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채굴, 웬만한 나라보다 전력 소비 많아
상태바
비트코인 채굴, 웬만한 나라보다 전력 소비 많아
  • 최한슬 기자
  • 승인 2021.05.11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최한슬 기자] 비트코인 채굴이 웬만한 국가보다 전기와 에너지 소비량이 많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글로벌 리서치 전문기관 스태티스타(Statista)는 6일 현재 비트코인 네트워크가 연간 142.59TWh(테라와트시)의 전기를 소비하며, 이는 한 국가에서 소비되는 양보다 높은 수치라고 발표했다.

비트코인 채굴 과정은 컴퓨터를 이용해 쉬지 않고 이루어지는 복잡한 수학 방정식 계산을 포함하는데, 이 과정에서 매우 많은 에너지가 소비된다. 채굴에 이용되는 에너지의 순수한 양 때문에 계속해서 비트코인 채굴이 기후 위기를 불러온다는 논란이 있었다.

비트코인 채굴은 연간 약 143TWh의 전력을 사용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는 전 세계 데이터 센터의 연간 전기 소비량(205TWh)의 절반을 넘으며 구글(12TWh), 페이스북(5TWh) 등 세계 최대 IT 기업의 소비량보다도 훨씬 더 많은 수준이다.

눈에 띄는 점은 채굴에 소비되는 전력량이 웬만한 국가 전체의 소비량도 뛰어넘는다는 점이다. 분석에 활용된 캠브리지 대학교 비트코인 전기소비지수 자료에 따르면, 노르웨이는 연간 약 124TWh의 전기를 소비하며, 스위스는 약 56TWh를 소비한다. 비트코인 채굴이 한 나라에서 일 년 동안 사용되는 전력보다 많은 양을 사용하는 셈이다. 

스태티스타는 이러한 수치가 전 세계 전력 소비량의 0.65% 안팎으로, 비트코인이 국가였다면 지구상에서 27번째로 에너지 수요가 많은 나라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