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링크 DSR-500과 DAP-2680으로 무선랜 구축하기
상태바
디링크 DSR-500과 DAP-2680으로 무선랜 구축하기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0.11.10 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쾌적한 중소규모 기업 네트워크 만들기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유선은 물론 무선으로도 1Gbps급 속도를 누릴 수 있게 된 지금, 가정은 물론 기업에서도 무선 인터넷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그런데 기업을 위한 무선랜은 일반 가정용 공유기로눈 구축이 어렵다.

기업형 VPN 라우터와 고출력 AP가 필요한 것이다. 30년 이상의 네트워크 장비 제조 경력을 가진 디링크는 DSR-500, DAP-2680을 비롯한 기업용 무선 네트워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어떻게 기업에서 빠르고 안전한 무선랜을 구축할 수 있는지 알아보자.

 

강력한 비즈니스 VPN 라우터
디링크 DSR-500

가정용 공유기는 말 그대로 가정에 적합한 제품이다. 그런데 기업은 일반 가정보다 인터넷을 사용해야 할 사람들이 많다. 만일 기업에서 가정용 공유기를 사용한다면, 인터넷 사용량이 많아질 때 속도가 저하되거나 오동작해 공유기를 재부팅해줘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할 수 있다. 기업 환경에 적합한 비즈니스 VPN 라우터가 좋은 이유다.

디링크 VPN 라우터는 가격 대비 구성이 알차고, 공간 활용성도 뛰어나 중소규모의 사무용 네트워크를 구축하기에 적합하다. 그 중에서 DSR-500은 VPN(가상 사설망) 터널, IPSec(IP 보안), PPTP(Point-to-Point Tunneling Protocol), L2TP(Layer 2 Tunneling Protocol), GRE(Generic Routing Encapsulation), SSL(Secure Sockets Layer) 등의 세부 VPN 확장 기능을 지원해 더 안전한 VPN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DSR-500은 기본적으로 NAT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하나의 공인 IP 주소를 사설 IP 주소로 변환하여 여러 명이 동시에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한다. 기가 WAN 포트도 2개 포함되어 있다. 이중으로 연결할 수 있는 WAN 포트를 이용하면 대역폭을 늘리거나 로드밸런싱으로 대역폭을 안정적으로 나눠 사용할 수 있다.

웹 필터링 기능도 지원해서 직원들의 인터넷 사용을 모니터링하거나 괸리, 제어할 수 있다. 웹 콘텐츠 필터링은 Java 애플릿, ActiveX 및 쿠키와 같은 악성 개체를 제거하거나 키워드로 URL을 차단한다.

 

고출력 PoE 무선AP
디링크 DAP-2680

무선 인터넷으로 기업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거추장스러운 케이블 없이 더 깔끔하게 비즈니스 인터넷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용 무선AP가 필요하다. 기업용 무선AP는 일반 공유기보다 더 넓은 커버리지와 안정성이 요구된다.

디링크 DAP-2680은 Wave2 MU-MIMO를 지원한다. 이 기술은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와이파이에 접속한 상태에서도 속도 저하를 최소화하는 기술이다. 각 단말기마다 독립적인 무선 스트림이 할당되기 때문에 다수의 기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는 기업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고품질 무선 인터넷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연결된 와이파이 단말기의 방향을 감지해 해당 방향으로 무선 신호를 집중적으로 전달하는 Wave2 빔포밍을 통해 더 좋은 품질의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AP가 각 주파수 사용률을 주기적으로 감지해 2.4GHz/5GHz 대역에 고르게 분보될 수 있도록 제어하는 Wave2 밴드 스티어링도 지원한다.

각각 3Tx 3Rx의 송수신 스트림을 지원하는 디링크 DAP-2680은 2.4GHz 최대 450Mbps, 5GHz 최대 1,300Mbps의 무선 대역폭을 지원해 기가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AP Array 컨트롤러 기능이 내장되어 관리가 용이하고, 일반 LAN 케이블을 통해 데이터와 전원을 함께 공급하는 PoE(Power over Ethernet)도 사용 가능하다.

 

실제 구축사례를 살펴보자

이제 DSR-500과 DAP-2680으로 어떻게 기업 환경에서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2020년 10월, A사는 경기도 화성으로 모회사를 이전함에 따라 새로운 무선랜 구축이 필요했다. 이에 A사는 디링크 DSR-500과 DAP-2680을 활용해 무선 네트워크를 만들기로 했다.

A사는 새롭게 이전한 화성공장에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했다.
A사는 새롭게 이전한 화성공장에 무선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했다.

100여명 정도의 직원이 인터넷을 사용하는 A사의 경우 회사를 이전하면서 첨단 ICT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를 구축할 생각이었다. 그런데 설계/생산에 필요한 기기, 컴퓨터를 연결하는 무선 인터넷이 불안정할 경우 기업에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그래서 무엇보다 무선 인터넷의 안정성이 요구되는 상황이었다.

이에 디링크는 오토 롤오버(Auto-Rollover)를 이용해 하나의 회선에 장애가 발생할 경우 다른 회선으로 자동으로 넘어가게 했다. 이렇게 하면 천재지변이나 많은 트래픽 때문에 한 회선에 문제가 있어도 다른 회선을 통해 인터넷 연결이 가능해져서 안정성이 높아진다.

또한, 사무동과 공장동을 VLAN(Virtual LAN)으로 망분리하는 작업도 진행했다. VLAN을 사용하면 여러 개의 PC가 물리적으로 동일한 스위치에 있어도 논리적으로 네트워크가 분리된다. 이를 통해 민감한 데이터를 가진 그룹의 정보를 보호할 수 있고, 사용되는 스위치 개수와 케이블을 줄일 수 있어 비용도 절감된다.

사무동 무선랜과 공장동 무선 네트워크를 VLAN으로 망분리했다.
사무동 무선랜과 공장동 무선 네트워크를 VLAN으로 망분리했다.

이번 네트워크 구축 작업에서는 먼저 사무동 서버룸에 DSR-500 라우터와 DGS-1008P 8포트 기가비트 PoE 스위치를 설치했고, 이를 사무동의 DAP-2680과 연결했다. 공장동 사무실에도 DGS-1008P가 설치되었는데, 이 스위치는 사무동 서버룸의 다른 라우터와 연결되어 공장동에 설치된 DAP-2680을 통해 무선 인터넷을 공장 내부에 전달하게 됐다.

서버룸에 DSR-500과 DGS-1008P를 설치했다.
서버룸에 DSR-500과 DGS-1008P를 설치했다.

공장에 설치된 DAP-2680 무선AP는 공장 기기들과 와이파이로 연결되어 스캔한 데이터를 서버룸에 업로드한다. 이를 통해 공장 내부 기기들이 무선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생산성은 높이고 불량률은 낮추는 스마트 팩토리를 만들 수 있게 됐다.

사무동 천장에 DAP-2680을 설치했다.
사무동 천장에 DAP-2680을 설치했다.
공장 내부의 시설과 DAP-2680이 무선 인터넷으로 연결되도록 했다.
공장 내부의 시설과 DAP-2680이 무선 인터넷으로 연결되도록 했다.

 

마치며

사람과 설비, 기계와 로봇이 연결된 스마트팩토리가 떠오르는 지금, 더 많은 기업들이 공장과 사무실에 무선 네트워크 구축에 나서고 있다. 디링크는 중소규모 기업 네트워크 환경을 뒷받침할 수 있는 기술력을 통해 가정용 공유기와는 차원이 다른, 안정적인 인터넷 사용과 업무환경을 제공한다. 지금 당신의 기업에 무선 네트워크가 필요하다면 디링크 네트워크 솔루션을 만나보자. 관련 문의는 디링크코리아를 통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