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로 모든 것을 끝내는 투명한 조이스틱, IST솔루션 메이크스틱 프로 크리스탈 에디션 유니버설
상태바
하나로 모든 것을 끝내는 투명한 조이스틱, IST솔루션 메이크스틱 프로 크리스탈 에디션 유니버설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1.06.04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게이머라면 누구나 자신에게 딱 맞는 게임 패드와 조이스틱을 선택하는 것을 끝없는 고민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여기에 다양한 콘솔 게임기와 PC로 게임을 즐긴다면 각각의 기기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하니 고민은 더 깊어진다. 특히 조이스틱은 제품마다 사용할 수 있는 기기가 제한되어 있고 크기가 커서 보관하기도 만만치 않다.

이러한 고민을 안고 있는 게이머라면 하나로 모든 기기에서 사용이 가능한 조이스틱을 찾을 것이다. 몇몇 조이스틱이 다양한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었지만, 특정 콘솔 게임기에서는 게임 패드를 연결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러한 불편함까지 모두 해소한 조이스틱이 있다. 바로 IST솔루션의 유니버설 버전 메이크스틱이다. 기존 메이크스틱에 브룩 올인원 유니버설 파이팅 보드를 장착해 적은 인풋랙과 넓은 호환성을 지녔다. 다양한 유니버설 버전 메이크스틱 중 메이크스틱 프로 크리스탈 에디션 유니버설을 통해 뛰어난 호환성을 확인해보자.

 

 

메이크스틱 크리스탈 에디션

메이크스틱은 IST솔루션의 대표 조이스틱 브랜드이다. 하나의 디자인으로 정해져서 출시되는 기성품 조이스틱과 달리 주문자의 요구에 의해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이 때문에 주문 후 선택된 옵션에 맞춰 제작되는 주문 제작 제품이다.

메이크스틱 크리스탈 에디션은 기존 플라스틱 하우징과 달리 고강도 아크릴을 층층이 쌓아 올리는 방식으로 제작된다. 기본 높이는 55mm지만, 아크릴을 추가해 최대 65mm까지 두께를 높일 수가 있다. 몇몇 레버는 내부 공간이 더 깊어야 하므로 65mm 두께가 필요하다. 하판을 여는 방식은 자석 덮개방식인 A Type과 자석 경첩방식인 B Type으로 나뉜다.

메이크스틱 크리스탈 에디션에는 국내에서 생산된 고급 아크릴인 아리스탈 315’가 사용되었다. 해당 아크릴은 유리보다 더욱 투명해 고급스러운 외관을 하고 있다. 또한, 일반적인 압출 공법으로 제작되지 않고 소량으로 맞춤 생산되는 수직캐스팅공법으로 제작되어 일반적인 아크릴보다 더욱더 단단한 내구성을 지녔다. 색상은 클리어 화이트, 파이어 레드, 사파이어 블루, 로즈 핑크 등 4가지가 있다.

가로 370mm, 세로 210mm의 넓은 면적과 약 3kg의 묵직한 무게로 어느 곳에 놓더라도 흔들림 없이 편안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함께 제공되는 고무 패킹을 조이스틱 바닥에 붙이면 미끄러운 곳에 올려 두고 사용해도 미끄러지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8개 버튼을 제외한 특수 버튼은 제품 상단에 배치해 상판의 공간을 최대로 확보하고 오작동을 미연에 방지했다. L3 버튼과 R3 버튼을 위한 추가 버튼 옵션도 제공된다.

 

전체적으로 내부가 보이는 투명하고 깔끔한 디자인이다.

 

두껍고 튼튼한 아크릴을 겹겹이 쌓아 올려 만들었다.

 

하판에 고무 패킹을 붙이면 미끄러운 곳에서도 조이스틱이 밀리지 않는다.

 

무게는 약 3kg으로 상당히 무거운 편이다.

 

 

폭넓은 커스터마이징

메이크스틱의 가장 큰 장점은 구매자가 원하는 레버와 버튼을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기본으로 탑재된 레버는 국내 오락실에서 널리 사용되는 표준 규격의 무각 레버 명신 환타 레버이다. 흔히 몽둥이 레버, 바 레버로 불리는 제품으로, 과거 오락실을 자주 갔던 게이머라면 상당히 익숙한 조작감일 것이다IST솔루션은 약 20개의 레버 중에서 선택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다. 물론 레버마다 가격도 다르기 때문에 추가 비용이 든다.

레버에 따라 성능도 천차만별이다. IST솔루션에서는 레버에 따라 무각/4/8각 등 레버 각에 대한 정보와 부드러움/보통/뻑뻑함 등 조작감에 대한 정보를 표시하고 있다. 또한, 대체로 어떤 게임을 즐길 때 적합한지에 대해서도 표기하고 있다. 레버 종류에 대해 잘 모르는 게이머라도 이를 확인하고 레버를 선택할 수 있다.

리뷰에 사용된 메이크스틱 크리스탈 에디션에는 산와 고탄성 저소음 JLF 레버가 장착되었다. 기존 산와 레버보다 소음이 적고 내구성이 약 5배 강력한 옴론 리드 스위치가 장착된 레버이다.

레버를 조작할 때 들리는 딸깍 소리가 나지 않기 때문에 소음에 민감한 게이머가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또한, 저소음에만 집중하면서 낮은 탄성을 지녔던 산와 저소음 레버와 달리 탄성이 일반 산와 레버와 비슷해 더 안정적인 조작감을 지녔다.

기본 버튼은 전 세계에서 가장 대중적으로 쓰이는 산와 버튼을 탑재했다. 산와 버튼은 세련된 디자인과 부드러운 고감도 터치감이 특징이며, 최소 100만회 이상 연타에도 끄떡없는 강력한 내구성을 보장한다.

구매 시 버튼도 원하는 제품으로 선택할 수 있다. 버튼은 압력과 소음, 내구성에 따라 제품이 달라진다. 리뷰용 메이크스틱 크리스탈 에디션에는 레버와 마찬가지로 저소음에 중점을 둔 산와 엘라스토머 저소음 버튼이 적용되었다.

기존 저소음 버튼과 달리 버튼 내부에 소음을 유발하는 캡 부분 파츠를 엘라스토머 소재로 제작하여 소음은 줄이고 둔탁한 버튼감을 해결한 버튼이다. 장착된 레버와 버튼은 영원히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고장 나거나 취향에 따라 하판을 열어 다른 부품으로 바꿀 수 있다.

 

투명 케이스이기 때문에 스틱과 버튼을 투명이나 화이트 계열로 꾸미면 더 잘 어울린다. 상판에는 30mm 버튼 8개와 옵션으로 L3 버튼과 R3 버튼을 넣을 수 있다.

 

위쪽에는 홈 버튼이나 스타트 버튼 등의 옵션 버튼을 넣어 게임 중 잘못 누르는 것을 원천적으로 봉쇄했다.

 

B Type 방식은 경첩방식으로 하판을 열 수 있다. 경첩은 자성이 강한 자석으로 붙어있기 때문에 쉽사리 열리지 않는다.

 

경첩을 열어 레버나 버튼을 손쉽게 유지 보수할 수 있다.

 

 

하나로 모든 기기를 조작

메이크스틱 유니버설 버전에는 브룩의 All in One 유니버설 파이팅 보드가 탑재된다. All in One 유니버설 파이팅 보드는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반응속도와 가장 넓은 호환성을 지녔다.

우선 인풋랙이 상당히 짧다. 일반적으로 게임을 즐길 때 인풋랙을 크게 따지진 않지만, 실시간 반응이 중요한 대전 격투 게임을 즐길 때는 인풋랙이 상당히 중요하다. 빠른 반응속도를 지닌 만큼 대전 격투 게임을 하기에 적합한 보드이다.

다양한 조이스틱 중에서 메이크스틱 유니버설을 추천하는 이유는 호환성이 매우 넓기 때문이다. 브룩의 All in One 유니버설 파이팅 보드는 PCPS3, XBOX 360은 물론, 현세대인 PS4XB1, 닌텐도 스위치, 차세대인 PS5XSX에서도 인식된다. 더구나 네오지오 미니나 PS 클래식 같은 레트로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노트북에 연결해서 게임을 즐겨봤다. ‘스트리트 파이터 5’와 ‘철권 7’을 플레이해봤는데 입력이 빠릿빠릿하고 조작감도 부드러웠다. 특히 저소음 레버와 버튼의 조합으로 밤중에 조이스틱으로 게임을 즐겨도 전혀 시끄럽지 않았다.

 

PS4와 PS5에 연결하고 조작 테스트를 해봤다. PS5에서 PS4 게임인 ‘길티기어 Xrd -Rev2-’를 즐기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

 

PS와 PC 계열 조이스틱은 많지만, 엑스박스 계열 조이스틱은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다. 하지만 메이크스틱 유니버설 버전은 엑스박스에서도 작동된다. XSX에 연결해서 XB360 게임인 ‘더 킹 오브 파이터즈 13’을 구동해봤다. 조작하는 데 문제가 없었다.

 

이번에는 XSX로 XB1 게임인 ‘드래곤볼 파이터즈’로 테스트해봤다. 게임을 완벽하게 즐길 수 있었다.

 

클래식 게임기인 네오지오 미니에도 연결해봤다. USB Type-C 젠더로 네오지오 미니에 연결하면 보다 큰 조이스틱으로 즐길 수 있다.

 

 

마치며

메이크스틱 프로 크리스탈 에디션 유니버설은 내부가 보이는 유니크한 디자인에 뛰어난 호환성을 지닌 브룩의 All in One 유니버설 파이팅 보드가 탑재된 조이스틱이다. 또한, 수많은 레버와 버튼 중에서 내게 적합한 부품으로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다. 독특한 디자인과 범용성이 뛰어난 조이스틱을 찾는 게이머에게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