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링크 기가비트 네트워크 솔루션으로 더 스마트한 강의실 만들기
상태바
디링크 기가비트 네트워크 솔루션으로 더 스마트한 강의실 만들기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0.09.03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코로나19(COVID-19) 바이러스는 일상에 크고 작은 변화를 일으켰다. 특히 교육 분야에서 가져온 변화는 엄청났다. 이제는 초‧중‧고생은 물론 대학생도 노트북으로 온라인으로 강의를 듣는 것이 일상이 된 상황이 됐다.

코로나19가 종식되고 대면 수업, 오프라인 강의가 많아진 뒤에도 변화가 상당할 것이다. 특히 기존의 강의실에 각종 첨단 IT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 강의실이 대세가 될 것이다. 이런 스마트 강의실에는 기가비트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더 스마트한 강의실을 위한 기가비트 네트워크 구축 과정을 글로벌 네트워크 장비업체 디링크와 함께 알아보자.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스마트 강의실

IT기기와 인터넷 기술이 날로 발전하는 가운데, 교육에서 이를 활용하려는 시도도 계속되고 있다. 특히 강의실에 다양한 멀티미디어 시스템을 적용해 이를 교육에 활용하는 케이스가 늘고 있는데, 바로 스마트 강의실이다.

스마트 강의실에서는 첨단 장비가 대거 도입되어 기존 강의에서는 불가능했던 다양한 형태의 교육이 가능해진다. 이를테면 전자칠판이나 빔프로젝터, 스크린 등을 활용해 기존 칠판에서는 보여줄 수 없었던 사진이나 동영상 등을 보여줄 수 있게 된다.

더 나아가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진다. 스마트 강의실에는 미러링 시스템이 추가되어 개인이나 각 팀, 교수의 화면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게 된다. 또한, 강의녹화시스템을 추가하면 현장에서 강의를 촬영한 후 이를 서버로 업로드해 강의가 끝난 뒤에도 수업 내용을 조회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스마트 강의실을 통해 수동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새로운 솔루션과 소통을 통해 창의적인 인사이트를 가질 수 있게 되는, 그래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교육이 가능해진다. 기업 대상 교육에서도 이전에 없던 새로운 교육 방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이나 내년도 시장 전망, MS 오피스 사용 방법 등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스마트 강의실에서는 각종 멀티미디어 장비로 새로운 방식의 수업이 가능해진다. 또한, 온라인 강의 제작도 더 수월하다. [출처-명지대학교]

 

스마트 강의실에 필요한 기가비트 네트워크

스마트 강의실에는 많은 IT기기가 필요하다. 기본적으로는 전자칠판, 전자교탁, 빔프로젝터, 스크린 등을 설치해야 하고, 강의 내용을 컴퓨터로 보여주고 싶다면 데스크톱과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등도 책상에 배치해야 한다. 미러링 시스템, 강의녹화 시스템도 필요하다.

전자칠판처럼 스마트 강의실에 필요한 기기는 인터넷 연결이 필요하다. 더 빠른 인터넷이 요구되는 것이다.
전자칠판처럼 스마트 강의실에 필요한 기기는 인터넷 연결이 필요하다. 더 빠른 인터넷이 요구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시스템을 뒷받침해줄 네트워크가 필요하다. 특히 수업에서 다룰 데이터의 크기가 커지는 상황에서는 일반 100Mbps급 인터넷으로는 부족한 측면이 있다. 강의 내용을 녹화 후 서버에 업로드해야 한다면 더욱 그렇다. 1,000Mbps급의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기가비트 네트워크가 필요한 이유다.

학교나 빌딩에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구축하려면 네트워크 스위치가 필수적이다. 이런 환경에서는 일반 가정과 달리 수많은 기기가 인터넷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다수의 기기에 인터넷을 안정적으로 연결시키려면 네트워크 스위치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디링크의 기가비트 네트워크 스위치는?

1986년 대만에서 설립된 디링크는 현재까지 30년 이상의 유무선 네트워크 장비를 개발/제조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이 업체는 전세계 50개 이상의 국가에서 AP, 네트워크 스위치, CCTV 카메라는 물론 유무선 공유기, IP카메라 등도 직접 판매하고 있다.

디링크의 기가비트 네트워크 스위치는 저렴한 비용으로 효율적인 운영이 가능하며, 안전하고 쾌적한 기가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다양한 관리 기능에 절전 기능도 지원해서 전기세도 아끼고 친환경적이기까지 하다.

대표적인 디링크 기가비트 네트워크 스위치로는 DGS-1210 시리즈가 있다. 이 제품군은 기존의 비즈니스 스타일에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하는 L2 기가비트 스마트 스위치로, 10/100/1000BASE-T 10/20/28/52 포트에 SFP 2/4 포트를 탑재했다.

DGS-1210 시리즈는 SNMP, Web GUI, Smart Console 유틸리티 등을 통해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며, IEEE 802.1X 인증 기능, ARP 스푸핑 방지, D-Link 세이프가드 엔진, 엑세스 제어 목록(ACL) 등을 통해 안정적인 기가 네트워크를 제공한다. 또한, 절전 기능이 있어 운영 비용이 절감되고 10P/28P의 경우 준수한 PoE 전원 공급 기능도 지원한다.

디링크 DGS-1210-28.
디링크 DGS-1210-28P.
디링크 DGS-1210-58.

 

실제 설치 사례를 살펴보자

이제 디링크 네트워크 솔루션을 통해 스마트 강의실을 위한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구축한 사례를 살펴보자. 지난 2019년 11월, 서울 잠실역 부근에 위치한 한국광고문화회관에서는 기가비트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공사를 진행했다. 이 건물 6층은 대강의실 3개, 세미나실 3개, PC강의실 1개가 있어 내/외부 각계각층의 강의 및 교육이 진행된다.

광고 관련 교육에서는 이미지와 동영상이 중요한 만큼 더 스마트한 강의실이 요구된다. 그런데 이를 100Mbps 인터넷으로 구축하기에는 한계가 많은 상황이었다. 이에 한국광고문화회관에서는 더 좋은 교육 솔루션을 위해 기가비트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로 했다.

낡은 100Mbps 스위치를 교체하기로 했다.
낡은 100Mbps 스위치를 교체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먼저 그동안 사용해왔던 100Mbps급 네트워크 스위치 장비들을 디링크의 기가비트 네트워크 스위치로 교체하기로 했다. 그런데 케이블별 주기(라벨)가 되어 있지 않아 장애 발생시 회선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패치 패널의 경우 절반 이상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었다.

그래서 강의실과 세미나실 등에 추가 네트워크 회선을 인입하는 작업부터 진행한 다음 통신실의 네트워크 스위치를 모두 디링크 DGS-1210 시리즈의 48포트/24포트 스위치로 교체했다. 그동안 사용하지 않앗던 패치패널의 포트를 Cat.6 케이블을 이용해 연결하고, 모든 케이블에는 패치패널과 동일하게 주기 작업도 완료했다.

강의실과 세미나실 등에 추가 네트워크 회선을 인입했다.
강의실과 세미나실 등에 추가 네트워크 회선을 인입했다.

이번 작업에는 디링크의 기가비트 24포트 L2 웹스마트 스위치인 DGS-1210-28과 기가비트 48포트 L2 웹스마트 스위치인 DGS-1210-52가 동원되었다. 인터넷 케이블로 데이터와 전원을 동시에 보낼 수 있는 PoE가 지원되는 DGS-1210-28P도 투입되었다.

통신실의 네트워크 스위치를 디링크 제품으로 바꾼 모습이다.
통신실의 네트워크 스위치를 디링크 제품으로 바꾼 모습이다.

 

마치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아 창의적인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스마트 강의실 구축을 원하는 학교, 학원, 기업이 많을 것이다. 원활한 스마트 강의실 이용을 위해서는 기가비트 네트워크 구축이 필요하다. 효율성과 안정성이 뛰어난 디링크 기가비트 네트워크 스위치를 활용하면 기가 인터넷으로 스마트 강의실에서 더 크리에이티브한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디링크 기가비트 네트워크 솔루션 관련 문의는 디링크코리아를 통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