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공유기, MU-MIMO와 메시 와이파이로 달라지다! ipTIME A604MU
상태바
가성비 공유기, MU-MIMO와 메시 와이파이로 달라지다! ipTIME A604MU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1.05.31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지난 2019년경에 출시된 ipTIME A604R은 여러 소비자들 사이에서 가성비 공유기로 소문이 자자했다. 2만원대의 저렴한 가격에 알찬 성능과 기능을 지니고 있어 저렴한 가격에 빠른 속도의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 공유기가 2021년을 맞아 새로운 이름으로 돌아왔으니, 바로 ipTIME A604MU다. 이 제품 역시 가격은 저렴하게 책정되었지만 요즘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기능은 모두 지니고 있다.

 

빠른 속도의 듀얼 밴드 공유기

ipTIME A604MU는 커버리지가 넓은 2.4GHz 대역과 전파 간섭이 적은 5GHz 대역을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이를 듀얼 밴드 공유기라 한다. 두 가지 대역을 모두 쓸 수 있는 만큼 디바이스 환경에 적합한 대역을 선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무선 인터넷 최대 속도는 2.4GHz 300Mbps, 5GHz 867Mbps로 AC1200급 성능을 지니고 있다. 웬만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와 비슷한 수준이다. 비록 유선 랜은 100Mbps까지만 지원해서 무선 인터넷의 최대 성능을 발휘할 수 없는 것은 아쉽지만, 이 정도만 해도 가정용 공유기로는 차고 넘치는 수준이다.

4개의 안테나로 방 안에 충분한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4개의 안테나로 방 안에 충분한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WAN 포트 1개와 LAN 포트 4개를 제공한다.
WAN 포트 1개와 LAN 포트 4개를 제공한다.

MU-MIMO로 더 쾌적하게

보급형 공유기의 경우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라도 MU-MIMO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런 공유기를 다수의 단말기가 연결된 경우 속도가 확연히 느려지는 경향이 있어 스마트폰에서 냉장고까지 많은 기기가 무선 인터넷으로 연결된 스마트홈 환경에 부적합하다.

하지만 ipTIME A604MU는 Wave2 MU-MIMO를 적용해서 다수의 기기가 동시에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려 할 때, 공유기가 각각의 단말기와 동시에 소통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많은 기기가 연결되어도 최대 속도로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화이트 컬러 케이스와 블랙 디스플레이가 만나 디자인이 깔끔하다.
화이트 컬러 케이스와 블랙 디스플레이가 만나 디자인이 깔끔하다.

전작의 장점도 다수 계승

ipTIME A604MU는 전작이 지니고 있던 장점도 지니고 있다. 우선 화이트 컬러 케이스에 블랙 디스플레이와 블루 LED가 더해져 심플한 디자인이 매력적이다. 4개의 5dBi 안테나는 충분한 커버리지를 지니고 있으며, 전용 크래들로 공유기를 세울 수도 있다.

여기에 게스트 네트워크로 2.4GHz/5GHz 각각 최대 3개의 무선 랜을 구성할 수 있으며, 무선 WAN/무선 멀티브리지/무선 MAC 주소인증 등의 다양한 무선 설정 기능도 사용 가능하다. 802.1x 무선 보안을 지원해 보안도 뛰어나며 모바일 앱을 통해 공유기를 제어할 수도 있다.

24시간 가동되는 공유기 환경을 고려해 충분한 발열 설계가 적용됐다.
24시간 가동되는 공유기 환경을 고려해 충분한 발열 설계가 적용됐다.

메시 와이파이 에이전트용으로도 적합해

최근에는 메시 와이파이(Mesh Wi-Fi)를 지원하는 공유기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메시 와이파이는 여러 대의 공유기를 그물망처럼 묶어 통합적인 무선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일반 와이파이에 비해 속도가 빠르고 신뢰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커버리지가 넓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ipTIME A604MU는 Easy Mesh 기술을 통해 메시 와이파이로 넓은 공간에서의 통합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도 있다. 이 제품은 Mesh Lite 제품으로 메쉬망 컨트롤러 공유기와 연결되는 에이전트용으로 적합한 공유기로, 다른 Easy Mesh 지원 ipTIME 공유기와 함께 사용하면 최적의 메시 와이파이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다.

전용 크래들을 이용해 세로모드로 사용할 수도 있다.
전용 크래들을 이용해 세로모드로 사용할 수도 있다.

마치며

ipTIME A604MU는 전작의 최대 장점이었던 가성비, 다양한 기능을 계승한 것이 특징이다. 게다가 MU-MIMO를 적용해 많은 기기가 연결된 환경에서도 우수한 품질의 무선 인터넷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메시 와이파이망에서 에이전트용으로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다. 원룸이나 오피스텔은 물론 일반 가정용으로 좋은 가성비 공유기를 찾는 소비자들에게 추천한다. 가격은 26,9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