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 안테나로 데스크톱에서도 빠른 무선 인터넷을! 티피링크 Archer T4U Plus 무선 랜 카드
상태바
듀얼 안테나로 데스크톱에서도 빠른 무선 인터넷을! 티피링크 Archer T4U Plus 무선 랜 카드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1.07.28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일반적으로 데스크톱PC는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한다. 하이엔드 메인보드라면 Wi-Fi 기능이 포함된 무선 랜이 장착되어 있어 무선 네트워크도 사용할 수 있지만, 무선 랜이 없는 메인보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이다.

무선 랜 기능이 없는 메인보드를 사용하는 데스크톱PC라도 무선 랜 카드를 연결하면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무선 랜 카드는 내장형과 외장형이 있는데 대체로 내장형은 성능이 뛰어나고 외장형은 설치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내장형은 데스크톱PC의 메인보드에 직접 연결해야 하기 때문에 간편하게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싶다면 외장형을 추천한다.

어떤 무선 랜 카드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 중이라면 티피링크(TP-Link)의 제품을 추천한다. 티피링크는 전 세계 170여개국에 걸쳐 12억명이 사용하는 네트워크 업체로, 10년 연속 네트워크 부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티피링크의 Archer T4U Plus 무선 랜 카드는 뛰어난 성능과 저렴한 가격을 지녔으며,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는 외장형 무선 랜 카드이다.

 

 

거대한 듀얼 외장 안테나

Archer T4U Plus 무선 랜 카드는 유무선 공유기의 외장 안테나에 버금가는 거대한 듀얼 외장 안테나를 지녔다. 외장 안테나는 다양한 방향으로 조정할 수 있다. 움직일 수 있는 반경은 180도 측면 회전 각도와 90도 상하 각도 조절 등으로 외장 안테나를 원하는 방향으로 위치할 수 있다. 또한, 2개의 강력한 5dBi 하이게인 듀얼 안테나를 탑재해 공유기와 무선 랜 카드 사이의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거나 사이에 벽과 바닥이 있어도 강력한 신호를 보장한다.

USB 3.0 단자 케이블을 사용해 탁월한 전송 속도를 지녔다. Archer T4U Plus 무선 랜 카드는 USB 3.0 단자를 통해 최대 4.8Gbps의 초고속으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USB 2.0 단자를 사용하는 무선 랜 카드보다 최대 10배 더 빠른 속도이다. USB 3.0 단자는 물론, USB 2.0 단자에 연결해서도 사용할 수 있지만, USB 2.0 단자에 연결하면 USB 2.0 전송 속도로만 사용할 수 있다.

 

본체보다 큰 듀얼 안테나가 인상적이다. 본체 위에는 작동 상태를 알려주는 LED와 티피링크 로고가 있다.

 

후면에는 케이블을 연결하기 위한 USB 단자가 있다.

 

 

어느 곳에서 손쉽게 설치

USB 3.0 케이블 길이는 1m로 넉넉하다. 책상 위에 있는 데스크톱PC는 물론, 책상 밑에 있는 데스크톱PC에 연결하더라도 무선 랜 카드를 원하는 위치에 둘 수 있다. 본체는 어느 곳에나 안정적으로 세워 둘 수 있도록 넓고 평평한 바닥을 지닌 디자인이다. 안정적인 디자인과 긴 케이블로 언제 어디서든 무선 랜 카드를 놓고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안전 규격 및 품질 기준을 만족시키는 국내의 KC, 미국의 FCC, 유럽연합의 CE 마크를 획득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유해 물질 함유량이 기준치 이하이면 받을 수 있는 친환경 제품 인증 마크인 RoHS까지 획득한 제품이다.

Archer T4U Plus 무선 랜 카드는 USB 단자를 통해 데스크톱PC 등에 연결해 사용하는 제품이다. 따라서 USB 단자에 연결하기만 하면 곧바로 사용할 수 있어 누구나 손쉽게 데스크톱PC에 무선 네트워크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어느 곳에 두어도 잘 어울리는 디자인이며, 안전하기 때문에 놓을 장소를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어느 곳에 두어도 잘 어울리는 디자인이다.

 

 

강력한 듀얼 밴드 Wi-Fi 지원

Archer T4U Plus 무선 랜 카드는 고출력 듀얼 안테나를 탑재해 기존 USB 2.0 대비 3배 빠른 USB 3.0을 지원한다. 노트북 및 데스크톱PC에 연결하면 어느 곳에서든지 802.11ac 네트워크에 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데이터 손실 및 지연 없이 다수의 HD 스트리밍을 지원하고 온라인 게임과 인터넷과의 안정적인 접속이 가능하다.

강력한 듀얼 밴드 무선 네트워크를 지원해 원하는 주파수 대역에 접속할 수 있다. 2.4GHz 주파수 대역에서는 최대 400Mbps 속도를 지원하며, 5GHz 주파수 대역에서는 최대 867Mbps 속도를 지원한다. 속도가 느리지만 보다 긴 Wi-Fi 커버리지를 갖춘 2.4GHz 주파수 대역으로는 웹서핑이나 SNS를 이용하고, Wi-Fi 커버리지가 비교적 짧지만, 속도가 빠른 5GHz 주파수 대역으로는 게임이나 영상 스트리밍 및 대용량 파일 다운로드 용도로 이용하면 된다.

Archer T4U Plus 무선 랜 카드는 MU-MIMO 기능도 내장했다. MU-MIMO 기능은 두 개의 동시 데이터 신호를 제공해 전체 네트워크의 처리량과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MU-MIMO 기능을 내장한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더라도 무선 랜 카드에 MU-MIMO 기능을 지원하지 않으면 무선 장치를 사용할 때 네트워크 처리가 늦어진다. 하지만 Archer T4U Plus 무선 랜 카드는 MU-MIMO 기능을 탑재해 지연 없는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효율적인 신호 전송을 위해 빔포밍 기능도 갖췄다. 빔포밍 기능은 무선 범위에서 네트워크를 사용 중인 기기 방향으로 Wi-Fi 신호를 집중하여 원활한 수신 상태를 유지해주는 기술이다. 빔포밍 기능을 내장한 유무선 공유기와 함께 사용하면 비교적 멀리 있더라도 원활한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케이블 길이는 1m로 넉넉한 편이다.

 

2개의 안테나는 각각 원하는 방향으로 돌리는 것이 가능하다.

 

 

성능 확인하기

Archer T4U Plus 무선 랜 카드를 데스크톱PC에 연결하고 실제 속도를 체크해봤다. 네트워크 측정 환경은 1Gbps 무선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장소이다. 5GHz 주파수 대역 기준으로 다운로드 속도 778.19Mbps, 업로드 속도 790.08Mbps로 측정되었다. 유선 네트워크에 버금갈 정도로 빠른 속도를 체감할 수 있다.

 

PC에 연결한 후 네트워크 속성에서 작동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속도 측정 결과이다. 다운로드 속도 778.19Mbps, 업로드 속도 790.08Mbps를 기록했다. 무선으로 네트워크를 연결했어도 유선 네트워크와 비슷한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마치며

Archer T4U Plus 무선 랜 카드는 듀얼 밴드와 MU-MIMO, 빔포밍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이다. AC1300 지원 제품으로 2.4GHz 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400Mbps, 5GHz 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867Mbps 속도를 지원해 1Gbps 네트워크 환경이라면 유선 네트워크와 버금가는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USB 단자에 연결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어 설치도 손쉽다. 간편하고 안정적인 성능을 지닌 무선 랜 카드를 찾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제원

무선 표준 : 2.4GHz-IEEE 802.11b/g/n, 5GHzIEEE 802.11a/n/ac
신호 속도 : 2.4GHz최대 400Mbps, 5GHz최대 867Mbps
무선 보안 : WEP, WPA/WPA2, WPA-PSK/WPA2-PSK
인증 : KC, FCC, CE, RoHS
안테나 : 외장형 5dBi 하이게인 안테나 2
연결 방식 : USB 3.0

크기 : 84x156.3x19.2mm
OS : 윈도우 7 이상, Mac OS X 10.9 이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