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의 걱정을 덜어주는 온라인 학습 놀이터 - 애들아, 이제 온라인에서 놀자
상태바
엄마의 걱정을 덜어주는 온라인 학습 놀이터 - 애들아, 이제 온라인에서 놀자
  • PC사랑
  • 승인 2011.04.14 10: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숙제 걱정은 이제 그만 쥬니어 네이버 (jr.naver.com)
부전자전이라더니 쥬니버에도 지식IN이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특히 ‘학습’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었다. ‘봄 철 별자리’를 찾으면 백과사전 정보에 쥬니버 지식IN 답변이 줄줄이 더해져 나온다. 똑똑한 인터넷 선생님도 학년별로 대기 중이라 숙제 도우미로 손색 없다. 오늘의 숙제를 비롯해 주제별, 수준별로 나누어져 있어 원하는 자료 찾기가 쉽다. 초등학생 교과과정은 똑같기 때문에 자주 찾는 숙제 검색어가 검색 시간을 줄여준다. 학습 코너에는 숙제 도우미 말고도 과학여행, 어린이 도서관, 동물사전, 어린이 환경나라 등 돌아볼 내용이 많으니 입맛에 맞게 고르면 된다. 
숙제를 다 끝낸 아이에게는 ‘재미’ 코너의 대장금을 추천한다. 대장금은 수라간 궁녀가 의녀가 되는 내용이다. 만화에 담긴 역사도 배우고, 등장인물 색칠 공부, 요리 게임, 의녀가 알아야 할 의학 정보 등 여러 코너를 만들어 다양한 정보를 전달한다. 부모방이 따로 있어 아이에게 상황별, 나이대별로 아이에게 들려줄 동요, 동화를 추천해준다. 어린이 공연정보도 월별로 잘 정리돼있어 유용하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춘 만화 교육 다음 키즈짱 (kids.daum.net)
어린이 인기 만화인 ‘뽀롱뽀롱 뽀로로’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른다. 뽀로로가 등장하면 어떤 내용이든 아이들 눈이 반짝반짝하다. 키즈짱에서는 뽀로로 시리즈를 한글과 영어로 만날 수 있으며 뽀로로에 나오는 동요도 2가지 버전이라 자연스럽게 영어도 익힐 수 있다.
‘게임’ 코너에서는 ‘시장놀이’가 인기다. 어렸을 적 종이를 오려가며 하던 역할놀이를 그대로 옮겨왔다. 은행, 오락실, 광산 등 장소에서 여러 직업을 경험하며 실제로 돈을 쓰고 버는 경제활동을 하는 것이다. 곳곳에 미니 게임이나 장소를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이 외에 환상의 섬 라비타에서 동물을 키우는 ‘몽슈슈’를 비롯해 액션, 인형, 요리 게임 등 다양한 미니게임이 있다. 
‘재미’코너에 입장하면 아이들 인기 만화와 연예인 이야기를 볼 수 있다. 어른들과 같은 주제라도 또래 공간이라 선정적이나 폭력적인 댓글 걱정을 덜 수 있다. 최근 모둠뽑기나 교실체조, 알림장, 숙제 도움 등을 담아 학교생활을 그대로 옮겨놓은 ‘스쿨’ 커뮤니티도 문을 열었다.



꾸러기 유치원에서 오늘은 뭘 배울까? 야후 꾸러기 (kr.kids.yahoo.com)
야후 꾸러기는 초등학교 입학 전 아이들 눈높이에 맞추었다. 갓 말을 배우기 시작했다면 ‘유아 배움터’와 ‘유아 놀이’에서 만화를 통해 한글, 수학, 다중지능, 창의력, 사고력, 종이접기 등을 배우자. 유아용 콘텐츠가 싱겁다면 이제 ‘꾸러기 유치원’에 입학시키자. 꾸러기 유치원에서는 야후!꾸러기의 마스코트인 ‘꾸꾸와 야야의 생활습관 놀이’를 만날 수 있다. 아이들이 꼭 배워야 하는 기초 예절인 인사법, 올바른 생활습관, 자립심. 사회성, 안전성을 재밌는 만화를 통해 알려준다. 테마학습이 매주 바뀌기 때문에 ‘이번 주에는 또 뭘 배울까’ 하는 기대감이 생긴다.
유치원을 졸업하면 메인 화면의 다양한 메뉴들을 어렵지 않게 즐길 수 있어 꾸러기가 한층 더 재밌어진다. 그 중에서도 ‘세계여행’은 한번 쯤 해볼 만 하다. 우리가 알고 있는 단어의 뿌리와 더불어 대륙별로 어떤 특성이 있고 어떤 유명한 인물들이 있는지 퀴즈를 풀면서 상식을 넓힐 수 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투니버스, 대교방송, 재능 TV 등 만화 방송 편성표와 이미지, 줄거리, 동영상 등을 한곳에 모아 놓은 것도 특징이다. 



경제 교육도 기초가 중요하다 어린이 경제마을 (kids.bokeducation.or.kr)
경제는 좀 더 커서 배워도 된다는 말은 틀린 말이다. 어렸을 때부터 된 경제 개념을 제대로 세워줘야 똑똑한 소비생활을 할 수 있다. 한국은행에서 세운 ‘어린이 경제마을’에 놀러 가면 교과서처럼 딱딱한 용어를 무조건 외워야 하는 것이 아니라 만화와 게임으로 중요성을 알려준다.
경제 게임은 돈만 계산하는 단순한 게임이 아니다. ‘화폐놀이’는 화폐 빈곳 채우기, 위조 방지 찾기, 같은 나라 지폐찾기로 구성되어 있고 ‘경제지식 쌓기’는 경제빙고, 경제지식 눈싸움, 경제 퀴즈왕, ‘경제체험하기’ 분야는 수출왕 등정기, RPG 방식의 경제 영웅전, 보드 게임 이코노월드 등 다양한 방식과 내용으로 구성했다. 
초등학교 교과서에 나오는 경제 부분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단원별로 보충 설명과 게임, 관련 만화를 같이 정리해놓았다. 용돈기입장 프로그램도 내려 받을 수 있다. 



한글 나와라 뚝딱 깨비키즈 (www.kebikids.com)
전래동화 속 도깨비는 방망이를 두드려 금과 은을 뚝딱 만들어내고 깨비키즈 도깨비들은 한글, 영어, 동요 등을 잔뜩 쏟아낸다. 120개의 학습 코너 중 가장 사랑받는 건 수학 기초인 ‘깨비 구구단’이다. 깨비 구구단은 노래와 게임으로 구구단을 외우게 한다. 도깨비 나라에서 9단은 너무 싱겁다. 19단까지 게임을 만들어놨으니  재미 붙이면 영재 소리 들을 수도 있다.
어떤 것이든 배우고 즐기려면 일단 한글을 알아야 한다. 한글 깨비에 접속하면 낱자, 자/모음, 단문, 장문의 순서로 이루어진 12단계의 체계적인 한글 학습 시스템으로 한글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한자깨비도 놓칠 수 없다. 천자문부터 중국어, 고사성어, 급수별 한자 까지 다양하게 익힐 수 있다. 펀펀 중국어까지 익히고 한자깨비가 들려주는 중국어 동요를 따라 불러보자. 깨비키즈는 일부만 무료 체험할 수 있는 회원제 유료 사이트다. 



어릴 때부터 원어민 발음으로! 스타폴 (www.starfall.com)
모두 다 영어라고 겁먹지 말자. 영어를 배우려면 우리나라보다는 모국에서 만든 사이트가 더 효과적이다. 아이에게 영어 기초를 가르칠 생각이라면 이 사이트를 강력 추천한다. 철자 하나부터 문장까지 천천히 배울 수 있도록 단계가 구성되어 있다.
철자는 반복적으로 익힌다. A를 누르면 알파벳 하나를 대문자 소문자로 보여주고 읽어준다. 몇 번 반복한 뒤 A로 시작되는 단어 몇 가지를 바꿔서 보여주며 글자를 익히게 한다. 유아 사이트인 만큼 발음도 어른이 아닌 아이가 읽어준다. 철자를 익히고 나면 그림을 보고 단어와 문장을 맞추는 2단계에 들어간다. ‘an’ 앞에 r,c,f 등을 넣어 지루하지 않게 다양한 단어를 배울 수 있다. 앞의 두 단계를 꼼꼼히 익히고 다면 영어 수수께끼나 동화책을 읽는 다음 단계도 어렵지 않게 따라할 수 있다. 모두 그림과 함께 나와서 어렵진 않지만 한글 해석이 없으니 처음에는 부모님과 함께 시작하는 것이 좋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