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포스 RTX 3060 Ti과 잘 어울리는 가성비 게이밍 모니터, ASUS TUF Gaming VG249Q1R
상태바
지포스 RTX 3060 Ti과 잘 어울리는 가성비 게이밍 모니터, ASUS TUF Gaming VG249Q1R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0.12.29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엔비디아에서 지포스 RTX 30 시리즈의 신제품 지포스 RTX 3060 Ti를 선보였다. 기존 지포스 RTX 30 시리즈는 대체로 4K UHD 게이밍 환경에 적합한 고성능 제품이었지만, 이번 지포스 RTX 3060 TiFHD 게이밍 환경에 적합한 그래픽카드이다.

물론, 자체적인 성능은 이전 세대인 지포스 RTX 2080 슈퍼급이지만, 최근 출시되는 게임은 DLSS 기능이나 레이 트레이싱 기능이 탑재되면서 FHD 해상도에서도 보다 높은 성능의 그래픽카드가 필요해졌다. 현재 모든 게이머가 QHD4K UHD 게이밍 환경을 갖춘 것은 아니다.

고화질로 게임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고화질보다 고프레임 기반의 고주사율로 게임을 즐기는 것을 원하는 게이머도 있다. , FHD 해상도에 144Hz4K UHD 해상도에 60Hz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면 한쪽으로 몰리는 것이 아니라 극명하게 취향이 갈리는 것이다. 4K UHD 해상도에 144Hz가 있다면 당연히 이것을 선택하겠지만, 현재 기준으로 가격이 상당히 비싸다.

만약 FHD 해상도에 고프레임을 갖춘 게이밍 모니터를 원하는 게이머라면 ‘ASUS TUF Gaming VG249Q1R’을 눈여겨보자. ‘ASUS TUF Gaming VG249Q1R’은 외부 디자인을 최대한 간결하게 해 특수 기능은 모두 뺀 대신, 중요한 게이밍 관련 부가기능은 모두 갖추면서 가격도 착한 가성비 높은 FHD 게이밍 모니터이다.

 

가까이서 몰입 가능한 23.8인치

최근 모니터 크기가 커지면서 27인치와 32인치가 평범한 크기가 되어버렸다. 21인치나 24인치를 사용하던 기준이라면 화면이 너무 커 제대로 사용하기 힘들 거라 생각되던 크기이다.

물론, 이런 와중에도 여전히 24인치 크기를 선호하는 게이머도 있다. 상대적으로 화면 크기가 큰 32인치 게이밍 모니터는 멀리서 화면을 봐야 전체적인 모습을 볼 수 있지만, 24인치 게이밍 모니터는 가까이에 붙어 화면을 봐도 전체적인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게임 장르에 따라 작은 게이밍 모니터를 선호하기도 한다. 특히 빠른 반응속도를 요구하는 FPS 장르나 화면 전체 정보를 빠르게 확인해야 하는 대전 격투 장르가 그렇다. ‘카운터 스트라이크 GO’레인보우 식스 시즈같은 경우, 대회에서 주로 사용하는 모니터 크기가 24~27인치이다. 대전 격투 장르도 24~27인치를 선호한다.

게이머마다 24인치를 더 선호하는지 27인치를 더 선호하는지는 차이가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좀 더 작은 모니터를 원한다. 실제 게이머들 사이에서도 가볍게 게임을 플레이하는 즐겜 모드에서는 큰 화면이 좋지만, 집중해서 게임을 플레이하는 빡겜 모드에서는 작은 화면이 좋다는 의견이 많다. ‘ASUS TUF Gaming VG249Q1R’은 이러한 게이머들의 니즈에 알맞은 23.8인치 게이밍 모니터이다.

 

 

입출력 단자는 DP 1.2 x1, HDMI 1.4 x2, 이어폰 잭이 있다. 가운데에는 베사홀이 있어 벽걸이나 모니터 암에 장착해 사용할 수 있다.

 

오른쪽 뒷면에는 OSD를 조작하기 위한 조그 스틱이 있다.

 

대략적인 특징을 확인할 수 있는 스티커가 붙어있다.

 

FHD 해상도의 23.8인치 게이밍 모니터이다.

 

최대 165Hz 주사율을 지원한다.

 

오버워치에서 165Hz 주사율이 적용되는지 확인해봤다.

 

 

울트라 슬림 디자인

‘ASUS TUF Gaming VG249Q1R’은 군더더기 없는 간결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단순히 화면 크기가 작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작아 보이는 것이 아니라 정말 슬림하다. 스탠드는 원형 디자인으로 작은 크기임에도 모니터를 견고하게 세워준다. 모니터 두께는 메인보드가 있는 부분을 제외하고 윗부분의 경우, 7.5mm에 불과해 상당히 세련된 모습을 하고 있다.

연결 단자는 DP 1.2 x1, HDMI 1.4 x2가 있어 최대 3대의 기기까지 미리 연결해 놓을 수 있다. PC나 노트북은 물론, 콘솔 게임기도 한꺼번에 연결해 놓고 필요할 때마다 연결 단자를 바꿔 사용하면 된다. 이어폰 잭도 있는데 외부 스피커나 헤드폰 등으로 소리를 들을 수 있는 것은 물론, 스피커(2W x2)가 내장되어 있어 게임 플레이와 영상 콘텐츠를 감상할 때도 편리하다.

 

스탠드는 둥근 디자인이며, 밑에는 고무 패킹이 있어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

 

매우 얇은 디자인이 적용되었다.

 

스탠드는 상하 각도 조절만 가능한 틸트 기능만 있다.

 

 

다양한 게이밍 기능 탑재

‘ASUS TUF Gaming VG249Q1R’은 가성비를 중요시하는 23.8인치 FHD 게이밍 모니터이다. 그런데 내장된 게이밍 기능은 가성비만 따지는 흔하디흔한 보급형 게이밍 모니터가 아니라 고급형 게이밍 모니터에 필적한다.

먼저 디스플레이는 FHD 해상도에 응답속도 1ms(MPRT) 최대 주사율 144Hz에 오버클럭 주사율 165Hz이다. 그야말로 빠른 반응속도와 부드러운 화면이 꼭 필요한 FPS 게임 장르에 적합한 게이밍 모니터이다.

패널은 상하좌우 178도의 광시야각을 갖춘 IPS 패널이다. 대체로 23.8인치의 작은 게이밍 모니터에는 시야각이 낮은 TN 패널이 적용되는데 이는 빠른 응답속도를 위해서이다. 하지만 ‘ASUS TUF Gaming VG249Q1R’IPS 패널임에도 1ms의 빠른 응답속도를 지녔다.

다양한 게이밍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먼저 밝은 영역을 과도하게 노출하지 않으면서 게임의 어두운 영역을 선명하게 하여 전체적인 시야를 개선해주는 섀도 부스트기능이 제공된다. 많은 게임에 적용해 보다 편리하게 게임을 플레이하게 해주는 십자선과 타이머, 게임 프레임, 맞춤 안내선 기능이 포함된 게임 플러스기능과 게임 장르에 따라 화면 색감과 밝기를 최적화해주는 게임 비주얼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조그 스틱을 한 번 누르면 빠르게 메뉴를 조작할 수 있는 핫키가 나온다.

 

남은 시간을 화면에 표시해주는 타이머 기능이 있다.

 

검은 부분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섀도 부스트 기능이 적용되었다.

 

게임 장르에 따라 색감이나 밝기 프리셋이 제공되는 게임 비주얼 기능이 있다.

 

다양한 모양의 십자선을 지원한다.

 

십자선 기능은 소프트웨어로 넣을 수 없는 콘솔 게임을 즐길 때 유용하다.

 

현재 모니터가 몇 FPS로 작동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FPS 카운터 기능도 있다.

 

FPS 카운터는 그래프 형태로도 볼 수 있어 유용하다. PS4 프로의 경우, 최대 60프레임을 지원하기 때문에 그래프가 60프레임을 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어댑티브 싱크와 프리싱크 프리미엄을 지원한다.

 

색 조절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총 5단계의 블루라이트 필터를 적용할 수 있다.

 

내장 스피커의 볼륨을 조절할 수 있다.

 

 

마치며

‘ASUS TUF Gaming VG249Q1R’FHD 환경과 24인치 크기의 게이밍 모니터를 선호하는 게이머를 위한 제품이다. 165Hz 주사율에 1ms 응답속도, IPS 광시야각에 고급 게이밍 기능까지 탑재해 충실한 성능을 갖추면서 20만원 중반 가격대로 가성비까지 뛰어나다. 지포스 RTX 3060 Ti를 장착한 FHD 게이밍 환경을 구성한 게이머에게 추천하는 게이밍 모니터이다.

 

 

제원

패널 크기 - 23.8인치
화면 비율 - 16:9
패널 유형 - IPS
시야각 상하좌우 - 178도 광시야각
해상도 - 1920x1080
색 공간 - sRGB 100%
밝기 - 250cd/
명암비 - 1000:1
디스플레이 색상 - 16.7M
응답 시간 - 1ms(MPRT)
재생률 - 144Hz(최대), 165Hz(오버클럭)
특수 기능 - 플리커 프리, 트레이스 프리, 게임 비주얼, 게임 플러스, HDCP, 익스트림 로우 모션 블러, 프리싱크 프리미엄, 게임 패스트 인풋, 섀도 부스트, 로우 블루 라이트, 스피커(2W x2), 베사홀(75x75mm), 틸트(22~-5)
입출력 단자 - DisplayPort 1.2 x 1, HDMI 1.4) x 2, 이어폰 잭
소비 전력 - 23W(절전 모드 0.5W)
크기(스탠드 포함) - 539.5x406.5x213mm
무게(스탠드 포함) - 3k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