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속 있는 AX1800 Wi-Fi 6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0 듀얼 밴드 AX1800 Wi-Fi 6 유무선 공유기
상태바
실속 있는 AX1800 Wi-Fi 6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0 듀얼 밴드 AX1800 Wi-Fi 6 유무선 공유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1.05.20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최근 출시되는 기기는 차세대 Wi-Fi 기술인 Wi-Fi 6를 탑재하고 있다. Wi-Fi 6는 이전 Wi-Fi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도록 개발된 획기적인 솔루션으로, Wi-Fi 장치들이 밀집된 환경에서 생기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계되었다. , Wi-Fi 6 환경은 이전 Wi-Fi 5 환경 대비 더 빠른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제공하고 더 많은 장치들을 동시에 원활하게 연결할 수 있도록 해준다.

문제는 Wi-Fi 6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는 대체로 비싼 몸값을 자랑한다. 저렴한 제품도 있지만, 성능이나 안정성, 보안 문제 등도 고려한다면 쉽사리 선택하기 어렵다. 가장 좋은 것은 확실한 성능과 안정성, 보안 기술을 갖춘 유무선 공유기 업체의 제품을 고르는 것인데 이러한 업체에는 보급형 Wi-Fi 6 유무선 공유기가 많지 않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넷기어에서 보급형 Wi-Fi 6 유무선 공유기를 새롭게 선보였다. 넷기어의 RAX 라인업은 Wi-Fi 6를 지원하는데 그동안은 고성능 위주의 제품만 접할 수 있어 가격대가 만만치 않았다. 하지만, 이번에 소개할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0 듀얼 밴드 AX1800 Wi-Fi 6 유무선 공유기(이하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0)’는 성능은 물론, 가격까지 만족할만한 보급형 Wi-Fi 6 유무선 공유기이다.

 

통합 1.8Gbps 속도 지원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0’는 통합 1.8Gbps의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지원한다. 구형 장치나 IoT 장치가 사용하는 2.4GHz 주파수 대역에서는 최대 600Mbps, 고성능의 신형 장치에서 사용하는 5GHz 주파수 대역에서는 최대 1200Mbps 속도를 제공한다. 2.4GHz 주파수 대역과 5GHz 주파수 대역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듀얼 밴드 기능도 탑재했다.

넷기어 RAX 라인업에는 최적의 무선 신호를 제공하기 위한 스마트 커넥트(Smart Connect) 기술을 지원한다. 스마트 커넥트 기술은 다중 밴드를 하나의 SSID로 통합하여 각 무선 장치들에게 최적의 무선 신호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공유기에 연결된 각 무선 장치들의 무선 규격에 따른 최대 지원 속도와 공유기와의 거리에 따른 실제 성능을 기반으로 최적의 무선 신호를 제공한다.

게다가 Wi-Fi 6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 Wi-Fi 5 유무선 공유기 대비 4배 더 많은 장치를 연결할 수 있으며, OFDMA, MU-MIMO, 160MHz 대역폭 지원으로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데이터 전송에 전체 주파수 대역폭을 사용하지 않고 더 작은 하위 채널로 클라이언트가 전송 전력을 증가시켜 신호가 더 멀리 도달하게 해준다. 따라서 약 40% 더 빠른 처리 속도와 약 50% 향상된 Wi-Fi 커버리지를 구성해준다.

 

상판은 작은 삼각형이 빼곡히 그려진 디자인으로 되어 있으며, 상단에는 발열을 처리하기 위한 통풍구가 있다. 가운데에는 넷기어 로고가 있고 그 밑에는 상태 LED가 있다.

 

3개의 외장 안테나가 있으며, 90도로 꺾거나 최대 240도 가량 회전이 가능해 원하는 위치에 둘 수 있다.

 

하판에는 발열을 처리하기 위한 타공망이 있고 벽에 걸어 둘 수 있는 베사 홀이 있다.

 

후면에는 WAP 버튼과 리셋 버튼, 기가비트 WAN/LAN 포트가 있다.

 

 

강력한 하드웨어 탑재

많은 장치가 유무선 공유기에 연결해 네트워크를 처리하려면 그만큼 하드웨어 성능이 뛰어나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유무선 공유기에 연결할 장치가 많은 사람일수록 유무선 공유기의 CPU와 메모리 성능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0’는 많은 장치가 한꺼번에 연결되어도 매끄럽게 처리할 수 있을 정도로 강력한 하드웨어가 탑재되어 있다. 먼저 1.5GHz 클럭의 쿼드 코어 프로세서와 RAM 512MB, 플래시 메모리 256MB로 나무랄 데가 없는 CPU와 메모리를 갖췄다. 강력한 CPU 성능을 기반으로 풀 패킷 프로세싱 오프로드로도 부하가 전혀 없으며, 끊김 없이 매끄러운 4K UHD 비디오 스트리밍이나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빠른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도 필요하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0’에는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인터넷 포트 1, 이더넷 포트 4개가 있어 다양한 기기에 기가비트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할 때 가장 고민되는 것이 설치할 위치이다. 공유기는 무선 신호가 벽이나 문 등에 막히게 되면 그만큼 신호가 약해져 멀리 뻗어 나가지 못한다. 따라서 최대한 장애물이 없는 집 한가운데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다.

하지만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0’에는 넷기어 빔포밍 플러스 기술이 탑재되어 있어 이러한 제한에서 상당히 자유롭다. 넷기어 빔포밍 플러스는 무선 전송 신호에 방향성을 부여해 연결된 무선 장치의 위치를 자동으로 파악하고 그 방향으로 무선 신호를 집중해 더 빠르고 멀리 연결될 수 있도록 해준다.

 

간편한 설정과 강력한 보안 기능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유무선 공유기의 설정은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0’의 설정과 관리를 스마트폰 하나로 손쉽게 할 수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을 사용하면 몇 단계만을 거치는 것으로 공유기 설치를 완료할 수 있다. 설치가 완료되면 직관적인 대시보드를 통해 연결된 장치들의 인터넷을 일시 중지하거나 인터넷 속도 테스트를 할 수 있고 스마트 자녀 보호 기능을 설정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또한, 원격 관리나 게스트 네트워크 생성,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도 가능하다.

여러 사람이 접속하고 외부에서 접속할 일이 많을수록 유무선 공유기의 보안 기능이 중요하다. 기존 Wi-Fi 5 유무선 공유기는 보안 규격 WPA2를 지원했지만, 최신 Wi-Fi 6 유무선 공유기는 Wi-Fi 협회 인증의 최신 Wi-Fi 보안 규격인 WPA3를 지원하여 보다 강력한 Wi-Fi 보안을 제공한다.

게다가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0’는 강력한 보안엔진인 넷기어 아머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넷기어 아머는 사이버 보안 분야의 글로벌 리더인 Bitdefender의 지원을 받아 사이버 위협으로부터 스마트폰, 태블릿, IP 카메라 등을 보호해준다. 안티바이러스 및 랜섬웨어 보호 보안 취약점 검사 모든 장치에 다중 계층 보안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넷기어 아머는 넷기어 나이트호크 앱에서 손쉽게 활성화할 수 있다.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공유기를 손쉽게 설정할 수 있다. 제품 스티커에 있는 QR 코드를 스캔하면 곧바로 공유기에 연결할 수 있다.

 

공유기의 최신 펌웨어 업데이트도 알아서 해준다.

 

나이트호크 앱으로 간단하게 공유기 설정을 끝낼 수 있다.

 

설정이 완료되면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10’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넷기어 아머를 한 달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유선 네트워크 환경을 체크해봤다. 500Mbps 인터넷 환경 기준으로 다운로드 471.72Mbps, 업로드 490.1Mbps, 핑 3ms를 기록했다.

 

Wi-Fi 신호 강도를 확인할 수도 있다. -25dBm으로 상당히 좋은 것을 알 수 있다.

 

500Mbps 인터넷 환경에서 무선 네트워크 속도 테스트를 진행했다. 다운로드 속도는 360Mbps, 업로드 속도는 374Mbps를 기록했다.

 

 

제원

CPU - 1.5GHz 쿼드 코어 프로세서
메모리 - 512MB RAM, 256MB 플래시
포트 - 10/100/1000Mbps 기가비트 LAN 포트 x4, 10/100/1000Mbps 기가비트 WAN 포트 x1
Wi-Fi
속도 - Wi-Fi 6(802.11ax), 듀얼 밴드 AX1800(2.4GHz600Mbps, 5GHz-1200Mbps)
보안 - VPN 지원, PSK를 사용한 802.11.128i 128비트 AFS 암호화, 최신 Wi-Fi 보안 프로토콜 WPA 3 지원
특수 기능 - 1024 QAM 지원, MU-MIMO, 빔포밍 플러스, 나이트호크 앱 지원
버튼 - WPS 버튼, 리셋 버튼
크기 - 340x206x57mm

무게 - 600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