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고속 성능, 끝판왕 Wi-Fi 6 공유기 ‘넷기어 AX11000 나이트호크 RAX200’
상태바
초고속 성능, 끝판왕 Wi-Fi 6 공유기 ‘넷기어 AX11000 나이트호크 RAX200’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0.07.30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현시점에서 새로운 공유기를 선택하는 기준은 빠른 무선 네트워크를 지원하는가와 차세대 Wi-Fi 기술인 Wi-Fi 6를 지원하느냐이다. 빠른 무선 네트워크는 기가비트 무선 네트워크를 지원하면 된다. Wi-Fi 5 공유기라도 AC1800급 이상이라면 5GHz 주파수에서 1.2Gbps를 지원한다. 조금 더 성능이 높은 제품을 찾는다면 AC3000급 이상을 고르면 된다.

Wi-Fi 6를 지원하는 공유기는 대체로 무선 네트워크에서 기가비트 무선 네트워크를 지원한다. 따라서 Wi-Fi 6 공유기라면 빠른 속도와 차세대 기술 모두를 갖췄기 때문에 새롭게 구매하는 유무선 공유기로 적합하다.

하지만 이 정도 성능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이라면 제품으로 눈을 돌려야 한다. 하이엔드 Wi-Fi 6 공유기는 AX6000 이상을 뜻하는데 현존 최강의 Wi-Fi 6 공유기라면 AX11000을 지원하는 제품이 있다. 그야말로 현존하는 최강, 초고속 성능의 공유기로, 그 어떤 공유기보다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넷기어의 Wi-Fi 6 AX11000 지원 공유기 ‘AX11000 나이트호크 RAX200(이하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을 소개한다.

 

 

어디서나 볼 수 없는 날개 디자인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은 일반적인 유무선 공유기와는 전혀 다른 디자인을 하고 있다. 앞서 출시된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80’과 비슷한 디자인인데 버튼 위치가 변경되고 내부 발열을 빠르게 처리하기 위한 쿨링팬이 상단에 위치했다. 전체적으로 크기가 조금 더 커졌고 무게도 무거워졌다. 또한, 무광이었던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80’과 달리 유광이 적용되어 보다 고급스러운 느낌이다.

안테나는 접이식인데 따로 분리할 수는 없다. 안테나는 일반적인 막대 형태가 아니라 날개 같은 모양으로, 보관할 때는 안테나를 접어놓고 사용할 때는 안테나를 올리면 된다. 안테나 연결 부분은 내구성이 좋은 편이지만, 만약 떨어뜨렸을 경우에는 쉽게 파손될 위험이 있어 관리 및 취급에 주의해야 할 것이다.

양쪽의 날개에 각각 2개의 안테나를 내장했다. 안테나 방향을 조절하지 못하기 때문에 Wi-Fi 커버리지가 염려되겠지만, 4개의 내장 안테나가 강력하고 안정적인 고출력 Wi-Fi 신호를 발산해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또한, 내장 안테나는 최상의 Wi-Fi 성능을 위해 최적화 디자인됐다.

상판은 내부의 열기를 빠르게 식히기 위한 타공망 설계에 플라스틱판이 덮인 디자인으로 되어 있다. 상판 위에는 작동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LED 램프가 있으며, 상판 중앙 쪽에는 Wi-Fi /오프 버튼, WPS 버튼이 있다. 하판에는 바닥 미끄럼 방지 고무 패킹과 벽에 걸 수 있는 홈이 있다. 후면에는 LED /오프 버튼과 리셋 버튼, 파워 버튼이 있으며, WAN 포트 1, LAN 포트 5, USB 3.0 포트 2개가 있다.

앞에서 보면 U자 형태를 하고 있다.

 

날개는 탈착할 수 없으며, 보관할 때는 접어서 두면 된다.

 

아래에는 바닥을 뒀을 때 움직이지 않기 위한 고무 패킹과 벽에 설치하기 위한 베사 홀이 있다.

 

 

독보적인 초고속 네트워크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64비트 1.8GHz 쿼드 코어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CPU 부하가 거의 없이 다중 데이터를 전송하도록 설계되었다. 여기에 추가로 장착된 쿼드 코어 보조 프로세서가 모든 멀티 기가비트 LAN-WAN 트래픽을 처리해 4K UHD 비디오 스트리밍 및 온라인 게임을 끊김 없이 원활하게 즐길 수 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5개의 기가비트 LAN 포트로 많은 유선 기기에 안정적으로 빠른 데이터 전송을 돕는다. 기가비트 이더넷 포트 결합은 WAN 포트와 1LAN 포트를 통해 더 빠른 인터넷 속도를 제공한다.(, 인터넷 회선 또는 모뎀이 지원되는 경우 한정) 또한, 3, 4LAN 포트를 결합하여 유선 기기에 최대 2Gbps 속도의 대역폭으로 파일 전송 속도를 높일 수 있으며, 5LAN 포트는 단일 포트로 최대 2.5Gbps의 속도를 사용할 수 있다.

무선 성능도 빼놓을 수 없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은 기존 802.11ac 보다 한 차원 발전한 802.11ax의 차세대 Wi-Fi 표준 규격인 ‘Wi-Fi 6’이 채용됐다. 802.11ax는 더 빠른 무선 속도는 물론, OFDMA(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액세스) 기능을 이용해 4배 더 많은 수의 무선 장비에 40% 향상된 속도와 50% 더 넓은 무선 Wi-Fi 커버리지를 제공한다. 당연히 기존 802.11a/b/g/n/ac Wi-Fi 장치와도 호환된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은 트리플 밴드 지원을 통해 2.4GHz(1.2Gbps), 5GHz-1(4.8Gbps), 5GHz-2(4.8Gbps) 주파수에서 통합 최대 속도 AX11000을 지원한다. 기존 80MHz 채널의 두 배인 160MHz 채널 대역폭을 지녀 다양한 무선기기를 기가비트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2개의 밴드를 하나의 무선 SSID로 합치는 스마트 커넥트기술도 탑재해 각각의 단말기에 최적의 속도를 보장하고 로드 밸런싱을 자동으로 제공한다. 동시에 여러 명의 사용자에게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MU-MIMO 기능은 물론, 무선 신호를 일정 방향으로 집중하여 더 멀리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해 주는 빔포밍 플러스 기능도 탑재했다.

위에는 상태 LED 표시등과 WPS 버튼, Wi-Fi 버튼이 있다. 중앙 부분에는 내부 발열을 처리하기 위한 타공망이 있으며, 상당히 큰 쿨링 팬도 보인다.

 

후면에는 최대 1Gbps 지원 기가비트 LAN x4, 최대 2.5Gbps 지원 기가비트 LAN x1, 기가비트 WAN x1, USB 3.0 x2, LED 버튼, 리셋 버튼, 전원 버튼이 있다.

 

 

다양한 고급 기능 탑재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에는 2개의 USB 3.0 포트가 있다. USB 3.0 포트에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를 연결하면 DLNA 미디어 서버나 간이 NAS, 클라우드로 사용할 수 있어 언제든 데이터 백업 및 복구가 가능하다. 또한, 유선 프린터라도 무선으로 만들어 여러 기기와 공유해 출력할 수 있다.

넷기어 공유기의 전용 앱인 나이트호크 앱을 사용하면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을 보다 쉽게 설정하고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먼저 모바일 장치를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에 연결하면 안내에 따라 몇 분 정도면 설정을 곧바로 완료할 수 있다. 설정이 완료되면 대시보드가 나오는데 여기에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Wi-Fi로 접속하는 콘텐츠 및 시간을 온라인으로 손쉽게 관리하는 스마트 자녀 보호’, 홈 네트워크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모니터링할 수 있는 원격 관리’, 인터넷 속도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인터넷 속도 테스트’, 연결된 모든 장치들의 인터넷 접속을 제어할 수 있는 인터넷 일시 중지’, 인터넷 데이터의 사용량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트래픽 미터’, 게스트를 위한 별도의 Wi-Fi 액세스를 설정하는 게스트 네트워크등의 다양한 부가 기능을 제공한다.

나이트호크 전용 앱을 통해 손쉬운 설정이 가능하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위치에서 접속할 수 있는 네트워크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홈 테스트 메뉴에서는 집 안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Wi-Fi 신호와 속도를 체크할 수 있다.

 

사이버 위협에 안전한 보안을 제공하는 ‘넷기어 아머’ 기능이 있다.

 

자녀의 무분별한 인터넷 사용을 제한하기 위한 다양한 자녀 보호 기능을 제공한다.

 

 

성능 테스트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의 성능을 확인해보자. 성능 테스트는 33평 일반 가정집에서 진행했으며, 네트워크 환경은 최대 속도 500Mbps이다. 왼쪽 끝에 있는 침실에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를 설치하고 A구역과 B구역에서 5GHz 주파수의 네트워크 속도를 확인해봤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 바로 옆인 A구역의 다운로드 속도는 475Mbps, 업로드 속도는 489Mbps를 기록했다. 핑은 2ms로 측정되었다.

 

‘넷기어 나이트호크 RAX200’와 많이 떨어진 곳인 B구역의 다운로드 속도는 475Mbps, 업로드 속도는 489Mbps를 기록했다. 핑은 3ms로 측정되었다. Wi-Fi 신호는 1칸에 불과했지만, 엄청나게 빠른 무선 네트워크 성능을 자랑하기 때문에 먼 거리에서도 빠른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

 

 

제원

CPU: 쿼드 코어(1.8GHz) 프로세서
메모리: 256MB 플래시, 1GB RAM

인터페이스: 최대 1Gbps 지원 기가비트 LAN x4, 최대 2.5Gbps 지원 기가비트 LAN x1, 기가비트 WAN x1, USB 3.0 x2
무선 주파수: 2.4GHz 최대 1.2Gbps, 5GHz-1 최대 4.8Gbps, 5GHz-2 최대 4.8Gbps
무선 표준: IEEE 802.11a/b/g/n/ax, IPv6

무선 보안: 64/128bit WEP, WPA/WAP2, WAP-PSK/WAP2-PSK 암호화
버튼: WPS 버튼, Wi-Fi 버튼, 리셋 버튼, 전원 버튼, LED 버튼
안테나: 내장형 고성능 안테나 x4

외부 전원 공급: 19V/2.37A
특수 기능: 빔포밍, DDNS, MU-MIMO, AiProtection Pro, AiCloud, AiDisk
크기: 접은 상태-298x210x78mm

무게: 1,451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