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머를 위한 강력한 유무선 공유기, ASUS RT-AX86U 듀얼 밴드 Wi-Fi 6 게이밍 공유기
상태바
게이머를 위한 강력한 유무선 공유기, ASUS RT-AX86U 듀얼 밴드 Wi-Fi 6 게이밍 공유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0.12.29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현대 게이머는 혼자 즐기는 게임의 시대에서 온라인 게임이 대세인 시대에 살고 있다. 과거에는 단순히 게임이 잘 구동되는 PC나 게임기만 있으면 충분했지만, 이제는 빠릿빠릿한 온라인 플레이를 위해 랙(Lag)이 없는 네트워크 환경도 신경을 써야 한다.

그러려면 먼저 인터넷 회선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인터넷 회선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유무선 공유기를 골라야 한다. 다양한 유무선 공유기가 있지만, 게이밍에 특화된 유무선 공유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특히 요즘에는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게이머도 많기 때문에 게이밍에 특화된 공유기로 무선 네트워크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좋다.

유선은 물론, 무선에서도 강력한 게이밍 네트워크를 만들고 싶다면 ‘ASUS RT-AX86U 듀얼 밴드 Wi-Fi 6 게이밍 공유기(이하 ASUS RTAX86U)’를 추천한다. 기존 베스트셀러였던 ASUS RT-AC86U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Wi-Fi 6 기술이 적용되었으며, 무선 네트워크 속도도 총 5700Mbps로 강력하고 빠르다.

 

미래지향적 디자인

ASUS RT-AX86U는 미래를 다루는 SF 영화나 애니메이션에서 나올 법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세워서 사용하는 방식인데 정면 위쪽에는 ASUS 로고와 함께 내부 열기를 빼주는 부분이 대각선 패턴으로 있으며, 아래쪽에는 내부 열기를 빼주는 곳이 일자 패턴으로 있다. 색상도 위에는 검은색이지만, 아래는 빨간색으로 해서 색다르다.

전면 하단에는 4개의 LAN 포트, 인터넷 WAN, 2.4GHz 5GHz Wi-Fi 및 전원 상태에 대한 LED 표시등이 있다. 오른쪽에는 LED ON/OFF 버튼, 왼쪽에는 WPS 버튼이 있다. 안테나는 분리 가능한 외부 안테나 3개와 내부 안테나 1개가 있다. 외부 안테나는 360도 방향으로 돌릴 수 있으며, 90도로 꺾을 수 있어 원하는 방향으로 향해줄 수 있다.

후면에도 내부 열기를 빼내 주는 타공망이 대각선 패턴으로 디자인되어 세련미를 더했다. 후면 하단에는 전원 버튼, 리셋 버튼, USB 3.0 포트 2, 2.5Gbps WAN/LAN 포트, 기가비트 WAN 포트, 기가비트 LAN 포트 4개가 있다. 기가비트 LAN 포트 중 1번은 게임에 특화된 게이밍 포트이다.

크기는 일반적인 공유기와 비슷하지만, 두께가 아래로 내려갈수록 두꺼운 편이기 때문에 놓는 위치를 고민해야 한다. 더구나 벽에 걸 수 있는 베사홀이 없기 때문에 바닥에 놓고 사용하거나 세워서만 배치가 가능하니 탁 트인 장소에 놓는 것을 추천한다.

 

정면에는 ASUS 로고와 LED 표시등이 있으며, 하단에는 빨간색으로 포인트를 줬다.

 

전원 버튼, 리셋 버튼, USB 3.0 포트 2개, 2.5Gbps WAN/LAN 포트, 기가비트 WAN 포트, 기가비트 LAN 포트 4개가 있다. 기가비트 LAN 포트 중 1번은 게임에 특화된 게이밍 포트이다.

 

오른쪽에는 LED ON/OFF 버튼이 있다.

 

왼쪽에는 WPS 버튼이 있다.

 

위에는 외부 안테나를 연결하기 위한 단자가 있다.

 

아래에는 공유기를 안전하게 지탱하고 밀리지 않도록 긴 고무 패킹이 붙어있다.

 

 

AX5700, 듀얼 밴드 지원

ASUS RT-AX86U2.4GHz 주파수와 5GHz 주파수를 동시에 지원하는 듀얼 밴드 공유기이다. 2.4GHz 주파수는 최대 861Mbps, 5GHz 주파수는 최대 4804Mbps의 속도를 낼 수 있어 총 5665Mbps의 속도를 지원한다.

최대 4804Mbps 무선 속도의 5GHz로는 온라인 및 콘솔 게임과 4K 비디오 스트리밍을 끊김 없이 즐길 수 있으며, 대용량 파일의 다운로드 속도도 빠르다. 2.4GHz도 최대 861Mbps의 빠른 속도를 지원해 온라인 게임이나 파일을 빠르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넓은 커버리지와 안정적인 연결로 각종 모바일 기기에서 웹 서핑, 이메일 확인 등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차세대 Wi-Fi 기술인 Wi-Fi 6(802.11ax)도 적용되었다. Wi-Fi 6는 기존 Wi-Fi 5(802.11ac) 대비 더 짧은 대기 시간과 더 빠른 속도, 효율적인 배터리 관리, 더 긴 Wi-Fi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Wi-Fi 6를 지원하는 모든 기기에서 이러한 장점을 누릴 수 있으며, Wi-Fi 6를 지원하지 않는 기기를 위해 기존 Wi-Fi 5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AiMesh도 지원하기 때문에 여러 ASUS 공유기를 연결해 더 넓은 Mesh Wi-Fi를 만들 수 있다.

ASUS RT-AX86U에는 1.8GHz 쿼드코어 프로세서와 DDR3 1GB RAM을 탑재했다. 플래시 메모리 용량은 256MB, 이 같은 높은 성능을 통해 매끄러운 네트워킹과 신속한 데이터 전송 처리가 가능하다. 또한, USB 3.0 포트를 2개 지원한다. USB 3.0 포트에 외장 스토리지 드라이브, 프린터 또는 3G/4G 동글과 같은 USB 지원 기기를 연결해 내부 네트워크는 물론, 외부 네트워크 사용자들과 다양한 파일을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다.

 

외부 안테나는 총 3개이다.

 

안테나를 연결한 모습.

 

안테나는 각각 원하는 방향으로 360도 회전이 가능하며, 각도 조절은 최대 90도까지 지원한다.

 

 

게이밍 특화 기능 탑재

ASUS RT-AX86U는 게이밍 특화 기능도 탑재했다. 먼저 전용 유선 게이밍 포트에 연결된 모든 유선 장치를 우선순위로 자동 지정해주기 때문에 빠르고 안정적인 연결을 제공한다. 온라인 제어판에 있는 ‘Gear Accelerator’ 기능을 통해 무선 장치의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도 있다.

‘Adaptive QoS’ 기능과 ‘WTFast 게임 액셀러레이터기능이 지연 없는 온라인 게이밍과 매끄러운 4K UHD 스트리밍을 지원해 환상적인 게이밍 경험을 선사한다. 먼저 ‘Adaptive QoS’는 게이밍 대역폭을 향상시키거나 대역폭 전체를 게임에 할당해 주는 게이밍에 특화된 기능이다. ‘WTFast 게임 액셀러레이터는 핑 타임과 패킷 손실을 줄여주는 기능으로, 핑 타임이 평균 30~60% 빨라지고 패킷 손실은 평균 70~90% 줄어든다. 두 기능을 활용해 빠른 반응성이 필요한 온라인 게임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수 있다.

이런 기능을 토대로 엔비디아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인 지포스 나우(GeForce NOW)’ 인증을 받기도 했다. ‘지포스 나우의 권장 유무선 공유기는 최대 90%Wi-Fi 대역폭을 갖춘 게임 전용임을 보장하고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 클라우드 게임을 위한 최상의 경험과 최저 지연 시간을 제공해야 하는데 ASUS RT-AX86U는 이러한 조건에 만족한다.

또한, ‘NitroQAM’ 기술 및 초고속 Wi-Fi는 기존 공유기보다 1.25배 더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 여기에 하이엔드 공유기에 탑재되는 기능인 MU-MIMO 기능도 있어 다양한 기기들이 연결돼도 네트워크를 지연시키지 않고 동시에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혁신적인 안테나 설계와 새로운 Range Boost 기술은 Wi-Fi의 범위와 신호 안정성을 향상시켜준다. 탑재된 AiRadar가 기기의 Wi-Fi 신호를 더욱 집중적으로 감지해 보다 신속하고 깨끗하며 강력한 Wi-Fi 환경을 구현한다.

 

Wi-Fi 6를 지원해 넓은 Wi-Fi 커버리지를 갖췄다.

 

다양한 기기를 유무선으로 연결할 수 있다.

 

AiMesh를 지원하는 ASUS 공유기와 연동해 더 넓은 Wi-Fi 커버리지를 구축할 수 있다.

 

 

총평

ASUS RT-AX86U는 강력한 게이밍 기능을 포함한 하이엔드 Wi-Fi 6 공유기이다. 끊기지 않고 안정적이며 빠른 유무선 게이밍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싶다면 우수한 성능에 뛰어난 보안 능력, 게이밍에 특화된 기능 등을 갖춘 ASUS RT-AX86U를 추천한다.

 

 

제원

CPU - 1.8GHz 쿼드코어(1.8GHz) 프로세서
RAM - DDR3 1GB
플래쉬 - 256MB
인터페이스 - 10/100/1000Mbps LAN x4, 10/100/1000Mbps WAN x1, 2.5Gbps WAN/LAN x1, USB 3.0 x2
무선 주파수 - 2.4GHz(최대 861Mbps), 5GHz(최대 4804Mbps)
무선 표준 - IEEE 802.11 a/b/g/n/ac/ax
무선 보안 - 64/128bit WEP, WPA/WAP2/WPA3, WPS
특수 기능 - MU-MIMO, Adaptive QoS, WTFast 게임 액셀러레이터, 게스트 네트워크, 데이터 쉐어링, Ai클라우드, 미디어 서버, AiMesh
버튼 - WPS, 리셋, Wi-Fi /오프, 전원 온/오프
안테나 - 외장 안테나 x3, 내장 안테나 x1
외부 전원 - 공급 19V/2.37A, 19.5V/2.31A
무게 - 814.5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