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LED와 IPS가 만난 안드로이드 TV, 더함 우버 U751QLED SMART HDR 크롬캐스트
상태바
QLED와 IPS가 만난 안드로이드 TV, 더함 우버 U751QLED SMART HDR 크롬캐스트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0.12.11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퀀텀닷(quantum dot, 양자점)OLED와 함께 디스플레이의 차세대 기술 중 하나로 손꼽힌다. 스스로 빛을 내는 퀀텀닷은 입자 크기별로 다른 길의 빛 파장을 자체적으로 발산하는 차세대 발광소자이다. 아직은 스스로 빛을 내는 QLED TV는 존재하지 않고 기존 디스플레이 패널에 퀀텀닷 필름을 입히는 방식의 QLED TV만 있다. 퀀텀닷 필름이지만, 기존 디스플레이와 비교해 더 나은 시야각과 더 선명한 명암, 더 깊은 몰입감을 제공한다.

더함 TV도 퀀텀닷이 적용된 QLED TV를 선보인 바 있다. 더함은 일반 TV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TV에도 퀀텀닷을 적용했었는데 일부 크기의 TVQLED TV로 출시되었다. 이번에 더함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QLED TV는 기존처럼 VA 패널에 퀀텀닷을 적용한 것이 아니라 보다 선명한 IPS 패널에 퀀텀닷을 적용한 제품이다. 게다가 75인치 대형 크기의 안드로이드 OS가 탑재된 스마트 TV이다.

 

퀀텀닷 적용된 IPS 패널

기존 QLED TVVA 패널에 퀀텀닷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VA 패널도 색감과 명암 부분에서는 IPS 패널 못지않지만, 시야각 부분만큼은 IPS 패널이 더 우위를 자랑한다. 혼자만 쳐다보는 작은 크기의 모니터나 50인치 정도까지의 TV라면 VA 패널도 문제가 없겠지만, 70인치 이상의 대형 크기라면 어느 곳에서 화면을 봐도 선명하게 봉 수 있는 IPS 패널이 좋다.

더함 U751QLED LG IPS는 차원이 다른 선명한 LG IPS 패널에 퀀텀닷을 더해 색감과 시야각이 뛰어나고 생생하고 선명한 화질을 보여 준다. 생동감 넘치는 화질과 원색에 가까운 컬러도 재현했는데 일반 4K UHD TV의 색 재현율은 NTSC 기준으로 72% 정도지만, 더함 U751QLED LG IPS100%이기 때문에 30%의 색 차이를 보여준다.

 

질리지 않는 블랙메탈 베젤 적용

기존 모델은 디자인적으로 독특한 실버 베젤을 채택했지만, 반사광으로 인해 눈의 피로가 증가하는 단점이 있었다. 하지만 더함 U751QLED LG IPS에는 빛 반사가 적고 몰입감을 높여주는 블랙 메탈 베젤이 적용되었다. 또한, 스크래치에 강해 패널 손상을 방지하고 지문과 얼룩이 묻어나지 않아 오래 사용할 수 있다.

해상도는 4K UHD를 지원하며, 고정 명암비는 1100:1, 동적 명암비는 100:1, HDR10 기능을 갖췄다. 크로마서브샘플링 4:4:4를 지원해 노트북을 연결해도 선명하게 또렷한 문자 가독성을 보여주며, FHD 영상을 4K UHD 해상도로 업스케일링 해줘 보다 선명하게 영상을 볼 수 있다. 여기에 빠른 반응속도를 갖춘 MSD 6886 칩셋을 탑재해 빠른 부팅 속도를 자랑한다.

 

안드로이드 OS 탑재 스마트 TV

더함 U751QLED LG IPS는 공식으로 안드로이드 OS 9.0을 탑재한 스마트 TV이다. TV 전용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이용할 수 있어 스마트폰처럼 다양한 앱을 TV에 설치할 수 있다. 3,000여개의 안드로이드 TV 전용 앱을 사용할 수 있으며, OTT, 스트리밍, 게임 등 다양한 용도로 TV를 활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리모컨에 말을 하는 것으로 다양한 기능을 손쉽게 쓸 수 있는 구글 어시스턴트 기능도 지원한다. 구글 어시스턴트로 날씨나 일정 확인, 손쉬운 앱 실행, 콘텐츠 검색 등은 물론, 집에 있는 IoT 기기를 제어할 수도 있다. 블루투스와 Wi-Fi 기능도 내장해 키보드나 마우스는 물론, 게임 패드, 헤드셋, 이어폰, 사운드바 등을 연결해 사용할 수도 있다.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스마트 TV이다.

 

목소리로 다양한 명령을 내릴 수 있는 구글 어시스턴트가 지원된다.

 

더함 QLED 안드로이드 TV 라인업 완성

더함의 안드로이드 TV 라인업은 IPS 패널과 VA 패널 제품이 혼용되고 있다. TV 크기에 따라 서로 다른 패널을 사용하고 있는데 65인치 이하 크기에서는 VA 패널 제품이, 70인치 이상 크기에서는 IPS 패널 제품이 주력이다.

QLED 라인업도 65인치 이하 제품들이 대부분이었지만, 이번에 출시된 U751QLED LG IPS를 기점으로 50인치, 55인치, 65인치, 75인치에 걸쳐 다양한 제품을 QLED로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 원하는 크기의 QLED TV를 선택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