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밀집 환경을 위한 빠르고 안정적인 Wi-Fi 6 무선 AP, 티피링크 EAP660 HD AX3600 무선 듀얼밴드 멀티 기가비트 천장형 액세스 포인트
상태바
고밀집 환경을 위한 빠르고 안정적인 Wi-Fi 6 무선 AP, 티피링크 EAP660 HD AX3600 무선 듀얼밴드 멀티 기가비트 천장형 액세스 포인트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1.09.29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Wi-Fi가 일상생활 기술이 되면서 유선 네트워크보다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일이 더 많아졌다. 이렇다 보니 공유기도 유선 네트워크 기능보다 강력하고 빠른 무선 네트워크 기능을 강조하고 있다.

이에 따라 다양한 IT 기기들도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를 필수적으로 탑재하고 있으며, 초경량 노트북 같은 경우는 유선 랜 포트가 아예 빠지고 있다. 따라서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기기가 별로 없다면 공유기를 선택할 때 유선 랜 포트가 몇 개 있는지는 별로 따지지 않는 것이 요즘이다.

만약 네트워크에 연결할 IT 제품이 무선으로만 이루어져 있거나 인원 이동이 잦은 회의실 같은 장소라면 유무선 공유기보다 무선 AP를 추천한다. 무선 AP는 유무선 공유기와 비교해 설치 장소 제약이 덜하고 천장이나 벽에도 쉽게 설치할 수 있어 장애물의 간섭 없이 Wi-Fi 신호를 원활하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전 세계 Wi-Fi 시장 점유율 1위인 글로벌 기업 티피링크(TP-Link)는 이러한 수요에 발맞춰 차세대 Wi-FiWi-Fi 6와 듀얼밴드를 지원하는 무선 AP(Access Point)를 선보였다. ‘티피링크 EAP660 HD AX3600 무선 듀얼밴드 멀티 기가비트 천장형 액세스 포인트(이하 티피링크 EAP660 HD 무선 AP)’는 고밀도 밀집 환경에 적합한 무선 AP이다.

 

 

무선 AP, 왜 필요할까?

무선 AP는 랜 케이블과 연결해 무선 네트워크 신호를 전달하는 제품이다. 스위치나 허브, 유무선 공유기를 랜 케이블로 연결하거나 인터넷 랜 포트에서 다이렉트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 유선 네트워크 기능이 빠진 무선 공유기이다.

무선 AP는 유선 네트워크 기능이 빠졌지만, 가격은 웬만한 보급형 유무선 공유기보다 비싸다. 이는 무선 AP가 무선 네트워크 환경에 특화된 제품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보급형 유무선 공유기는 정해진 사람만 사용하는 가정집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지만, 무선 AP는 건물 로비나 사무실, 회의실 등 불특정 다수의 사람이 오가는 장소에서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구성하는 데 적합하다.

유무선 공유기는 정해진 SSID로 네트워크가 분리되어 있어 다른 유무선 공유기의 무선 네트워크로 넘어갈 때 Wi-Fi 신호를 다시 잡아야 한다. 하지만 무선 APSSID가 하나로 통합되어 있어 다른 장소로 넘어가도 Wi-Fi 신호를 다시 잡을 필요가 없다.

게다가 일반 유무선 공유기는 연결된 무선 기기가 많을수록 속도가 떨어지고 신호가 끊기는 문제가 발생하지만, 무선 AP는 보다 많은 무선 기기를 연결하는 데 특화되어 있어 보다 안정적인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무선 네트워크를 주로 사용하는 곳이라면 유무선 공유기보다 무선 AP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무선 AP는 이동 인구가 많고 무선 네트워크를 주로 사용하는 환경에 적합하다.

 

 

설치하기 편리한 무선 AP

그렇다면 어떤 무선 AP를 구매하는 것이 좋을까? ‘티피링크 EAP660 HD 무선 AP’를 통해 무선 AP를 구매하기 전 꼭 확인해야 할 포인트를 알아보자.

먼저 설치의 편리성이다. 무선 AP는 유무선 공유기와 달리 벽이나 천장에 설치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그만큼 어디에 설치하든 눈에 튀지 않고 잘 어울리는 깔끔한 디자인을 하고 있어야 한다.

무선 AP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원 어댑터와 랜 케이블을 연결해야 한다. 하지만 랜 케이블을 통해 전원 공급을 할 수 있는 PoE(Power over Ethernet) 기능을 지원하면 랜 케이블만 연결하면 되기 때문에 PoE 기능이 있는지 확인하자.

티피링크 EAP660 HD 무선 AP’는 깔끔하고 세련된 화이트 디자인이 적용된 무선 AP이다. 벽은 물론, 천장에도 손쉽게 설치할 수 있고 어느 곳이든 잘 어울리기 때문에 무선 AP나 네트워크 장비인지 알 수 없을 정도이다.

어댑터를 통한 전원 공급은 물론, PoE(Power over Ethernet, 802.3at)+도 지원해 보다 깔끔한 설치를 지원한다. 또한, Omada Mesh 기술을 이용하면 배선 배치가 힘든 곳까지 무선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다.

 

둥그런 원반 모양에 가운데는 하이글로시로 처리해 포인트를 줬다.

 

아래에는 마운팅 키트를 장착하기 위한 홀이 있다.

 

전원 공급을 위한 12V DC 어댑터 단자와 2.5Gbps 이더넷 포트가 있다. 이더넷 포트는 전
원 공급도 가능한 PoE를 지원하기 때문에 어댑터를 연결하지 않아도 작동시킬 수 있다.

 

벽이나 천장에 설치할 수 있는 마운팅 키트가 제공된다.

 

마운팅 키트를 벽이나 천장에 고정하고 본체를 돌려서 끼우는 방식이다.

 

 

강력한 무선 네트워크 성능

무선 AP는 무선 네트워크에 특화된 제품인 만큼 무선 네트워크 기능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2021년 기준으로 뛰어난 성능의 무선 네트워크는 최신 Wi-Fi 기술인 Wi-Fi 6를 지원하고 2.4GHz5GHz 주파수 대역을 모두 지원하는 듀얼밴드, 마지막으로 무선 네트워크에서도 1Gbps 이상의 기가비트 속도를 지원해야 한다.

티피링크 EAP660 HD 무선 AP’는 이러한 조건을 모두 만족한다. ‘티피링크 EAP660 HD 무선 AP’2.4GHz(1148Mbps) 주파수 대역과 5GHz(2402Mbps) 주파수 대역을 동시에 지원해 총 3550MbpsAX3600급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제공하는 무선 AP이다.

또한, 최신 Wi-Fi 기술인 Wi-Fi 6를 지원하며, Wi-Fi 6의 핵심 기술인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OFDMA,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 Access)’업링크 & 다운링크 다중 사용자 다중 입출력(UL/DL MU-MIMO)’ 기능을 통해 고밀집 환경에서 Wi-Fi 5 대비 최대 4배 넓은 네트워크 용량을 제공한다. 덕분에 많은 무선 장치가 동시에 접속해도 지연 없고 안정적인 빠른 속도를 보장한다.

 

하나의 SSID를 사용해 다른 무선 AP의 구역으로 이동하더라도 무선 네트워크를 끊김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벽이나 천장에 깔끔하게 설치할 수 있다.

 

측면에는 내부 열기를 빼내기 위한 구멍이 있다.

 

 

누구나 가능한 간편한 관리

무선 AP는 벽이나 천장 등 평상시 손이 잘 닿지 않는 높은 곳에 설치하곤 한다. 따라서 최대한 손이 덜 가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물리적으로 제품을 만지지 않으면서도 간편하게 무선 AP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이 좋다.

티피링크 EAP660 HD 무선 AP’는 웹 UI 또는 티피링크 Wi-Fi 솔루션인 ‘Omada(오마다)’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전체 네트워크를 클라우드로 손쉽게 관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Facebook Wi-Fi SMS 로그인 등 다양한 인증 옵션과 풍부한 무선 보안 기술을 지원해 안전하게 게스트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다.

VoIP 및 화상 회의 등 신호에 민감한 애플리케이션이 중단 없이 작동하도록 보장하는 심리스 로밍도 지원한다. ‘티피링크 EAP660 HD 무선 AP’802.11k/v 로밍을 지원해 접속된 장치가 최적의 신호를 제공하는 Wi-Fi 커버리지로 자동 전환해 준다. 이를 통해 Wi-Fi 연결이 끊기거나 재연결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방지하고 이동 중에도 비디오 스트리밍과 음성 통화 등을 끊김 없이 이용할 수 있다.

 

티피링크의 Omada 앱을 통해 방대한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1Gbps 네트워크 환경에서 ‘티피링크 EAP660 HD 무선 AP’를 설치하고 속도를 테스트했다. 5GHz 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2402Mbps를 지원하는 만큼 1Gbps의 속도를 온전하게 활용할 수 있다.

 

 

제원

인터페이스 - 2.5Gbps 이더넷 포트 x1(IEEE802.3at PoE 지원)
버튼 - 리셋 버튼
전원 공급 - 802.3at PoE, 12V DC

무선 주파수 - 2.4GHz(802.11 b/g/n/ax), 5GHz(802.11 a/n/ac/ax)
Wi-Fi Band - Dual-Band, Band 1-2.4GHz(1148Mbps), Band 2-5GHz(2402Mbps)
특수기능 - OFDMA, QoS, MU-MIMO, Omada Mesh, 심리스 로밍, 빔포밍
무선 보안 - WEP, WPA-Personal/Enterprise, WPA2-Personal/Enterprise, WPA3-Personal/Enterprise

크기 - 243x243x64mm
구성품 - EAP660 HD 본체, 전원 어댑터, 마운팅 키트, 설치 가이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