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PC사랑

'MS 준'과 '애플 아이팟' 맞수대결....승자는?

PC사랑l승인2006.09.22l수정2006.09.22 17:19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애플 아이팟 최신 버전은 나왔고, 조만간 MS도 준 플레이어를 내놓을 예정입니다. 컴퓨터 시장의 두 거물이 마침내 대충돌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미국 시장에서는 올해 겨울 시즌 승자가 갈릴 것으로 보고 있는데, 경쟁은 이미 시작되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며칠 전 애플은 30GB 애플 아이팟의 가격을 249달러로 내렸습니다. 원래는 299달러였지요. 이에 따라 아이팟보다 10달러 적은 289달러에 선보일 예정이었던 준 플레이어도 엊그제 229달러로 가격을 최종 확정했습니다.

  애플은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 60% 이상의 점유율을 움켜쥐고 있습니다. MS는 이에 대항해 WiFi로 준 플레이어끼리 노래를 공유하는, 애플 아이팟에는 없는 독특한 기능을 앞세워 애플의 독점을 무너뜨리려고 합니다. 과연 승자는 누가 될까요? 하드웨어 전문 사이트인 '마이텍리스트'(www.mytechlists.com)에서 두 제품을 리뷰했는데, 결과가 흥미롭습니다.




저장공간 - 두 제품 모두 30GB의 저장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draw)

배터리 수명 - 아이팟은 14시간 정도 작동하지만 준은 12시간으로 애플에 조금 못 미칩니다. (아이팟 win)

화면 - 아이팟은 2.5인치이고 준은 이보다 좀더 큰 3인치입니다. (준 win)

운영체제 - 준은 윈도만 지원합니다. 반면에 아이팟은 윈도와 맥을 다 지원합니다.(아이팟 win)

WiFi 커넥트 - 현재 아이팟은 WiFi 기능이 없습니다. 반면에 준은 802.11g WiFi를 지원해 무선으로 노래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준 win)

  브랜드 파워 - 애플이나 MS나 브랜드 파워를 따지는 게 멋쩍을 정도로 둘 다 컴퓨터 시장에서는 어마어마한 공룡입니다. 그 이름만으로 성능에 대한 기대를 할 수 있지요. 하드웨어의 특성상 반드시 고려해야 하는 애프터서비스도 걱정없습니다. 두 회사가 어느 날 갑자기 문을 닫지는 않을 테니까요. 하지만 굳이 브랜드 파워를 따지자면, 이미 검증을 받은 애플이 좀 낫지 않을까요. MP3 플레이어 시장에서만큼은 애플이 챔피언입니다. 원래 챔피언에게는 약간의 어드밴티지가 붙자나요. (아이팟 win)

  컨텐츠 - 아이팟은 아이튠즈를 통해 수많은 곡을 내려받습니다. 얼마 전부터는 TV 프로그램과 영화까지 즐길 수 있습니다. 많진 않지만 아이팟용 게임도 선보입니다. 이에 대항해 준 플레이어도 아이튠즈와 비슷한 서비스를 통해 음악을 공급받을 것입니다. 또한 애플이 아이튠즈 하나로 통일한 것과 달리 온라인 음악의 공급 채널을 개방할 것입니다. 우선은 케이블채널 MTV와 손을 잡았습니다. MS는 디지털 음악 다운로드 서비스인 ‘어지’를 기술 지원하고, MTV는 서비스 소유와 운영을 맡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아무 것도 나온 게 없습니다. 적어도 지금까지는요.(아이팟 win)

  내비게이션 - 아이팟의 클릭휠(clickwheel)은 쓰기 편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도 장점입니다. 준의 버튼은 언뜻 아이팟의 클릭휠을 닮았지만 클릭은 안 되고 휠만 됩니다. 물론 준의 UI도 근사하지만 클릭휠의 아이팟만큼은 내비게이션이 편하지 않습니다.(아이팟 win)

  FM 라디오 - 준 플레이어는 FM 튜너를 기본으로 갖췄습니다. 하지만 아이팟은 액세서리를 따로 사야 라디오 방송을 들을 수 있습니다. (준 win)

  크기 - WiFi와 FM 튜너를 집어넣은 준 플레이어가 좀 더 큽니다. (아이팟 win)

  가격 - 아이팟은 249달러, 준은 229달러.(준 win)

  원래 비교 항목에는 다운로드 초이스가 하나 더 있는데, 음악을 내려받는 과정에서 MS가 훨씬 다양한 서비스를 할 것이라는 예상을 하면서 준 플레이어 손을 들어줬더군요. 이것까지 포함하면 아이팟은 6개, 준은 5개의 win을 받습니다. 숫자로 치면 아이팟이 조금 앞서네요.

  이 비교결과에 대해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저 개인적으로는 공감되는 부분도, 그렇지 않은 부분도 있습니다. 어쨌든 준 플레이어가 나오면 저희 잡지에서 확실한 비교테스트를 해야겠습니다.


PC사랑  webmaster@ilovepc.co.kr
<저작권자 © 스마트PC사랑,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PC사랑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스마트PC사랑

서울 강서구 양천로 583(구: 염창동 240-21) 우림블루나인 비즈니스센터 B동 910호  |  대표전화 : 070-4077-0183, 070-4077-0185  |  팩스 : 02-2093-1794
업체명 : (주)컴퓨터생활  |  등록번호 : 서울 아 03020  |  사업자등록번호: 116-81-37285  |  대표 : 김종원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승현
Copyright © 2018 스마트PC사랑.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