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 발표…VR·AR 전문기업 150개 육성
상태바
정부,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 발표…VR·AR 전문기업 150개 육성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0.12.10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정부가 10일 국무총리 주재 제119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가상융합경제 선도국가 실현을 위한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했다.

가상융합기술(XR, eXtended Reality)는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을 포괄하는 말로, 현실과 가상세계를 연결하는 매개기술이다. 최근 코로나19(COVID-19) 확산으로 언택트(비대면) 사회로의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가상융합기술이 우리 일상의 변화와 산업구조의 혁신을 이끌며 '한국판 뉴딜'을 통한 디지털 전환에서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제조·의료·교육·유통 등 다양한 분야로 XR 기술이 확산됨에 따라 오는 2025년 전세계 약 520조원(4,764억 달러) 규모의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데이터·네트워크·AI 등의 디지털 기술과 정목되어 보다 정밀하고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이동성이 극대화된 지능적 가상융합기술 서비스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정부는 세계 최고수준의 디지털 인프라를 발판으로 경제사회 전반에 가상융합기술 활용 확산을 지원하기 위한 3대 세부전략과 12대 과제를 발표하였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가상융합경제 경제적 파급효과 30조원 달성 ▲세계 5대 가상융합경제 선도국 진입을 이룬다는 계획이다.

먼저 경제사회 전반에서 XR 기술 활용을 늘리기 위해 제조/의료/건설/교육/유통/국방 등 6대 핵심산업에서 '가상융합기술 플래그십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또한, 지역 곳곳에 XR 확산기반을 조성하고 민간이 참여하는 가상융합기술 확산 기반을 마련을 위해 'XR 펀트'를 2021년 400억원 규모로 조성·운영하는 한편, 사회적 포용과 문제 해결을 위해 XR 기술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선도형 XR 인프라 확충 및 제도 정비를 위해 관련 디바이스 핵심기술 개발·보급을 가속화하고, 가상융합기술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댐을 구축한다. 또한, 5G 엣지컴퓨팅, 차세대 와이파이망 등 네트워크 고도화로 가상융합기술 서비스 확산을 지원하고, 가상융합경제 진흥과 XR 서비스 조기사업화를 위한 제도 기반 조성을 위해 XR 활용을 저해하는 10대 규제를 내년까지 우선적으로 개선할 방침이다.

국내 가상융합기술 기업이 세계적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지원 방안도 마련한다. 정부는 XR 전문기업 성장지원을 통해 오는 2025년까지 매출액 50억원 이상의 전문기업 150개를 육성할 계획이다. 경쟁우위 혁신적 XR 기술 확보 지원, 수요맞춤형 가상융합기술 분야 인적자원 육성, 국내 XR 기업 글로벌화도 추진된다.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가상융합기술은 데이터(D)·네트워크(N)·인공지능(A)을 기반으로 제조·의료·교육·유통 등 경제사회 전영역에 확산되어 우리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국가산업의 생산성을 혁신할 핵심분야"라며, "정부는 디지털 뉴딜의 중요한 축으로 경제전반을 가상융합기술로 혁신하는 디지털 대전환을 추진하여 2025년 가상융합경제 선도국가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