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협하지 않는 강력한 유무선 공유기, 티피링크 AX6600 Archer AX90 트라이 밴드 기가비트 Wi-Fi 6 공유기
상태바
타협하지 않는 강력한 유무선 공유기, 티피링크 AX6600 Archer AX90 트라이 밴드 기가비트 Wi-Fi 6 공유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1.07.28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Wi-Fi 6는 차세대 Wi-Fi, 기존 Wi-Fi 5보다 빠른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한다. 불과 1~2년 전만 해도 Wi-Fi 6를 지원하는 기기는 드물었지만, 2021년 기준으로 Wi-Fi 6를 지원하는 기기가 크게 증가했다.

아직은 1.2Gbps 정도만 지원하는 Wi-Fi 6 기기가 대부분이지만, 앞으로 2.5Gbps는 물론 4.8Gbps까지 지원하는 Wi-Fi 6 기기가 출시될 예정이다. 이렇듯 빠른 속도의 Wi-Fi 6 기기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빠른 속도의 무선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Wi-Fi 6 유무선 공유기가 필요하다.

단순하게 1.2Gbps 속도의 Wi-Fi 6만 사용하려면 Wi-Fi 유무선 공유기면 충분하지만, 4.8Gbps 속도의 Wi-Fi 6를 사용하려고 한다면 평범한 유무선 공유기로는 역부족이다. 1~2년 후에 출시될 빠른 속도의 Wi-Fi 6 기기를 온전하게 사용하고 싶다면 하이엔드 유무선 공유기를 준비하자.

티피링크의 ‘AX6600 Archer AX90 트라이 밴드 기가비트 Wi-Fi 6 공유기(이하 Archer AX90)’는 최대 4.8Gbps 속도를 지원하는 무선 네트워크 총합 속도 6.6GbpsWi-Fi 6 유무선 공유기이다. 티피링크는 세계 Wi-Fi 시장 10년 연속 점유율 1위에 170개국 12억명이 사용하고 있는 브랜드로 신뢰성도 높다.

 

 

완벽한 커버리지를 위한 디자인

티피링크 Archer AX90’은 완벽한 무선 네트워크 커버리지를 위한 디자인을 갖췄다. 먼저 본체의 상판은 가운데에 긴 일자 지지대를 기준으로 부채 같은 모습으로 되어 있다. LED 부분이 있는 끝부분에 시선이 집중되는 디자인이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거대하고 두꺼운 외장 안테나이다. 성능이 좋은 유무선 공유기일수록 외장 안테나가 많이 탑재되어 있는데 티피링크 Archer AX90’은 무려 외장 안테나가 8개나 있다. 후면에 4, 측면에 각각 2개씩 있어 원하는 방향으로 안테나를 배치할 수 있다. 안테나는 180도 회전에 90도 각도로 꺾을 수 있어 안테나가 향하지 못할 방향은 절대로 없다.

후면에는 빠른 속도의 네트워크를 제공하기 위한 기가비트 단자가 마련되어 있다. 기가비트 단자는 총 5개로, 2.5Gbps WAN/LAN 단자 1, 1Gbps WAN/LAN 단자 1, 1Gbps LAN 단자 3개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후면에 전원 버튼과 리셋 버튼이 있으며, 외부 기기를 연결하기 위한 USB 2.0 단자도 1개 있다.

왼쪽에는 USB 3.0 단자가 1개 있다. 이쪽에 있는 USB 3.0 단자는 후면에 있는 USB 2.0 단자보다 더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지녔기 때문에 외부 기기 연결보다는 외장 HDD/SSD 등을 연결해 간이 NAS로 활용하는 용도로 사용하면 된다.

 

정면에서 보면 본체와 함께 거대한 안테나 8개가 보인다.

 

후면에는 전원 버튼과 리셋 버튼, 2.5Gbps WAN/LAN 단자 1개, 1Gbps WAN/LAN 단자 1개, 1Gbps LAN 단자 3개, USB 2.0 단자 1개가 있다.

 

상판은 부채 같은 디자인을 하고 있다.

 

하판에는 Wi-Fi ON/OFF 버튼과 LED ON/OFF 버튼, WPS 버튼이 보이고 내부 열기를 빼내고 외부 공기를 받아들이기 위한 타공망이 무수히 있다.

 

오른쪽과 왼쪽에는 각각 안테나 2개가 있다. 또한, 오른쪽에는 USB 3.0 단자가 1개 있다.

 

 

초고속 네트워크 환경 제공

티피링크 Archer AX90’은 유선이든 무선이든 초고속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한다. 먼저 고품질의 유선 네트워크 연결을 지원한다. 2.5Gbps 속도의 WAN/LAN 단자 1개와 1Gbps 속도의 WAN/LAN 단자 1, 1Gbps 속도의 LAN 단자 3개를 갖췄다.

1Gbps 속도에서 발생하는 보틀넷 형상을 없앴기 때문에 연결한 장치에 최대 성능의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2.5Gbps WAN/LAN 단자와 1Gbps WAN/LAN 단자를 모두 갖췄기 때문에 사용하고 있는 네트워크 요구 사항에 맞게 연결할 수 있는 뛰어난 유연성을 제공한다.

티피링크 Archer AX90’은 최신 Wi-Fi 기술인 Wi-Fi 6와 트라이 밴드의 결합으로 8개의 데이터 스트림을 제공하여 더 넓은 무선 네트워크 대역폭을 지원하고 무선 장치를 최대 속도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8개의 외장 안테나로 집안 전체에 강력한 Wi-Fi 신호를 전달할 뿐만 아니라 원하는 방향으로 Wi-Fi 신호를 증폭시켜줄 수 있다.

1.5GHz 쿼드 코어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다양한 장치에 빠른 전송 속도와 애플리케이션의 원활한 작동을 보장한다. 게다가 QoS 기능으로 네트워크상에서 우선순위를 높게 설정할 장치 또는 활동을 설정할 수도 있다. 전용 앱에서 단 몇 번의 터치로 사용하는 노트북이나 콘솔 게임기 등에서 영상 재상이나 게임 플레이 시 연결 순위를 첫 번째로 설정해, 보다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다.

Mesh Wi-Fi 기능인 OneMesh도 지원한다. OneMesh 기능을 지원하는 공유기나 확장기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구성해 집 안 전체의 무선 커버리지 하나로 묶어 집을 돌아다니는 동안 끊김 없는 연결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네트워크 이름을 하나로 통일시킬 수 있으며, 티피링크 Tether app/UI를 통해 전체 네트워크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TP-Link Tether 앱을 통해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

 

인터넷에 연결하는 단자도 2.5Gbps인지 1Gbps인지 정할 수 있다.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활성화하면 공유기를 항상 최신 상태로 사용할 수 있다.

 

‘티피링크 Archer AX90’과 스마트폰을 연결한 후 현재 설정을 확인하면 네트워크 속도
와 IP 주소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메인 화면에서는 현재 사용 중인 무선 네트워크와 게스트 네트워크 목록과 연결 중인 장치 수를 확인할 수 있다.

 

연결 중인 장치 목록에서는 현재 사용 중인 장치 이름과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확인할 수 있다.

 

 

강력한 네트워크 보안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려면 보안 부분도 신경 써야 한다. 그냥 단순히 영상 스트리밍이나 게임을 즐기는 용도라면 보안에 크게 관심 없을 수 있지만, 개인 정보 보안이 중요한 금융 거래나 업무 등 문서 작성 용도로 사용 중이라면 특히 보안을 철저히 해야 한다.

먼저 Wi-Fi 6에서 사용할 수 있는 WPA3 기반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WPA3WPA2의 광범위한 사용을 기반으로 사이버 보안을 한 층 더 개선하는 최신 보안 기능이다. 더 강력한 네트워크 보안 기능을 지녔으며, 공유기에 연결된 장치들을 외부의 무차별 공격으로부터 보호한다. 여기에 더 강력해진 Wi-Fi 암호화 기술도 갖췄다.

티피링크 Archer AX90’TP-Link Home Shield를 사용하여 보안을 강화한 맞춤형 Wi-Fi 네트워크를 구성해준다. 사용자는 중요한 데이터를 보호하거나 어린이나 게스트의 인터넷 액세스를 제한할 수 있고,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한다.

먼저 TP-Link HomeShieldIoT 장치를 식별하고 장치들이 네트워크에 연결되면 보안 상태를 감시한다. 방화벽과 HomeShield에 허가되지 않은 장치는 티피링크 Archer AX90’에 접속을 차단하며, 데이터를 암호화해 사이버 위협과 공격으로부터 보호한다. 또한, 새로운 악성 URL에 접속하면 HomeShieldURL을 차단하고 티피링크 Archer AX90’에 접속된 모든 기기로의 접근을 자동으로 막아준다.

강력한 자녀 보호 기능도 제공된다. 각 가족 구성원을 나이에 따라 프로필을 쉽게 만들 수 있으며, 프로필마다 시간제한과 온라인 사용 시간을 설정할 수 있다. 게다가 프로필에 사용하는 장치를 등록해서 장치에도 각각 시간제한과 온라인 사용 시간을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네트워크와 연결된 개별 장치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자세한 보고서도 제공한다. 보고서는 네트워크를 사용하는 가족 구성원과 각 장치의 네트워크 사용 현황과 네트워크 보안 상태를 손쉽게 알 수 있도록 주간/월간 단위로 제공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네트워크 현황을 판단하고 더 나은 관리를 할 수 있다.

 

인터넷 연결에서는 현재 사용 중인 단자와 연결 유형, IP 주소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강력한 보안 기능을 지닌 HomeShield 서비스가 무료로 제공된다.

 

보다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Home Shield Pro 서비스는 유료로 사용할 수 있다.

 

‘티피링크 Archer AX90’은 OneMesh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다른 공유기나 확장기와 연동해 보다 넓은 하나의 Wi-Fi 환경을 구성할 수 있다.

 

LED는 버튼으로 끄고 켤 수 있지만, 앱에서 LED 제어 기능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는 자동으로 꺼지게 설정할 수 있다.

 

시스템 설정에서는 비밀번호 확인/변경이나 자동 업데이트 기능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무선 속도 테스트하기

티피링크 Archer AX90’의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테스트해봤다. 1Gbps 네트워크 환경에 설치한 후 갤럭시 노트10 플러스에서 벤치비 앱으로 무선 네트워크 속도 벤치마크를 측정했다. 5GHz 주파수 대역 기준으로 다운로드 속도는 992Mbps, 업로드 속도는 967Mbps, 7.03ms를 기록했다. 상당히 빠른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다.

 

‘티피링크 Archer AX90’을 설치한 후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확인해봤다.

 

다운로드 속도 992Mbps, 업로드 속도 967Mbps로 아주 빠른 속도의 무선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다.

 

 

 

제원

CPU : 1.5GHz 쿼드 코어 프로세서
인터페이스 : 2.5Gbps WAN/LAN x1, 1Gbps WAN/LAN x1, 1Gbps LAN x3, USB 3.0 x1, USB 2.0 x1

무선 주파수 : 2.4GHz(최대 574Mbps), 5GHz-1(최대 1201Mbps), 5GHz-2(최대 4804Mbps)
무선 표준 : IEEE 802.11 a/b/g/n/ac/ax
무선 보안 : 64/128bit WEP, WPA/WAP2/WPA3, WPS
주요 기능 : 트라이 밴드, 빔포밍, 고전력 FEM, 4x4 MU-MIMO, OFDMA, OneMesh, QoS. 자동 펌웨어 업그레이드, 전용 앱, HomeCare 보안, 게스트 네트워크, Open VPN
버튼 : WPS, Wi-Fi, LED, 리셋, 전원
안테나 : 외장 고성능 안테나 x8

외부 전원 공급 : 12V/1.5A
크기 : 311x207x174m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