 - 브로드컴 BCM6755(1.5GHz 쿼드 코어)
메모리 - 256MB
플래시 - 256MB
무선 주파수 - 2.4GHz, 5GHz
무선 표준 - 2.4GHz(802.11 b/g/n/ax), 5GHz(802.11 a/n/ac/ax)
Wi-Fi
속도 - 2.4GHz(574Mbps), 5GHz(1201Mbps)
안테나 - 고성능 내장 안테나 2
특수기능 - MU-MIMO, 듀얼 밴드
입출력 단자 - 기가비트 WAN/LAN 포트 1, 기가비트 LAN 포트 1
버튼 - WPS 버튼, 리셋 버튼
크기 - 90x90x80mm

무게 - 295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