쾌적한 게이밍 네트워크를 위한 완벽한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XR1000 Wi-Fi 6 AX5400 게이밍 공유기
상태바
쾌적한 게이밍 네트워크를 위한 완벽한 공유기, 넷기어 나이트호크 XR1000 Wi-Fi 6 AX5400 게이밍 공유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1.03.25 16: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넷기어의 나이트호크 XR300과 나이트호크 XR500은 독자적인 Duma OS 2.0을 탑재해 강력한 게이밍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게이밍 공유기이다. 넷기어는 이보다 더 업그레이드된 나이트호크 XR1000 Wi-Fi 6 AX5400 게이밍 공유기(이하 나이트호크 XR1000)’를 새롭게 선보였다.

나이트호크 XR1000은 새로운 Wi-Fi 6를 지원하고 보다 강력한 게이밍 기능을 제공하는 Duma OS 3.0으로 무장했다. 여기에 게임 환경을 향상시키는 고성능 하드웨어와 뛰어난 보안까지 갖춘 그야말로 최고의 게임 환경을 제공하는 게이밍 공유기이다.

 

 

강력한 하드웨어 성능

나이트호크 XR1000은 강력한 하드웨어를 기반으로 뛰어난 게이밍 네트워크 환경을 제공한다. 먼저 Wi-Fi 6에 최적화된 강력한 성능의 브로드컴 1.5GHz 트리플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되었다. 풀 패킷 프로세싱 오프로드 지원으로 메인 CPU가 부하가 없어 보다 매끄러운 4K UHD 비디오 스트리밍과 게임을 즐길 수 있다. RAM 용량도 512MB이기 때문에 많은 기기를 한 번에 접속해서 사용해도 거뜬하다.

안테나는 4개의 탈착식 고출력 외장 안테나가 4개 장착되어 있다. 안테나에는 신호 증폭기가 탑재되어 있기 때문에 보다 넓은 범위에 초고속 Wi-Fi를 제공한다. 또한, 각 안테나는 90도 각도로 꺾어지고 180도 회전이 가능해 원하는 방향으로 안테나를 배치할 수 있다.

최신 Wi-Fi 기술인 Wi-Fi 6가 적용된 만큼 더 긴 무선 네트워크 커버리지를 갖췄으며, 더 빠른 네트워크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특히 5GHz 주파수에서는 기존 80MHz 대역폭의 2배인 160MHz 대역폭 및 추가적인 DFS 채널을 지원하여 Wi-Fi 6의 최대 성능을 사용할 수 있다.

네트워크 총합 속도는 5400Mbps로 무선에서도 초고속 기가비트 속도를 만끽할 수 있다. 2.4GHz 주파수와 5GHz 주파수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듀얼 밴드 구성으로, 2.4GHz 주파수에서는 최대 600Mbps(2x2), 5GHz 주파수에서는 최대 4800Mbps(4x4) 속도를 지원한다.

여기에 듀얼 밴드를 하나의 SSID로 통합하여 각 무선 장치에 최적의 무선 신호를 제공해주는 Smart Connect 기술을 지원한다. 따라서 별도의 주파수 대역에 연결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각 무선 장치의 무선 규격에 따른 최대 지원 속도, 공유기와의 거리에 따른 실제 성능을 기반으로 최적의 무선 신호를 제공한다.

 

정면에는 내부 열기를 빼내는 타공망이 있는데 빨간색으로 포인트를 줬다.

 

후면에는 리셋 버튼, USB 3.0 단자, 기가비트 WAN 단자 1개, 기가비트 LAN 단자 4개, 전원 버튼이 있다.

 

상판에는 상태 LED와 Wi-Fi 온/오프 버튼, WPS 버튼이 있다.

 

하판은 내부 열기가 빠르게 빠지도록 절반이 통풍구로 되어 있으며, 벽에 걸 수 있게 해주는 홀이 있다.

 

탈착식 고성능 안테나가 4개 있다.

 

안테나를 장착한 모습.

 

안테나는 상하 90도, 좌우 180도로 움직일 수 있어 원하는 방향으로 배치가 가능하다.

 

 

다양한 부가 기능

나이트호크 XR1000에서도 넷기어 공유기에 제공되는 다양한 부가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먼저 강력한 안티 바이러스 기능인 넷기어 아머(NETGEAR Armor) 1달 무료권이 제공된다.

넷기어 아머는 사용자의 장치와 ID를 보호하고 랜섬웨어, 애드웨어, 피싱, 트로이 목마 등의 사이버 위협이 스마트폰, 태블릿, 보안 카메라 등 다양한 장치에서 탐지되는 즉시 방어하는 완벽한 바이러스 백신 솔루션이다.

VPN 서버 기능과 ReadySHARE & DLNA 미디어 서버 기능도 제공된다. VPN 서버 기능으로 원격지에서 나이트호크 XR1000의 내부 네트워크로 보안 접속이 가능하다. 윈도우 PCMac은 물론, iOS 및 안드로이드 장치에서도 OpenVPN 클라이언트 앱을 이용하여 접속할 수 있다.

ReadySHARE & DLNA 미디어 서버는 간이 NAS 파일 서버 및 DLNA 미디어 서버로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USB 3.0 단자를 통해 연결된 외장 하드 등을 간이 NASDLNA 미디어 서버로 사용할 수 있다.

넷기어의 게이밍 공유기를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제어하는 나이트호크 앱도 지원한다. 나이트호크 앱을 사용하면 나이트호크 XR1000을 쉽게 설정하고 더 많은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직관적인 대시보드를 사용하여 연결된 장치들의 인터넷을 일시 중지하거나 인터넷 속도 테스트를 할 수 있고, 스마트 자녀 보호 기능을 설정하는 등의 작업이 가능하다.

 

나이트호크 앱을 통해 손쉽게 초기 설정을 할 수 있다.

 

나이트호크 앱에서 다양한 설정이나 기능을 조작할 수 있다.

 

유선 네트워크 환경을 확인할 수 있다.

 

보안이 뛰어난 넷기어 아머를 1달 간 미리 써볼 수 있다.

 

500Mbps 네트워크 환경에서 Wi-Fi 속도 테스트를 해봤다. 다운로드 486Mbps, 업로드 511Mbps, 핑 1.3ms를 기록했다. 아주 빠른 속도다.

 

 

압도적인 Duma OS 3.0 게이밍 기능

나이트호크 XR1000Duma OS 3.0이 최초로 탑재된 게이밍 공유기이다. Duma OS는 게이밍 공유기를 위한 전용 운영체제로, 여타 게이밍 공유기에는 존재하지 않는 특수한 기능을 제공한다.

Duma OS 3.0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으로는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에 대역폭을 할당하는 애플리케이션 QoS’, 최적의 서버와 연결을 위해 필터 모양을 직접 지정할 수 있는 지오-펜싱’, 원하는 게임 서버의 Ping 수치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Ping 히트맵’, 속도, Ping 및 인터넷 회선 품질을 점검해주는 연결 벤치마크’, 일정에 따라 장치와 응용 프로그램 또는 단자 별로 차단할 수 있는 트래픽 컨트롤러등이다.

특히 지오-펜싱 기능이 주목할 만하다. 기존 지오 필터 기능은 내가 잇는 지역을 설정하고 온라인 서버 매칭이 되는 반경을 제한하는 방식이었다. 예를 들어 반경 100km까지만 온라인 서버 매칭이 가능하게 하고 그 이상은 온라인 서버 매칭을 제한할 수 있다. 문제는 거리로만 제한을 걸 수 있기 때문에 지정된 거리 이상은 모두 제한이 걸려버린다.

반면, 지오-펜싱은 원하는 대로 온라인 서버 매칭이 가능한 지역을 지정할 수 있다. 사용자의 지역 및 국가에 근접한 위치를 지정하거나 전 세계에서 가장 좋은 서버만 지정하여 필터링하는 것이 가능하다. 지오-펜싱 기능으로 더 세밀한 서버 필터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많은 게이머와 원활한 온라인 매칭이 가능하다.

 

Duma OS 3.0은 다양한 게이밍 네트워크 기능을 제공한다.

 

지오 필터 기능에서 자신이 있는 곳에서 정해진 거리에 있는 사람하고만 매칭이 되게 해준다.

 

새로운 기능인 지오-펜싱에서는 정해진 거리가 아니라 직접 구역을 설정해서 게임이 매칭되도록 해준다.

 

특정 게임은 주로 게임을 즐기는 구역의 프리셋을 제공한다.

 

Ping 히트맵에서는 원하는 게임 서버의 Ping 수치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마치며

나이트호크 XR1000은 여타 게이밍 공유기와 비교할 수 없는 성능을 지닌 게이밍 공유기이다. 단순히 하드웨어 쪽으로 게이밍에 특화된 것뿐만 아니라 전용 소프트웨어인 Duma OS 3.0으로 더 완벽한 게이밍 네트워크 환경을 꾸밀 수 있다. 국내 게이머끼리 즐기는 온라인 게임보다 전 세계 게이머와 함께 즐기는 온라인 게임을 주로 하는 사람에게 강력히 추천한다.

 

 

제원

CPU - 브로드컴 1.5GHz 트리플 코어
메모리 - 256MB 플래시, 512MB RAM
인터페이스 - 10/100/1000Mbps LAN x4, 10/100/1000Mbps WAN x1, USB 3.0 x1
무선 주파수 - 2.4GHz(최대 600Mbps), 5GHz(최대 4800Mbps)
무선 표준 - 2.4GHz(802.11 b/g/n/ax), 5GHz( 802.11 a/n/ac/ax)
무선 보안 - 64/128bit WEP, WPA/WAP2/WAP3, WAP-PSK/WAP2-PSK 암호화
버튼 - WPS 버튼, 리셋 버튼, 전원 온/오프 버튼, LED /오프 버튼
특수 기능 - Duma OS 3.0, 빔포밍 플러스, DDNS, MU-MIMO, 나이트호크 앱 지원
안테나 - 4개의 탈부착 가능 안테나
외부 전원 공급 - 12V/1.5A

크기 - 295x200x64mm
무게 - 600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