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끝! 행복 시작! 내게 맞는 2020 수험생 노트북은?
상태바
수능 끝! 행복 시작! 내게 맞는 2020 수험생 노트북은?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0.12.04 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드디어 2020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끝났다. 올해는 코로나19(COVID-19) 때문에 고3 수험생들이 유달리 힘든 시기를 보냈다. 특히 상당 기간 집에서 공부해야 했으며 수능 당일에는 마스크를 쓰고 시험을 치러야 한다는 불편이 있었다. 지금 이 기사를 읽는 수험생들 모두 원하는 결과를 얻었기를 바란다.

이제는 대학생으로서 새로운 시작을 준비할 때다. 새내기 대학생의 필수품은 단연 노트북이다. 대학에서의 과제물 작성, PPT 제작은 물론 온라인 강의 때도 노트북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오늘의 수험생, 내일의 대학생을 위한 노트북으로는 어떤 제품이 적합한지 LG전자 그램/울트라PC와 함께 알아보자.


가방이 가벼워지는 초경량 노트북

교과서와 참고서보다 무거운 전공도서와 발표물로 꽉 찰 가방을 생각한다면, 대학생에게 있어 가장 무난한 노트북은 초경량 노트북이다. 초경량 노트북은 일반 노트북보다 작고 가벼워서 집은 물론 강의실이나 도서관, 카페에서도 자유롭게 휴대하고 사용할 수 있다.

두께가 얇고 한 손으로 쉽게 들 수 있을 정도로 가벼워야 진정한 초경량 노트북이라 할 수 있다.
두께가 얇고 한 손으로 쉽게 들 수 있을 정도로 가벼워야 진정한 초경량 노트북이라 할 수 있다.

초경량 노트북을 구매한다면 단연 두께와 무게를 살펴봐야 한다. 우선 두께의 경우 20mm를 넘지 않아야 휴대성이 좋은 노트북이라 할 수 있다. 무게는 단연 가벼우면 가벼울수록 좋다. 스펙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1.5kg 이하는 되어야 초경량 노트북이라 할 수 있다.

물론 단순히 작고 가볍다고 반드시 좋은 노트북은 아니다. 우선 CPU와 RAM, 스토리지등이 충분한 성능을 발휘하는지 살펴봐야 한다. 또한, 같은 크기라도 더 넓은 디스플레이를 탑재해야 작업 효율이 오르고, 온라인 강의를 들을 때도 집중력이 높아진다.

LG전자 그램 17ZD90N-VX50K

이 노트북은 15.6인치급 사이즈에 17인치 16:10 화면비 IPS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여 더욱 선명한 화질과 높은 몰입감을 경험할 수 있다. 더 넓은 화면 덕분에 한 번에 많은 작업을 처리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무게도 약1.35kg으로, 17인치 노트북 중에선 차원이 다른 휴대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에 인텔 코어 i5-1035G7 프로세서와 8GB DDR4 3200MHz RAM, 256GB NVMe SSD를 탑재하여 빠르게 과제물을 작성하고 정보를 검색할 수 있으며, 추후 메모리와 스토리지를 추가할 수도 있다. 80Wh 대용량 배터리도 탑재되었으니 배터리 걱정도 없다. 가격은 12월 4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1,440,000원이다.


부담 없는 가성비 노트북

코로나19 때문에 다들 어려운 시기다 보니 한 푼이라도 아쉬운 학생과 학부모라면 아무래도 저렴한 노트북에 관심을 둘 수밖에 없다. 이 경우에는 노트북 본연의 휴대성보다는 가격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맞다. 노트북은 같은 성능이라면 가벼울수록 더 비싼 편이기 때문이다.

다만, 단순히 저렴하다는 이유로 성능이 좋지 않은 제품을 구매하면 곤란하다. CPU와 RAM, 스토리지 등이 준수한 성능을 지니고 있는지, 디스플레이 품질은 적절한지 등은 꼭 살펴봐야 한다. 또한, 지나치게 저렴한 노트북의 경우 A/S나 사후지원이 부족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AMD 라이젠 노트북이 차세대 가성비 노트북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AMD 라이젠 노트북이 차세대 가성비 노트북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최근에는 인텔 코어 프로세서 대신 AMD 라이젠 프로세서를 장착한 노트북이 새로운 가성비 노트북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최신 르누아르 프로세서의 경우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오히려 넘어서는 성능에 부담 없는 가격대도 지니고 있어 인기가 부쩍 늘었다.

LG전자 울트라PC 15UD40N-GX56K

이 노트북의 가격은 12월 4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828,000원이다. A/S가 든든한 대기업 노트북 중에서는 상당히 저렴한 편이지만, 스펙은 상당히 알차다. 우선 7nm 공정의 최신 AMD 라이젠 5 4500U가 탑재되어 멀티태스킹 능력이 매우 뛰어나다. 여기에 AMD 라데온 내장 그래픽을 통해 리그 오브 레전드 정도는 충분히 돌릴 그래픽 성능도 지녔다.

여기에 8GB DDR4 3200MHz RAM과 256GB NVMe SSD도 탑재되어 더 빠른 프로그램 실행과 부팅을 실현했고, SSD+HDD 듀얼 스토리지 설계로 저장공간을 넓힐 수도 있다. 19.9mm 두께에 약 1.8kg의 무게로 휴대성도 나쁘지 않고, 초슬림 베젤의 15.6인치 IPS 디스플레이와 다양한 확장 포트도 적용되었다.


게임도, 동영상 편집도 자유로운 외장 그래픽 탑재 노트북

요즘에는 개인 과제나 조별발표 때 화려한 그래픽이나 직접 만든 동영상을 요구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물론 사진/동영상 편집은 일반 노트북으로도 불가능한 건 아니지만, 외장 그래픽이 장착된 노트북을 사용하면 더 쾌적하게 작업할 수 있다. 물론 게임으로 스트레스를 풀고 싶을 때도 외장 그래픽 탑재 노트북이 적합하다.

고사양 게임 속 그래픽을 노트북에서도 제대로 누리고 싶다면 외장 그래픽 탑재 노트북이 적합하다.
고사양 게임 속 그래픽을 노트북에서도 제대로 누리고 싶다면 외장 그래픽 탑재 노트북이 적합하다.

이런 노트북을 구매할 때는 CPU 이외에 어떤 외장 그래픽을 사용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엔비디아 지포스 GTX 1650 이상이면 무난하다. 콘텐츠 작업용으로 사용하는 만큼 디스플레이 품질도 확인해보고, 발열 문제가 덜한지도 확인해보자. 이런 노트북은 휴대성은 어느 정도 포기하는 측면이 있지만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가벼우면 금상첨화다.

LG전자 울트라기어 17UD70N-PX76K

인텔 코어 10세대 쿼드코어 프로세서인 코어 i7-10510U에 엔비디아 지포스 GTX 1650 외장 그래픽이 결합되어 게임은 더 생생하게 즐길 수 있고, 콘텐츠 작업은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다. 8GB DDR4 2666MHz RAM과 256GB NVMe SSD도 탑재됐으며, 메모리 & SSD 듀얼 업그레이드도 가능하다. 여기에 두 개의 쿨러가 열을 빠르게 식혀준다.

또한, 16:10 화면비의 17인치 고해상도 IPS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화질이 깨끗하고, 15.6인치급 사이즈에 약 1.95kg의 무게가 더해져 외장 그래픽 장착 노트북 중에서는 최상의 휴대성을 지니고 있다. 72Wh 대용량 배터리도 적용되어 밖에서도 오래오래 쓸 수 있다. 가격은 12월 4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1,640,000원이다.


스마트한 수업을 위한 2in1 노트북

남들과 다르게 수업을 듣기를 원하는가? 그렇다면 2in1 노트북을 추천한다. 이 노트북은 터치 디스플레이를 장착해 펜으로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릴 수 있다. 그래서 노트와 볼펜 없이도 교수님의 수업 내용을 메모할 수 있고, PPT에 나만의 그림을 넣을 수도 있다. 특히 디자인 관련 과제가 많은 미대생에게 2in1 노트북은 아주 유용할 것이다.

2in1 노트북에서는 함께 제공되는 스타일러스 펜의 퀄리티가 중요하다.
2in1 노트북에서는 함께 제공되는 스타일러스 펜의 퀄리티가 중요하다.

이런 노트북을 구매할 때는 어떤 스타일러스 펜을 제공하는지, 펜의 그립감과 필압은 적절한지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터치 디스플레이의 화질과 내구성이 좋은지, 노트북을 다양한 모드로 변경해 사용할 수 있는지도 알아보자. 다른 노트북에 비해 그래픽 작업을 많이 진행하는 만큼 노트북 본연의 퍼포먼스도 중요하다.

LG전자 그램 2in1 14TD90N-VX50K

이 2in1 노트북은 360도 회전 터치 패널로 때로는 노트북처럼, 때로는 태블릿PC처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4,096 필압과 견고한 필축, 고효율 배터리 등을 갖춘 와콤 스타일러스 펜을 통해 나만의 감성을 표현할 수 있다. 이 펜을 활용하면 수업 시간에 메모도 가능하고 그림이나 도표, 수식 등도 만들 수 있다.

여기에 sRGB 96%의 색 재현율을 지닌 14인치 FHD IPS 터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으며, 인텔 코어 i5-10210U 프로세서와 8GB DDR4 2666MHz 메모리, 256GB NVMe SSD까지 보유했다. 이럼에도 무게는 약 1.145kg에 불과해 휴대가 간편하고, 썬더볼트 3와 와이파이 6도 이용 가능하다. 가격은 12월 4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1,430,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