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뱅크, 로보틱스 코리아, 인공지능 자율주행 청소로봇 '위즈' 국내 출시
상태바
소프트뱅크, 로보틱스 코리아, 인공지능 자율주행 청소로봇 '위즈' 국내 출시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0.07.29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소프트뱅크 로보틱스 코리아 (SoftBank Robotics Korea)가 인공지능(AI) 기반의 상업용 바닥 관리 자율 주행 로봇 '위즈(Whiz)'를 국내 공식 출시했다. 

위즈는 지난 2019년 5월 일본 첫 출시 후 미국 및 아시아/태평양(싱가포르, 홍콩 및 마카오)에 진출해 사무실을 비롯한 호텔, 리테일, 병원, 학교 및 공항 등 다양한 공간에서 활용되고 있다. 지난 6월 30일 기준으로 전 세계 누적 판매량 1만대를 넘어서며, 글로벌 상업용 로봇 청소기 시장 점유율 55%를 기록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출시 이래 지구의 약 8.5바퀴에 해당되는 335,000km 이상의 바닥 면적을 청소한 바 있다.

위즈는 브레인(Brain Corp)에서 개발한 상업적으로 인증된 클라우드 기반의 자율 주행 로봇 운영체제 '브레인OS(BrainOS)'로 구동된다. 위즈는 간편한 설정 및 사용법을 바탕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청소 경로를 교육하고 저장할 수 있으며, 로봇 한 대당 최대 600개의 경로까지 기록 가능하다.

사용자가 경로를 저장하면 추후 자동으로 청소 가능하며, 다중의 충돌 감지 센서를 탑재해 벽면이나 사람 등 사물을 자동 감지 및 우회하고 브레인 OS로 공간과 사물을 정밀 인식, 가장 적합한 청소 경로를 결정한다. 배터리는 4시간 완전 충전 시 3시간 동안 사용 가능하며, 농구 코트 면적 3배에 달하는 1,500㎡까지 커버한다.

위즈는 전동 브러시로 바닥과 카펫을 털어 발생하는 먼지를 흡입하는 방식으로 구동된다. 각종 미세먼지는 물론, 곰팡이, 진드기 및 꽃가루 청소까지 가능하다. 특히 위즈를 활용해 호텔과 같이 대형 공용 로비나 복도 등 공간의 바닥 청소 빈도를 높여 청소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위즈 전용 애플리케이션 '위즈 커넥트(Whiz Connect)'를 사용해 여러 대의 위즈를 관리하는 것은 물론, 청소 진행 상황이나 로봇의 상태 등을 시각화된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비상 정지나 경로 차단 등 예상치 못한 상황이나 문제 발생 시 위즈 커넥트 앱이나 호출기를 통해 사용자에게 실시간으로 알림을 전달한다. 

위즈는 서비스로서의 로봇(Robot-as-a-Service) 비즈니스 모델로 제공되며, 국내 파트너사를 통한 직접 구입도 가능하다. 구매 시 최대 3년간 품질 보증 워런티가 제공된다. 

리 친야우(ChinYau Lee) 소프트뱅크 로보틱스 아시아 태평양 최고운영책임자(COO)는 "상업 공간의 청결을 유지하기 위해 청소 등 예방 조치에 대한 중요성과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며, "위즈를 통해 이 같은 공간의 청결도를 높이고 청소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