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의 커버리지 만들어주는 디링크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
상태바
최적의 커버리지 만들어주는 디링크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1.08.11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사무실에 사각지대란 없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2021년의 사무실에는 더 빠르고 안정적인 인터넷으로 중요한 업무를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좋은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그러면서도 번잡한 랜선 없이 깔끔하고 쾌적한 사무실 환경을 만들고 싶다면 무선 네트워크가 필수다.

그런데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한 뒤 와이파이 신호가 약하거나 잡히지 않는 음영지역이 생기면 사무실 공간 활용도에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무선 신호 간 간섭으로 인한 성능 저하 때문에 업무가 방해받을 수도 있다. 이런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디링크가 새롭게 도입한 솔루션이 있으니, 바로 디링크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이다.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좋은 무선AP

무선 인터넷 신호가 잡히지 않는 '사각지대' 없는 사무실이 필요하다면, 신호 간섭 때문에 업무가 마비되는 사고를 겪고 싶지 않다면 일반 가정용 공유기를 설치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기업 환경에 적합한 무선AP를 사무실에 설치해야 하는 것이다.

좋은 무선AP를 구매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기본적으로는 무선AP가 얼마만큼의 속도를 지원하는지 살펴봐야 한다. 특히 사무실에서 1Gbps급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면 AC1200 이상의 성능을 지닌 기가 와이파이 무선AP가 적합하다.

사무실 어디서나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길 원한다면 무선AP의 커버리지를 따져봐야 한다. 안테나가 얼마나 멀리까지 신호를 전달하는지, 연결된 와이파이 디바이스의 방향을 감지해 해당 방향으로 무선 신호를 집중시키는 빔포밍 기능이 있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신호 간섭 없는 무선AP를 원한다면 기본적으로 2.4GHz/5GHz 대역 모두 사용할 수 있는 듀얼밴드 무선AP인지 살펴보는 것이 좋다. 각 단말마다 독립적인 무선 스트림을 할당해 다수의 기기가 연결된 환경에서도 속도 저하를 최소화하는 MU-MIMO, 각 주파수 사용률을 주기적으로 감지해 두 대역에 고르게 분포되게 하는 밴드 스티어링 지원 여부도 알아보면 좋다.

사무실에 품질 좋은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면 좋은 무선AP가 필요하다.
사무실에 품질 좋은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면 좋은 무선AP가 필요하다.

어떤 곳에 설치할지도 중요하다

그런데 무선AP 자체의 성능만큼이나 커버리지에 중대한 영향을 끼지는 요소가 있다. 바로 무선AP의 위치다. 아무리 뛰어난 축구선수라도 엉뚱한 위치에 배치된다면 그 재능을 발휘하기 힘들다. 리오넬 메시가 골키퍼를 보고 손흥민이 중앙 수비수 위치에 선다고 생각해보자. 무선AP 역시 최적의 위치에 배치되어야 많은 기기에 무선 인터넷을 전달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어떤 곳에 무선 인터넷이 가장 많이 사용될지 확인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벽이나 문, 기둥 등의 위치도 고려해서 무선AP 신호가 장애물 때문에 방해 받는 일을 최대한 줄여야 한다.

 

디링크코리아, 자사 AP 도입 시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 적용

당연하겠지만, 처음 사무실에 무선AP를 도입하는 입장에서 최적의 설치 위치를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초보자뿐만 아니라 전문가라도 무선AP를 적절한 위치에 설치해 최적의 무선 네트워크를 설계하는 것은 꽤나 어려운 일이다.

이에 30년 이상의 네트워크 장비 설계 경험을 갖춘 디링크코리아에서는 자사 AP 도입 시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을 제공한다. 디링크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은 무선 네트워크를 도입하기 전에 도입할 공간의 면적, 구조, 건축 자재 등의 환경 정보를 종합하여 무선AP가 최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위치와 무선 채널 설정을 사용자에게 리포트 형식으로 제공한다.

디링크 무선AP를 사용하면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으로 최적의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다.
디링크 무선AP를 사용하면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으로 최적의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다.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무선 네트워크 예측

무선 네트워크 설계를 위해서는 도입하려는 공간의 도면, 네트워크 서비스 면적, 벽이나 도어의 재질 등의 정보가 필요하며 정보의 정확성에 비례하여 신뢰도가 상승한다. 디링크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을 사용하면 입력한 정보를 바탕으로 무선 네트워크의 커버리지를 극대화할 수 있다.

먼저 사용자가 제공한 도면에 면적 정보와 벽면, 문, 기둥, 엘리베이터 등의 구조물 정보를 입력하면 무선AP의 출력 파워, 거리에 따른 무선 신호 감쇄, 구조물 재질에 의한 굴절률과 반사율 등의 데이터가 자동으로 계산되어 가시성 좋은 히트맵 이미지를 포함한 솔루션 리포트가 제공된다. 사용자는 이 솔루션 리포트를 바탕으로 무선AP를 배치할 최적의 위치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도면에 면적 정보와 구조물 정보를 입력한다.
도면에 면적 정보와 구조물 정보를 입력한다.
히트맵 이미지를 바탕으로 어떤 위치에 무선AP를 배치해야 최적의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히트맵 이미지를 바탕으로 어떤 위치에 무선AP를 배치해야 최적의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2.4GHz 대역과 5GHz 대역에서의 커버리지도 확인할 수 있다.
2.4GHz 대역과 5GHz 대역에서의 커버리지도 확인할 수 있다.
네트워크 설계에 사용된 디링크 무선AP 정보도 알 수 있다.
네트워크 설계에 사용된 디링크 무선AP 정보도 알 수 있다.

다양한 환경에서 무선 네트워크 효율성 극대화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을 이용하면 무선 커버리지를 미리 확인하여 음영지역의 최소화를 통해 서비스 만족도를 높일 수 있으며, 최적의 AP 배치를 통해 무선 신호 간 상호 간섭을 줄여 무선 네트워크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리고 필요 이상의 과도한 무선AP 도입을 예방하여 경제적인 측면에서도 도움이 된다.

다양한 환경에서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디링크코리아는 자사 AP 제품에 대하여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기업 사옥, 공공기관, 문화센터, 지역 병원, 스마트 팩토리 등을 비롯한 다양한 고객사 환경에 적용시켜 무선 네트워크를 성공적으로 구축한 바 있다. 디링크 무선 네트워크 설계 서비스 상담 및 문의는 디링크코리아 이메일을 통해 가능하다.


무선 네트워크 설계 솔루션과 함께 사용하면 좋은 디링크 무선AP는?

모델명: DAP-2660
무선규격: 802.11ac(2.4GHz/5GHz)
무선속도: AC 1200Mbps
안테나: 2개(내장형)
유선포트: 기가비트 LAN(1포트)
전원입력: 12V 어댑터/PoE

모델명: DAP-2680
무선규격: 802.11ac(2.4GHz/5GHz)
무선속도: AC 1750Mbps WAVE2
안테나: 3개(내장형)
유선포트: 기가비트 LAN(1포트)
전원입력: 12V 어댑터/PoE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