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리뷰] 궤적 시리즈의 마침표와 새로운 시작 ‘영웅전설: 시작의 궤적’
상태바
[게임 리뷰] 궤적 시리즈의 마침표와 새로운 시작 ‘영웅전설: 시작의 궤적’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0.09.24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영웅전설시리즈의 역사는 상당히 길지만, 그중에서도 궤적시리즈는 영웅전설시리즈의 2막이자 또 다른 전성기를 가져온 작품이다. 15년에 걸쳐 진행된 궤적 시리즈는 첫 작품인 하늘의 궤적을 시작으로 영의 궤적’, ‘벽의 궤적’, ‘섬의 궤적에 이르기까지 하나로 이어지는 장편 게임이다. 이번에는 궤적시리즈 15주년 기념작 시작의 궤적이다.

본 리뷰는 강한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주의하기 바란다.

 

15년에 걸친 여정

신작인 시작의 궤적15주년 기념작이자 궤적시리즈의 에필로그이자 프롤로그 같은 느낌을 준다. 기존 캐릭터들이 총출동하는 것은 물론, 전작에서 후일담이 궁금했던 캐릭터들의 뒷이야기와 새로운 이야기를 다룬다.

반대로 말해 전작들을 제대로 즐겨보지 않았다면 어리둥절한 부분이 상당히 많다. 물론, 어느 정도 간략하게 요약한 스토리를 제공해주지만, 상당히 함축적으로 큰 사건만을 알려주기 때문에 세부적인 내용이나 소소한 재미, 인물 간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알 수가 없다. 따라서 시작의 궤적을 보다 재밌게 즐기려면 적어도 섬의 궤적시리즈는 클리어할 것을 추천한다.

이번 작품은 거대한 국가인 에레보니아 제국과 칼바드 공화국 사이에서 자주권을 얻지 못했던 크로스벨 자치구의 독립 사건에 대해 다룬다. 전작인 섬의 궤적 4’에서 크로스벨 자치구가 독립될 것이라고만 언급되지만, 실제 해당 내용이 나오진 않는다. 그 뒷부분의 궁금한 내용이 시작의 궤적에 다뤄진다. 독립 선언식을 준비하면서 다른 캐릭터들의 후일담이 나오기 때문에 에필로그 같은 느낌도 든다.

 

3명의 주인공, 크로스 스토리

시작의 궤적궤적시리즈 최초로 여러 명의 주인공이 등장한다. 그것도 하나의 스토리에 여러 명의 주인공이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총 3명의 주인공이 각자의 스토리를 진행하게 된다. 옴니버스 방식이면서 같은 시간대에 일어나는 이야기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1명의 주인공만으로 스토리를 진행할 수 없다. 어느 정도 스토리를 진행하면 스토리가 막히며, 다른 스토리를 진행해야 다음 스토리를 진행할 수 있다.

3명의 주인공은 각각 영의 궤적벽의 궤적의 주인공이었던 로이드 배닝스’, ‘섬의 궤적의 주인공이었던 린 슈바르처’, 새롭게 등장한 의문의 가면 인물 ‘C’이다. 각각의 주인공은 각자 다른 장소와 다른 목적을 가지고 움직이며, 주인공 간에 접점이 생기는 부분에서 함께 만나기도 한다. 게이머는 언제든 마음에 드는 루트로 교체하며 플레이할 수 있다.

 

보다 쾌적해진 게임 플레이

시작의 궤적섬의 궤적 4’의 시스템을 개선했기 때문에 보다 쾌적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1회차임에도 대사 빠르게 넘기기나 스킵을 제공하기 때문에 빠른 진행이 가능하며, 전투 시스템도 아츠(EP를 소비하는 마법), 크래프트(CP를 소비하는 필살기), S크래프트(CP를 전부 소비하는 초필살기) 방식 그대로이다.

조금 다른 부분이라면 파티의 모든 캐릭터와 함께 총공격하는 밸리언트 레이지등이 추가되어 비주얼적인 요소가 늘어났다. 조작할 수 있는 캐릭터가 50여 명에 달하기 때문에 다양한 캐릭터를 조작할 수 있는 재미가 있는 반면, 몇몇 캐릭터는 그냥 구색 맞추기 수준으로 크래프트가 몇 개 없어 아쉬움을 더하기도 한다.

게임 난이도는 스토리만 볼 수 있도록 버튼 연타만 하더라도 쉽게 클리어할 수 있는 낮은 난도부터 초반부터 진행이 불가능할 정도로 갭이 큰 고난도 모드도 있다. 또한, 게임 스토리와 별개로 전투 콘텐츠를 계속 즐길 수 있는 몽환회랑도 준비되었다. 층마다 희귀 아이템과 보스 몬스터가 등장하며, 봉인석을 획득해 가챠로 다양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총평

시작의 궤적15년 역사의 궤적시리즈의 끝과 새로운 궤적시리즈의 시작을 의미하는 작품이다. 그래서 제목도 시작이다. 기존 궤적시리즈 팬이라면 긴 여정의 마무리를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그 어떤 작품보다 깔끔하게 끝난 느낌이다. 반대로 궤적시리즈를 한 번도 접해보지 않은 게이머라면 상당히 복잡하고 난해한 이야기가 될 것이다. 팬이라면 반드시 해볼 작품, 입문자라면 섬의 궤적부터 즐길 것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