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상의 NVMe SSD 라인업, 마이크론 Crucial P1 & P2 & P5 대원CTS
상태바
환상의 NVMe SSD 라인업, 마이크론 Crucial P1 & P2 & P5 대원CTS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0.08.27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이제 PC 저장장치의 대세는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갖춘 SSD다. 그 중에서도 PCIe 3.0x4 포트와 연결해 더 빠른 속도를 누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공간 활용성도 뛰어난 NVMe SSD가 대세다.

크루셜(Crucial) 브랜드로 유명한 마이크론 SSD는 높은 성능뿐만 아니라 '좀비 SSD'라 불릴 정도로 뛰어난 내구성도 보여줬다. 그 명성은 NVMe SSD에서도 이어지고 있다. 여기 마이크론의 NVMe SSD 라인업, Crucial P1과 P2, P5를 소개한다.


합리적인 가격과 성능의 Crucial P1

마이크론 Crucial P1은 QLC 낸드플래시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QLC는 셀(데이터 저장 최소 단위) 하나에 4비트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이 특징이다. 같은 크기의 셀에 더 많은 데이터를 담을 수 있는 만큼 더 저렴한 가격에 대용량을 제공할 수 있다.

보통 QLC는 수명이 짧고 성능이 좋지 않다는 이미지가 있다. 하지만 Crucial P1은 낸드플래시 성능을 최적으로 유지하는 실리콘모션 SM2263 컨트롤러와 NVMe 인터페이스를 적용해 체감 속도가 빠르다. 여기에 5년 제한적 보증까지 제공하니 든든하다.


가성비 NVMe SSD, Crucial P2

Crucial P2 역시 P1과 마찬가지로 가격과 성능을 모두 잡은 가성비 NVMe SSD를 표방한다. 한 가지 차이점이 있다면 P1은 전원 QLC 낸드 플래시를 사용했다면, P2의 경우 250GB는 TLC, 500GB는 QLC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두 제품 모두 NVMe 인터페이스를 지원하기 때문에 기존의 SATA3 SSD보다 훨씬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3D 적층형 낸드 플래시를 기반으로 제작되어 장기간 사용해도 급격한 속도 저하가 없으며, 저전력, 무소음에 전용 소프트웨어도 제공한다.


게이머와 전문가를 위해 마련된 Crucial P5

Crucial P5는 많고 많은 NVMe SSD 중에서 단연 돋보이는 성능을 지니고 있다. PCIe Gen3 인터페이스의 한계까지 끌어올린 읽기 속도 3,400MB/s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통해 게임, 사진/동영상 편집, 그래픽 디자인 등에 아주 적합하다.

뿐만 아니라 과부하가 걸리기 쉬운 3D 그래픽 제작, CAD 등의 작업, 하드코어 게임을 위해 강력한 내구성을 지니고 있다. 2TB 기준으로 5년간 매일 657GB 용량의 데이터를 기록할 수 있는 수준이니 말 다했다. 고품질 3D 낸드 플래시를 채택했을 뿐만 아니라 까다로운 테스트와 다양한 호환성 테스트를 거쳤기 때문에 믿을 수 있는 SSD이기도 하다.


성능은 어떨까?

이제 Crucial P1과 P2, P5의 성능을 비교해보자. 이번 벤치마크에서 P1과 P5는 500GB, P2는 250GB 모델을 사용했으며 시스템 사양은 다음과 같다.

CPU: 인텔 코어 i7-10700K
RAM: G.SKILL DDR4 16G PC4-28800 CL16 TRIDENT Z ROYAL 골드
메인보드: 기가바이트 Z490 AORUS MASTER 피씨디렉트
VGA: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80 Ti 파운더스 에디션 D6 11GB
파워서플라이: 마이크로닉스 Performance II HV 850W Bronze
쿨러: 써멀테이크 Water 3.0 360 ARGB Sync 수랭 쿨러
OS: 윈도우 10 64bit

 

Crucial P1 500GB

 

Crucial P2 250GB

 

Crucial P5 500GB

 

마치며

마이크론 Crucial P1과 P2, P5의 성능을 살펴봤다. 전반적인 성능에서 우위에 있는 NVMe SSD는 단연 Crucial P5였다. 3,000MB/s의 압도적인 성능과 내구성을 바탕으로 고사양 게임이나 콘텐츠 작업을 위한 시스템 구성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보급형 라인업인 P1과 P2 중에서는 어떤 제품이 좋을까? 성능 자체는 둘 다 비슷하다. 그래서 용량과 가격 등을 함께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QLC 방식의 신뢰성에 의문을 가지고 있다면, TLC SSD를 고민해보는 것도 좋다.

만일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용량 옵선을 원한다면 P1을, 더 안정적이면서 가성비도 적당한 SSD를 찾는다면 QLC와 TLC 방식 모두를 제공하는 P2가 적합하다. 물론 최고의 성능을 지닌 NVMe SSD가 필요하다면 P5가 정답이다. 제품 관련 문의는 마이크론 SSD 공식유통사 대원CTS를 통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