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쉽게 구축하는 Mesh Wi-Fi 6 환경, 넷기어 나이트호크 Mesh Wi-Fi 6 시스템 MK62/MK63
상태바
손쉽게 구축하는 Mesh Wi-Fi 6 환경, 넷기어 나이트호크 Mesh Wi-Fi 6 시스템 MK62/MK63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0.09.09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공유기 업체 중에서 독보적인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업체를 손꼽자면 단연 넷기어일 것이다. 넷기어는 게이밍 전용 공유기 브랜드인 ‘나이트호크(Nighthawk)’와 Mesh Wi-Fi 공유기 브랜드인 ‘오르비(Orbi)’를 운용하고 있다. 특히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하나의 세트로 되어 있는 Mesh Wi-Fi 시스템 ‘오르비’는 여타 공유기 업체에서는 좀처럼 찾아보기 어렵다.

Mesh Wi-Fi는 다수 공유기의 Wi-Fi 커버리지를 촘촘하게 펼쳐주는 기술로, Wi-Fi 커버리지는 더 넓게 해주면서 SSID를 하나로 관리할 수 있어 편리하다. 특히 Wi-Fi 커버리지 안이라면 어느 곳을 돌아다니든지 Wi-Fi 신호를 끊김 없이 전송받을 수 있기 때문에 데이터 송수신이 중요한 곳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넷기어에서 출시하는 공유기 중 Mesh Wi-Fi 기술 자체에 특화된 브랜드는 ‘오르비’지만, 독특하게도 이번에는 게이밍 전용 공유기 브랜드인 ‘나이트호크’를 달은 Mesh Wi-Fi 공유기가 등장했다. 바로 ‘넷기어 나이트호크 Mesh Wi-Fi 6 시스템 MK62/MK63(이하 나이트호크 MK62/MK63)’이다. 게이밍 전용 기능에 Mesh Wi-Fi 기능까지 더한 다재다능 공유기이다.

 

어디든지 간편하게 설치

‘나이트호크 MK62/MK63’은 앞서 출시되었던 ‘오르비 RBK12/RBK13’와 흡사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직육면체 디자인으로 보다 콤팩트한 크기인 것은 똑같지만, ‘오르비 RBK12/RBK13’은 흰색이고 ‘나이트호크 MK62/MK63’은 검은색을 하고 있다. 크기가 크지 않기 때문에 어느 공간에나 두기 적합하며, 상판에는 올록볼록한 다이아몬드 형태가 적용되어 모던하고 스타일리시한 디자인이라 어느 곳에 놓든 잘 어울린다.

라우터(MR60)와 새틀라이트(MS60)를 구분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라우터에는 인터넷 포트와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가 있고 새틀라이트에는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만 있다. ‘오르비 RBK12/RBK13’의 새틀라이트에는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가 없었지만, ‘나이트호크 MK62/MK63’의 새틀라이트에는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가 있는 것이 특징이다.

‘나이트호크 MK62’와 ‘나이트호크 MK63’의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성능은 똑같지만, 새틀라이트의 구성이 1대인가, 2대인가로 제품명이 다르다. ‘나이트호크 MK62’는 라우터 1대에 새틀라이트 1대 구성이며, ‘나이트호크 MK63’은 라우터 1대에 새틀라이트 2대 구성이다. ‘나이트호크 MK62’는 최대 200㎡(약 60.5평) 커버리지를 지녔으며, ‘나이트호크 MK63’은 최대 300㎡(약 90.75평) 커버리지를 지녔다.

일반적인 30평형대 아파트라면 공유기 1대로도 Wi-Fi 커버리지가 충분하겠지만, 문을 닫거나 공유기에서 가장 먼 곳에서는 Wi-Fi 신호가 잡히지 않는다. 하지만 200㎡ 커버리지를 지닌  ‘나이트호크 MK62’를 설치하면 이러한 걱정 없이 쾌적한 Wi-Fi를 사용할 수 있다.

정면에는 나이트호크 로고와 동작 LED만 있다. LED 색상은 파란색이면 정상 작동, 노란색이면 연결 안 됨, 흰색이면 연결 중으로, 현재 작동 상태를 손쉽게 알 수 있다.
위에는 독특한 디자인으로 되어 있는데 자세히 보면 구멍이 뚫려있어서 내부 열기를 빼주는 역할을 한다.
아래에는 내부 열기를 빼주는 타공망과 함께 미끄럼 방지 고무 패킹이 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는 정면에서 보면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똑같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구분하는 방법은 후면을 보는 것이다. 기가비트 인터넷 포트는 라우터에만 있으며,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는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전부 있다. 싱크 버튼은 새틀라이트를 추가하고 라우터에 연동시킬 때 사용한다.

 

게이밍 특화 고성능

‘나이트호크 MK62/MK63’은 작은 크기임에도 뛰어난 성능을 지녔다. 특히 앞서 출시된 ‘오르비 RBK12/RBK13’과 비교하면 더 높은 성능을 자랑한다. ‘오르비 RBK12/RBK13’은 710MHz 쿼드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되었지만, ‘나이트호크 MK62/MK63’은 2배 이상 속도를 지닌 1.5GHz 쿼드 코어 프로세서가 탑재되었다. 또한, RAM 256MB, 플래시 메모리 128MB로 다양한 기기가 동시에 접속해도 빠른 속도의 Wi-Fi를 사용할 수 있도록 처리한다.

각각의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에는 2개의 안테나가 내장되어 있다. 2.4GHz 주파수와 5GHz 주파수를 동시에 지원하는 듀얼 밴드 기능도 갖췄기 때문에 다양한 기기를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로 무선 연결할 수 있다. Wi-Fi 최대 속도는 AX1800으로, 차세대 Wi-Fi 기술인 Wi-Fi 6를 지원한다. 2.4GHz 주파수에서는 최대 600Mbps(2x2), 5GHz 주파수에서는 최대 1200Mbps(2x2)의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다중 밴드를 하나의 SSID로 통합하여 각 무선 장치에 최적의 무선 신호를 제공해 주는 스마트 커넥트 기술도 지원한다. 스마트 커넥트 기술을 탑재한 공유기는 각 무선 장치들의 무선 규격에 따른 최대 지원 속도, 공유기와의 거리에 따른 실제 성능을 기반으로 최적의 무선 신호를 제공해준다. 즉, 빠른 장치와 느린 장치를 각각 다른 무선 밴드에 구분해서 접속 시켜 모든 장치에 최적의 무선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동시에 여러 명의 사용자에게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MU-MIMO 기능도 탑재해 많은 기기가 한 번에 접속해도 속도 저하가 크지 않다. 여기에 접속하는 무선 단말기의 위치를 파악해 해당 방향으로 무선 커버리지를 넓혀주는 빔포밍 플러스(Beamforming+)까지 갖췄다. 이러한 기능을 바탕으로 집안 어디서든 끊김 없는 무선 게임 라이프를 제공한다.

상당히 작은 크기이며, 안테나가 내장된 깔끔한 디자인이기 때문에 어느 곳에 두어도 잘 어울린다.<br>
상당히 작은 크기이며, 안테나가 내장된 깔끔한 디자인이기 때문에 어느 곳에 두어도 잘 어울린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설치하고 스마트폰으로 연결하면 설정 준비가 끝난다.<br>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설치하고 스마트폰으로 연결하면 설정 준비가 끝난다.

 

나이트호크 전용 앱 지원

‘나이트호크 MK62/MK63’은 원하는 장소에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두고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면 된다. 라우터의 인터넷 포트에 유선 랜 케이블을 통해 인터넷에 연결하면 하드웨어 설치는 끝이다.

단,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거리가 너무 멀면 연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LED 불빛을 참고해 설치 장소를 정하도록 하자. 만약 더 넓은 무선 커버리지를 원한다면 새틀라이트를 더 추가하면 된다. 라우터 1개에 새틀라이트를 최대 3개까지 무선 연결할 수 있다.

‘나이트호크 MK62/MK63’을 설치 후 구글 플레이 스토어나 애플 앱 스토어에 있는 나이트호크 앱이나 웹브라우저를 통해 쉽고 빠르게 설정이 가능하다. 나이트호크 앱이나 웹브라우저에서 현재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모니터링할 수 있으며, 콘텐츠나 시간을 온라인으로 손쉽게 관리하는 스마트 자녀 보호 기능, 게스트 네트워크 기능 등도 지원한다.

자동으로 ‘나이트호크 MK62/MK63’을 검색해 준다.
설정 중인 스마트폰이 ‘나이트호크 MK62/MK63’에 연결되었는지 확인한다.
현재 펌웨어 버전을 확인하고 새로운 버전이 있다면 자동으로 업데이트해 준다.
펌웨어 버전까지 확인하면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메인 화면에서는 모니터링이나 속도 체크 등 다양한 옵션을 제공한다.
메뉴에서 새틀라이트 위치 선정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새틀라이트를 연결해주는 설정으로 들어간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연결한 네트워크 맵을 확인할 수 있다.

 

속도 체크하기

33평 크기의 집에 ‘나이트호크 MK63’을 설치하고 직접 속도 테스트를 진행해봤다. 라우터는 거실, 새틀라이트 2대는 각각 멀리 설치했다. 참고로 네트워크 환경은 최대 500Mbps를 지원한다.

 

라우터 옆과 각각의 새틀라이트 옆에서 속도를 측정했다. 라우터 옆에서는 다운로드 481.84Mbps, 업로드 490.14Mbps, 3ms로 측정되었다. 새틀라이트 1 옆에서는 다운로드 480.25Mbps, 업로드 490.77Mbps, 4ms로 측정되었다. 새틀라이트 2 옆에서는 다운로드 482.18Mbps, 업로드 490.04Mbps, 2ms로 측정되었다. 어디서든 빠른 속도의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제원
프로세서 : Quad-Core(1.5GHz)
메모리 : 256MB RAM/128MB 플래시
무선 주파수 : 2.4GHz, 5GHz
무선 표준 : 2.4GHz(802.11 b/g/n/ax), 5GHz(802.11 a/n/ac/ax)
Dual-Band Wi-Fi : Band 1- 2.4GHz: 600Mbps, Band 2- 5GHz: 1200Mbps
안테나 : 고성능 내장 안테나 2개
특수기능 : MU-MIMO, 빔포밍 플러스, Mesh Wi-Fi
인터페이스 : 기가비트 WAN 포트(라우터), 기가비트 LAN 포트(라우터, 새틀라이트)
크기 : 121x121x63.5mm
무게 : 285g(라우터), 285g(새틀라이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