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편집자와 하드코어 게이머를 위한 하이엔드 SSD, KIOXIA EXCERIA PLUS NVMe SSD
상태바
영상 편집자와 하드코어 게이머를 위한 하이엔드 SSD, KIOXIA EXCERIA PLUS NVMe SSD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0.10.05 1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이제는 PC를 조립할 때 메인 저장장치로 SSD를 선택하는 것이 필수가 되었다. 일반적인 사무용 PC라면 적당한 SSD로도 충분하겠지만, 전문적인 용도의 PC나 고성능 게이밍PC를 구성한다면 그에 걸맞은 초고속 하이엔드 SSD가 필요하다.

현 상황에서 초고속 하이엔드 SSD라면 읽기/쓰기 속도가 3000MB/s에 달하는 제품을 의미한다. 10GB에 달하는 데이터 파일도 3~4초 만에 복사하거나 읽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고용량 데이터 파일을 저장하거나 읽어 들이는 고화질 영상 편집 작업, AAA급 게임을 즐기는 용도로 적합하다. 실제로 이러한 작업에 하이엔드 SSD를 적용하면 기존 작업이나 게임 로딩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어 보다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지난달 소개했던 ‘EXCERIA NVMe SSD’키오시아(KIOXIA)’SSD 라인업 중 메인스트림 급에 해당하는 제품으로, 상당히 빠른 읽기/쓰기 속도를 지녔다. 하지만 보다 더 빠른 속도의 하이엔드 SSD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초고속 속도를 자랑하는 ‘EXCERIA PLUS(엑세리아 플러스) NVMe SSD’를 추천한다.

 

게이머 & 전문가를 위한 NVMe SSD

많은 사람이 HDD보다 빠른 속도의 SSD를 사용하고 있다. SSD는 인터페이스에 따라 읽기/쓰기 속도가 천차만별로 달라지는데 특히 PCI-E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한 NVMe SSDSATA SSD와는 차원이 다른 속도를 자랑한다.

NVMe를 지원하는 SSD는 더 높은 성능을 지닌 만큼 대용량 데이터 처리 작업 용도에 적합하다. 특히 고용량 데이터를 빠르게 읽고 써야 하는 게임의 경우, 로딩 속도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게이머가 빠른 속도의 NVMe SSD를 장착하고 있다.

키오시아의 ‘EXCERIA PLUS NVMe SSD’도 제품명에 적혀있는 것처럼 NVMe를 채택한 NVMe M.2 SSD이다. 일반적인 SATA SSD의 최대 읽기 속도는 500MB/s~600MB/s 정도이며, 앞서 리뷰한 ‘EXCERIA NVMe SSD’는 최대 1,700MB/s에 달하는 읽기 속도를 지녔다. 여기에 이번에 소개하는 ‘EXCERIA PLUS NVMe SSD’는 그보다 2배 더 빠른 최대 3,400MB/s 읽기 속도이다.

‘EXCERIA PLUS NVMe SSD’는 고용량 데이터를 보다 빠르게 읽고 저장해야 하는 고사양 게임이나 고화질의 고용량 영상을 편집 후 인코딩하는 전문가 용도로 적합한 제품이다.

 

세계 최초 96BiCS 메모리

키오시아의 NVMe SSD에는 세계 최초로 3차원(3D) 플래시 메모리 스택 기술을 탑재한 BiCS FLASH가 적용되었다. BiCS FLASH는 다이 지역의 밀도가 훨씬 높고, 회로 기술 및 제조 과정 최적화를 통해 칩의 크기를 줄인 것이 특징이다.

칩의 크기는 줄었지만, 밀도는 크게 높였기 때문에 같은 공간에 더 많은 저장 용량을 구축하는 데 성공했다. 최신 96BiCS FLASH 메모리는 기존 64단 메모리 대비 1유닛당 약 1.4배 이상 많은 저장용량을 지녀 공간 효율이 뛰어나다.

또한, BiCS FLASH는 메모리 셀 사이의 공간이 기존 2D 낸드 플래시 메모리보다 훨씬 넓어 프로그래밍 속도가 더 빠르고, 셀 커플링이 줄어들어 신뢰성이 향상됐다. 기존 플래시 메모리보다 프로그래밍 데이터 단위당 전력 소비량이 줄어든 것도 BiCS FLASH의 장점이다.

키오시아는 자사의 NVMe SSD 제품에 이러한 96BiCS FLASH 메모리를 채택했다. 따라서 기존 SSD보다 더 강력한 성능과 든든한 내구성을 지녔으며, 기존 세대 대비 낮은 소비 전력으로 노트북, 모바일 기기 등에서 향상된 배터리 사용 시간을 보장한다.

 

뛰어난 안정성

SSD는 브랜드의 기술력에 따라 성능과 신뢰성에 차이가 크게 나는 부품이다. 키오시아는 구 도시바 메모리 시절부터 장기간에 걸쳐 축적한 메모리/스토리지 관련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품질 SSD를 개발하고 있다. 그만큼 업계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며 데이터 신뢰성이 뛰어나고 안정적인 수명도 지니고 있다.

자체개발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것도 키오시아 SSD의 특징이다. 수많은 SSD 브랜드 중에는 타사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키오시아는 자체적으로 만든 컨트롤러를 탑재해 빠른 속도에서도 최상의 안정감을 보여준다.

전용 SSD 소프트웨어도 제공한다. 키오시아 홈페이지에서 유틸리티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받아 설치하면 대시보드를 통해 SSD의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간편 성능 테스트 및 펌웨어 업데이트도 가능하다. 특히 5년 보증을 제공해 확고한 차별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키오시아 SSD 전용 소프트웨어도 제공한다. 전용 소프트웨어에서는 대시보드를 통해 현재 SSD의 기본 정보는 물론, SSD의 자세한 스펙, 현재 시스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게다가 자체 벤치마크 테스트도 있어 간편하게 속도 테스트도 가능하다.

전용 소프트웨어의 대시보드에서 SSD의 상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장착된 SSD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키오시아의 ‘EXCERIA PLUS NVMe SSD 1TB’가 장착된 것을 알 수 있다.
현재 시스템을 확인할 수 있다.
간략한 벤치마크 테스트도 제공한다.

 

성능 확인하기

키오시아 ‘EXCERIA PLUS NVMe SSD’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벤치마크를 진행했다. 이번에 테스트를 진행한 모델은 1TB, 벤치마크를 위해 진행한 구성은 다음과 같다.

 

CPU - 인텔 코어 i7-10700KF

RAM - G.SKILL DDR4 16G PC4-28800 CL16 TRIDENT Z ROYAL 골드

메인보드 - 기가바이트 Z490 AORUS ELITE

VGA -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80 Ti 파운더스 에디션 D6 11GB

파워서플라이 - 마이크로닉스 Performance II HV 850W Bronze

쿨러 -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 수랭 쿨러

OS - 윈도우 10 64bit

 

CrystalDiskInfo 8.8.7에서 SSD 정보를 확인했다. PCIe 3.0 x4 포트에 연결하는 NVMe SSD로, S.M.A.R.T 기능을 지원한다.
나래온 더티 테스트가 끝난 시점에서의 온도다. 측정 시작 당시에는 27℃였던 SSD가 테스트 후 47℃로 상승했다. 참고로 SSD에는 메인보드에 있는 SSD 방열판이 장착되어있다.

 

CrystalDiskMark 7.0.0 벤치마크 결과는 읽기 속도 2994.61MB/s, 쓰기 속도 3134.34MB/s로 나타났다.

 

ATTO Disk Benchmark에서는 최대 읽기 속도 3,240MB/s, 최대 쓰기 속도 3,000MB/s로 나타났다.

 

Anvil ’s Storage Utilities에서는 읽기 속도 2,149.00MB/s, 쓰기 속도 2,260.49MB/s로 나타났다.

 

AS SSD Benchmark 총점은 6,742점이었다.

 

나래온 더티 테스트 결과는 평균 1,598MB/s, 최대 3,107MB/s, 최소 155MB/s로 나타났다. 평균 속도 50% 미만 구간은 2.3%에 불과했다.

 

SSD 내부에 100GB 상당의 더미 파일을 만든 다음 폴더에 이를 복사했다. 복사가 약 89% 진행된 상태에서의 속도는 2,300MB/s였다.

 

마치며

키오시아 ‘EXCERIA PLUS NVMe SSD’는 앞서 벤치마크 테스트를 진행한 ‘EXCERIA (NVMe)’ 보다 상위 제품인 만큼 더 빠른 속도를 지닌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최신 963D BiCS FLASH 메모리를 채용해 초당 최대 약 3.2GB의 데이터를 옮길 수 있는 하이엔드 NVMe SSD.

특히 고용량의 동영상 파일을 편집하거나 복사할 때는 물론, 게임을 즐길 때도 눈에 확 띄는 속도 차이를 확인할 수 있다. 평범한 NVMe SSD 보다 더 빠른 NVMe SSD를 찾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제원

용량 - 1TB
읽기 속도 - 최대 3,400MB/s
쓰기 속도 - 최대 3,200MB/s
TBW - 400TBW
컨트롤러 - KIOXIA in-house controller
인터페이스 - PCIe M.2(2280)
NAND 방식 - 3D TLC
프로토콜 - NVMe 1.3(PCIe Gen 3x4)
MTBF - 최대 150만 시간
보증기간 - 5(제한적 보증)

크기/무게 - 80.15x22.15x3.73mm/10g
가격 - 202,000(105일 기준 최저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