갓성비 고성능 듀얼 밴드 Wi-Fi 공유기, TP-Link Archer C80 AC1900
상태바
갓성비 고성능 듀얼 밴드 Wi-Fi 공유기, TP-Link Archer C80 AC1900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1.03.29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TP-Link(티피링크)는 성능 대비 저렴한 공유기를 선보이는 업체로 잘 알려져 있다. 다양한 업체의 공유기가 많지만, 오로지 가성비만을 따진다면 TP-Link 제품을 빼놓을 수 없을 정도이다. TP-Link는 이러한 뛰어난 가성비로 170여개국 12억명이 사용하고 있고 세계 WLAN 시장 점유율 10년 연속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TP-Link의 여러 가지 제품 중 가성비가 뛰어난 공유기를 하나 소개해볼까 한다. ‘TP-Link Archer C80 AC1900 유무선 공유기(이하 티피링크 Archer C80)’10만원도 안되는 저렴한 가격에 고성능을 갖춘 공유기이다. 최대 1900Mbps의 속도와 4개의 고성능 안테나, 빔포밍과 MU-MIMO 등 고급 기능까지 탑재해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에 충분한 성능을 지녔다.

 

 

컴팩트한 본체와 커다란 안테나

티피링크 Archer C80은 컴팩트한 본체와 커다란 안테나가 눈에 띄는 유무선 공유기이다. 먼저 본체 상판은 오톨도톨한 디자인으로 잡았을 때 미끄러지지 않게 해주면서 안정적인 느낌을 준다. 여기에 중간마다 하이글로시로 포인트를 넣어 세련된 느낌도 살렸다. 제품 아래는 원활한 발열 처리를 위해 구멍이 무수히 뚫려 있으며, 벽에 걸기 위한 홀이 2개 있다.

티피링크 Archer C80에는 1.2GHz로 작동하는 미디어텍 CPU가 탑재되었다. 이를 통해 홈 네트워크 및 대역폭 사용량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완벽하게 지원해 안정적인 무선 신호를 제공한다. 또한, 저전력 설계로 에너지 사용 효율도 뛰어나다.

티피링크 Archer C80은 커다란 외장 안테나가 상당히 눈에 띈다. 본체보다 더 큰 안테나가 4개나 달려있어 보다 뛰어난 Wi-Fi 커버리지 확장을 돕는다. 안테나는 탈부착이 불가능하지만, 상하 90도 각도에 좌우 180도 각도로 움직일 수 있어 각각 원하는 방향으로 배치할 수 있다.

 

앞쪽에는 현재 작동 상태를 알려주는 LED 상태창이 배치되어 있다.

 

컴팩트한 본체에 기다란 안테나 4개가 연결되어 있다.

 

아래에는 내부 발열을 빼내기 위한 타공망과 벽에 고정할 수 있는 홀이 2개 있다.

 

기가비트 유선 네트워크를 위한 기가비트 WAN 단자 1개와 기가비트 LAN 단자 4개가 있다.

 

 

뛰어난 네트워크 속도

티피링크 Archer C80은 총합 1900Mbps의 속도를 제공한다. 5GHz 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1300Mbps, 2.4GHz 주파수 대역에서 최대 600Mbps, 5GHz 주파수에서나 2.4GHz 주파수에서나 빠른 무선 네트워크 속도를 자랑한다.

2.4GHz 주파수 대역에서 이메일 또는 웹 서핑과 같은 간단한 작업, 5GHz 주파수 대역에서 온라인 게임 또는 4K/8K UHD 영상 스트리밍과 같은 대역폭을 많이 사용하는 작업을 처리하는 데 적합하다.

3개의 스트림으로 데이터를 송수신하여 3x3클라이언트와 완벽하게 페어링하는 3x3 MIMO 기술을 탑재했다. 또한, 빔포밍 기능으로 향상된 Wi-Fi 서비스 범위를 제공해 매우 효율적인 무선 연결이 가능하다. 빔포밍은 장치가 멀리 떨어져 있거나 전력이 부족하더라도 장치를 감지하고 무선 신호 강도를 집중시켜주는 기능이다.

여기에 무선 통신을 보다 효율적으로 만들어 디바이스가 최적의 성능을 달성하도록 돕는 MU-MIMO 기능도 갖췄다. MU-MIMO 기술로 보다 효율적으로 무선 장치와 통신해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해주며, 여러 장치가 사용 가능한 최상의 대역에서 데이터를 송수신 할 수 있다.

유선 네트워크 속도도 쾌적하다. 티피링크 Archer C801개의 기가비트 WAN 단자, 4개의 기가비트 LAN 단자가 있다. 유선에서 빠르고 안정적인 기가비트를 제공하기 때문에 PC, NAS, 스마트/IP TV, 셋톱박스, 콘솔 게임기 등 네트워크 기반의 다양한 외부 기기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연결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안테나는 상하 90도, 좌우 180도로 꺾을 수 있고 원하는 방향으로 배치할 수 있다.

 

고출력 안테나에 빔포밍 기능이 더해져 보다 뛰어난 Wi-Fi 커버리지를 자랑한다.

 

 

개인별 맞춤 관리 기능

개인화된 관리를 위한 다양한 기능도 제공된다. 온라인에서 보내는 시간에 대한 부적절한 콘텐츠를 차단하고 일일 한도를 설정할 수 있는 자녀 보호 기능이나 게스트를 위해 별도의 Wi-Fi를 생성해 개인 정보를 보호하는 게스트 네트워크도 지원된다.

Smart Connect 기능은 공유기가 각 디바이스의 연결을 이용 가능한 최상의 Wi-Fi 대역으로 자동 전환하도록 도와주며, Airtime Fairness는 구형 장치가 네트워크 속도를 저하시키지 않는다. 두 가지 기능을 모두 사용하면 누구나 원활하고 끊김 없는 Wi-Fi를 사용할 수 있다.

IPv6(Internet Protocol Version 6)를 지원해 향후 새롭게 추가되는 네트워크도 지원한다. 또한, IGMP 프록시/스누핑 브리지 및 태그 VLAN으로 IPTV 스트리밍 환경을 개선해주고 QoS 기능으로 디바이스의 우선순위를 지정해 필요한 곳에 더 빠른 성능을 제공한다. 클라우드 계정을 통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알림 받고 원격으로 공유기를 제어할 수도 있다.

이 외에도 안드로이드 OS 또는 iOS 기기를 통해 네트워크를 설정할 수 있는 전용 앱 ‘TP-Link Tether’도 지원한다. TP-Link Tether은 직관적인 웹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어 누구나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전용 앱인 ‘TP-Link Tether’에서 다양한 설정을 손쉽게 할 수 있다.

 

다양한 설정 메뉴를 제공한다.

 

각 주파수 대역마다 연결된 기기를 확인하거나 게스트 네트워크도 설정할 수 있다.

 

어두울 때 반짝이는 LED가 신경 쓰인다면 야간 모드를 활성화해서 정해진 시간에는 꺼지도록 할 수 있다.

 

공유기의 펌웨어도 간단하게 업데이트할 수 있다.

 

 

성능 테스트

Archer C80의 네트워크 속도를 확인해보자. 네트워크 환경은 500Mbps이며, Wi-Fi를 사용했을 때 어느 정도의 속도가 나오는지 확인했다.

 

티피링크 Archer C80을 설치하고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한 후 속도 테스트를 진행했다.

 

유선 네트워크는 866Mbps의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고 측정된다. 유선에서 기가비트를 지원하기 때문에 사용하는 네트워크가 1Gbps 환경이라면 기가급 유선 네트워크를 사용하기에 충분하다.

 

스마트폰에서 벤치비 앱으로 무선 네트워크의 속도를 확인해봤다. 5GHz 주파수에서 다운로드 462Mbps, 업로드 380Mbps, 핑 6.58ms를 기록했다. 500Mbps 네트워크 환경을 온전히 사용할 수 있는 성능이다.

 

 

제원

CPU - 미디어텍 TP1900BN 1.2GHz CPU
메모리 - 128MB
인터페이스 - 10/100/1000Mbps LAN x4, 10/100/1000Mbps WAN x1
무선 주파수 - 2.4GHz(최대 600Mbps), 5GHz(최대 1300Mbps)
무선 표준 - 2.4GHz(802.11 b/g/n), 5GHz( 802.11 a/n/ac)
무선 보안 - WEP, WPA, WPA2, WPA/WPA2-Enterprise (802.1x)
버튼 - WPS 버튼, 리셋 버튼, 전원 온/오프 버튼
안테나 - 4개의 외부 안테나
외부 전원 공급 - 12V/1.5A

특수 기능 - 빔포밍, 듀얼 밴드, MU-MIMO
크기 - 215x117x32mm
무게 - 810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