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뛰어난 고성능 NVMe SSD, KIOXIA EXCERIA NVMe SSD
상태바
가성비 뛰어난 고성능 NVMe SSD, KIOXIA EXCERIA NVMe SSD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0.08.27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키오시아(KIOXIA)’는 도시바 메모리의 새로운 회사명으로, 전세계 NAND Flash memory 출하량 2위 업체이다. ‘키오시아기억을 뜻하는 일본어 키오쿠(kioku)’가치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악시아(axia)’를 결합한 단어로, ‘메모리로 세계를 이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키오시아B2B 제품을 주력으로 출시했지만, B2C 시장에도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제품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키오시아SD카드나 마이크로 SD카드 같은 메모리 카드와 SSD 라인업을 개인 사용자용으로 출시 중이다. 이중 smartPC사랑에서는 데스크톱PC나 노트북 등에 장착할 수 있는 SSD 라인업 제품을 소개할까 한다. 바로 SSD 라인업 중 메인스트림 제품인 ‘EXCERIA(엑세리아) NVMe’.

 

밀도 높은 96BiCS FLASH

키오시아는 도시바 메모리에서 장기간에 걸쳐 축척한 메모리/스토리지 관련 노하우를 바탕으로 세계 최초의 3차원(3D) 플래시 메모리 스택 기술을 탑재한 BiCS FLASH를 선보였다.

BiCS FLASH는 다이 지역의 밀도가 훨씬 높고, 회로 기술 및 제조 과정 최적화를 통해 칩의 크기를 줄인 것이 특징이다. 칩의 크기를 줄이면서 밀도를 높였기 때문에 같은 공간에 더 많은 저장 용량을 구축할 수 있다. 최신 96BiCS 메모리는 기존 64단 메모리 대비 1유닛당 약 1.4배 이상 많은 저장용량을 지녔다.

또한, BiCS FLASH는 메모리 셀 사이의 공간이 기존 2D 낸드 플래시 메모리보다 훨씬 넓어 프로그래밍 속도가 더 빠르고, 셀 커플링이 줄어들어 신뢰성이 향상됐다. 기존 플래시 메모리보다 프로그래밍 데이터 단위당 전력 소비량이 줄어든 것도 장점이다.

키오시아’ NVMe SSD는 이러한 96BiCS FLASH 3D TLC 메모리를 채택했다. 따라서 기존 SSD보다 더 강력한 성능과 든든한 내구성을 지녔으며, 기존 세대 대비 낮은 소비 전력으로 노트북, 모바일 기기 등에서 향상된 배터리 사용 시간을 보장한다.

키오시아NVMe SSD 라인업은 가장 빠른 속도를 지녀 게이밍에 적합한 ‘EXCERIA PLUS’, 빠른 속도로 영상 편집이나 사무 작업용에 적합한 메인스트림 ‘EXCERIA NVMe’로 구분된다. 이 중에서 이번에 알아볼 제품은 ‘EXCERIA NVMe’이다.

 

영상·사진 편집 & 사무 용도

SSDHDD보다 빠른 읽기/쓰기 속도를 자랑한다. SSD는 인터페이스에 따라 읽기/쓰기 속도가 천차만별로 달라진다. 특히 NVMePCI-E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한 저장장치를 위한 통신 규격으로 기존 SATA 인터페이스보다 몇 배나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NVMe를 지원하는 SSD는 더 높은 성능을 지닌 만큼 대용량 데이터 처리 작업 용도에 적합하다.

키오시아의 ‘EXCERIA NVMe’도 제품명에 적혀있는 것처럼 NVMe를 채택한 M.2 SSD이다. 일반적인 SSD의 최대 읽기 속도가 500MB/s~600MB/s 정도인 것에 반해 ‘EXCERIA NVMe’는 최대 1,700MB/s에 달하는 읽기 속도를 지녔다.

‘EXCERIA NVMe’로 저장장치를 업그레이드하면 데이터를 읽거나 복사할 때 소요되는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든다. 특히 고용량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읽는 일이 많은 사무 용도나 영상·사진 편집 용도로 적합하다.

 

KIOXIA의 소비자용 SSD 라인업은 2.5인치 규격의 ‘EXCERIA SATA’, M.2 규격의 ‘EXCERIA NVMe’, ‘EXCERIA PLUS’가 있다.

 

뛰어난 안정성

SSD는 브랜드의 기술력에 따라 성능과 신뢰성에 차이가 많이 나는 부품이다. 키오시아는 구 도시바 메모리 시절부터 장기간에 걸쳐 축적한 메모리/스토리지 관련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품질 SSD를 개발하고 있다. 그만큼 업계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며 데이터 신뢰성이 뛰어나고 안정적인 수명도 지니고 있다.

자체개발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것도 키오시아 SSD의 특징이다. 수많은 SSD 브랜드 중에는 타사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키오시아는 자체적으로 만든 컨트롤러를 탑재해 빠른 속도에서도 최상의 안정감을 보여준다.

전용 SSD 소프트웨어도 제공한다. 키오시아 홈페이지에서 유틸리티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받아 설치하면 대시보드를 통해 SSD의 현재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간편 성능 테스트 및 펌웨어 업데이트도 가능하다. 특히 메인스트림 제품 임에도 5년 보증을 제공해 확고한 차별성을 지니고 있다.

 

소프트웨어 대시보드에서 SSD의 상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성능 확인하기

키오시아 ‘EXCERIA NVMe’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벤치마크를 진행했다. 이번에 테스트를 진행한 모델은 500GB, 벤치마크를 위해 진행한 구성은 다음과 같다.

CPU - 인텔 코어 i7-10700KF
RAM - G.SKILL DDR4 16G PC4-28800 CL16 TRIDENT Z ROYAL 골드
메인보드 - 기가바이트 Z490 AORUS ELITE

VGA -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80 Ti 파운더스 에디션 D6 11GB
파워서플라이 - 마이크로닉스 Performance II HV 850W Bronze
쿨러 -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 수랭 쿨러
OS - 윈도우 10 64bit

 

CrystalDiskInfo 8.7.0에서 SSD 정보를 확인했다. PCIe 3.0 x4 포트에 연결하는 NVMe SSD로, S.M.A.R.T 기능을 지원한다.

 

HD Tune Pro 5.75 읽기 테스트에서는 최대 1068.0MB/s, 최소 677.4MB/s, 평균 964.2MB/s로 측정됐다.

 

CrystalDiskMark 7.0.0 벤치마크 결과는 읽기 속도 1,756.82MB/s, 쓰기 속도 1,622.86MB/s로 나타났다.

 

SSD 내부에 100GB 상당의 더미 파일을 만든 다음 폴더에 이를 복사했다. 복사가 약 90% 진행된 상태에서의 속도는 1,520MB/s였다.

 

나래온 더티 테스트 결과는 평균 796MB/s, 최소 111MB/s로 나타났다. 평균 속도 50% 미만 구간은 12.3%였다.

 

나래온 더티 테스트가 끝난 시점에서의 온도다. 측정 시작 당시에는 35℃였던 SSD가 테스트 후 52℃로 상승했다. 참고로 메인보드에 히트 싱크가 장착되어 있는 상태이다.

 

ATTO Disk Benchmark에서는 최대 읽기 속도 3,210MB/s, 최대 쓰기 속도 1,530MB/s로 나타났다.

 

AS SSD Benchmark 총점은 4,598점이었다.

 

Anvil ’s Storage Utilities에서는 읽기 속도 1,440.23MB/s, 쓰기 속도 1,523.81MB/s로 나타났다.

 

 

마치며

키오시아 ‘EXCERIA NVMe’NVMe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만큼 상당히 빠른 속도의 읽기/쓰기 성능을 지닌 SSD. 합리적인 가격으로 가성비를 높였을 뿐 아니라, 최신 963D BiCS FLASH 메모리를 채용해 초당 최대 약 1.52GB의 데이터를 옮길 수 있는 메인스트림급 NVMe SSD. 고용량의 영상·사진을 편집할 때 확연한 속도 체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영상, 사진 편집 작업이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제원

제품명 - EXCERIA NVMe
용량 - 500GB
읽기 속도 - 최대 1,700MB/s
쓰기 속도 - 최대 1,600MB/s
TBW - 200TBW
컨트롤러 - KIOXIA in-house controller
인터페이스 - M.2(2280)
NAND 방식 - 3D TLC
프로토콜 - NVMe 1.3(PCIe Gen 3x4)
MTBF - 최대 150만 시간
보증기간 - 5(제한적 보증)

크기/무게 - 80.15x22.15x2.23mm/6.9g
가격 - 89,900(827일 기준 최저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