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과 활용, 두 마리 토끼를 잡은 NAS - 넷하드 NC2 N2A2
상태바
보안과 활용, 두 마리 토끼를 잡은 NAS - 넷하드 NC2 N2A2
  • PC사랑
  • 승인 2011.04.19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토리지 범람의 시대다. 클라우드니 뭐니 해서 외장 하드디스크가 필요 없을 정도다. 하지만 문제는 보안. 일반적인 파일들이야 다른데서 구입하든 내려 받든 할 수 있다. 그러나 개인 정보가 담긴 영상이나 사진을 아무데나 넣어두는 것은 어딘가 꺼림칙하다.
내 PC 속 하드디스크 속에 넣어 두는 것도 최선은 아니다. 해킹의 위험도 있고 만에 하나 바이러스 등에 노출됐을 때 손상되는 문제도 있기 때문이다.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것이 기업용에서 개인 소비자용으로 옷을 갈아입은 NAS(네트워크 접속 스토리지)다.
‘NC2 N2A2’(이하 N2A2)는 NAS를 ‘넷하드’라는 이름으로 유명세를 떨치게 만든 LG전자의 새 모델이다. 기존 넷하드들은 고급설정을 위해 LCD 창을 단다거나 광학디스크 드라이브 등을 달아 물샐 틈 없는 백업 기능을 강조한 제품이다. 그만큼 값이 비싸 접근성이 미흡했다.
N2A2는 종전 NT 시리즈에서 크기는 줄이고, LCD 창이나 백업용 광학디스크 드라이브를 없앴다. 그만큼 실속을 강조한 제품이다. 하드디스크는 2개를 넣을 수 있고, RAID 기술을 이용해 스트라이프나 미러링, JBOD 등을 설정할 수 있다.

넷하드의 생명, RAID 기능 강조한 N2A2
NAS를 구입하는 목적은 나의 소중한 데이터를 완벽하고 안전하게 저장하기 위함이다. PC 외부에 위치한다는 것만 보면 일반 외장 하드디스크와 비슷해 보인다. 그러나 외장 하드디스크는 말 그대로 밖에 달린 하드디스크일 뿐이다.
N2A2는 하드디스크 백업 성능을 강화하기 위해 여러 RAID 기능을 지원한다. 예컨대 RAID 0이라고 부르는 스트라이프는 데이터를 두 개에 하드디스크에 나누어 담아 읽기/쓰기 속도를 높인다. 미러링은 데이터를 하드디스크 2개에 똑같이 저장한다. 때문에 하드디스크 하나가 망가지더라도 다른 쪽 하드디스크에서 데이터를 복원할 수 있다. 대신 2TB 용량이래도 실제로 쓸 수 있는 용량은 1TB 뿐이다. 중요한 데이터라면 미러링으로 저장하는 것이 좋다.
선택적 미러링 기술도 유용하다. 동기화 프로그램과 비슷한데, 특정 폴더를 다른 하드디스크에 동일한 폴더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능이다. 원본 폴더 내용이 바뀌면 자동으로 백업 폴더 내용도 변경된다. 물론 이용자는 양쪽 폴더에 자유롭게 접근이 가능하다. 선택적 미러링은 LG 넷하드 중 NC 시리즈에만 적용된 기능이다. 볼륨 특성은 그대로 두기 때문에 다른 데이터에는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URL 주소만 알면 전 세계 어디서든 접속할 수 있다.


가정에서 무난히 쓰는 용량, 2TB
넷하드가 외장 하드디스크와 다른 것은 공유 기능이다. 인터넷이 되는 곳이라면 어디서든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내 넷하드로 접근할 수 있다. 출장이 잦거나 멀리 외국에 있는 가족들과 사진이나 영상을 공유하고 싶다면 반드시 필요한 기능이다.
N2A2는 DDNS라는 기능이 있어 외부에서도 도메인만 알면 간단하게 접속할 수 있다. 가정에서 쓰는 인터넷은 접속할 때마다 다른 IP 주소를 할당한다. 때문에 밖에서 넷하드에 접속하려면 매번 바뀐 IP를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따른다. 그러나 DDNS 기능을 쓰면 유동 IP를 abc.com 등의 도메인으로 바꿀 수 있다. 때문에 매번 IP 확인을 할 필요도 없고, 인터넷 주소창에 지정된 도메인을 입력하면 접속할 수 있다. N2A2는 □.lgnas.com이라는 형식이다.
이 밖에도 N2A2는 DLNA(디지털 생활 네트워크 연합) 기능을 지원해 DLNA 기능을 갖춘 TV, 미디어 플레이어 같은 가전제품과 연결할 수 있다. 파일을 이리저리 복사할 필요 없이 네트워크로 연결해 해당 기기에서 바로 재생한다.



스마트폰으로 접속해 넷하드 속 데이터를 볼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도 파일 공유 가능
LG전자의 옵티머스 X2와 같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아이폰에서도 넷하드를 이용할 수 있다. 3G 또는 와이파이를 이용하니까 장소 제약이 전혀 없는 셈이다. 스마트폰 웹브라우저에 내 넷하드 도메인 주소를 입력해 접속하면 전용 인터페이스가 뜬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넣고 접속하면 폴더 형태의 목록이 보인다. 여기서 파일을 찾아보거나 멀티미디어 파일은 바로 재생도 된다. 스마트폰뿐 아니라 모바일 운영체제를 쓰는 아이패드, 올레패드 같은 태블릿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넷하드를 이용할 수 있다.
N2A2에는 1TB 하드디스크 2개가 들어간다. 웹 기반의 하드디스크 서비스가 5GB 안팎의 용량을 제공하는 것과 견주면 어마어마한 용량이다. N2A2는 일반 데이터 서버의 역할도 훌륭하게 해낼 뿐 아니라 가정의 멀티미디어 서버의 임무까지 믿고 맡길 수 있다.




후면에는 USB 2.0 단자. 랜 포트, 전원 단추 등을 배치했다.




전면은 백업 단추와 USB 2.0 단자 1개로 단출하다.


NAS
저장 용량 : 2TB(2베이)    
RAID : 스트라이프, 미러, JBOD, 미러+JBOD
이더넷 : 10/100/1000Mbps   
포트 : USB 2.0 2개
특징 : 파일/프린터 서버, USB 자동 동기화, 토렌트, 아이튠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