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이 더해진 무선 게이밍 헤드셋, JBL Quantum 800
상태바
[리뷰]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이 더해진 무선 게이밍 헤드셋, JBL Quantum 800
  • 남지율 기자
  • 승인 2020.06.30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하만 인터내셔널 산하의 음향 브랜드 JBL이 게이밍 특화 라인업인 ‘Quantum(이하 퀀텀)’ 시리즈를 발표하며, 게이밍 음향기기 시장에 출사표를 던졌다. 기존까지 대부분의 음향 기기 전문 브랜드들은 게이밍 시장에 소극적이었기 때문에 JBL의 적극적인 게이밍 시장 진출은 꽤 이례적이다.

퀀텀은 JBL의 신규 라인업임에도 불구하고 초반부터 제법 탄탄한 라인업을 갖췄다. 최근 게이밍 시장의 화두인 무선 게이밍 헤드셋은 물론이고 ‘헤드 트래킹’ 기능이 더해진 게이밍 헤드셋, 보급형 유선 게이밍 헤드셋, RGB 게이밍 스피커 등 다양한 니즈와 가격대를 아우르는 8종의 제품이 퀀텀 라인업에 속한다.

이번 리뷰에서 소개할 ‘JBL Quantum 800(이하 퀀텀 800)’도 퀀텀 라인업에 속하는 게이밍 헤드셋이다. 퀀텀 800은 기존 게이밍 헤드셋에서 보기 어려웠던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이하 ANC)’으로 차별화를 꾀한 점이 특징인 제품이다.

실측 무게는 410g으로 측정됐다.

 

높은 완성도의 게이밍 헤드셋

퀀텀 800은 음향기기 전문 브랜드 JBL의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긴 게이밍 헤드셋이다. 헤드셋 본체를 직접 살펴보니 완성도가 상당함을 느낄 수 있었다.

JBL이 튜닝한 대형 50mm 네오디뮴 드라이버를 사용한다.
JBL이 튜닝한 대형 50mm 네오디뮴 드라이버를 사용한다.

우선, 이 헤드셋은 JBL이 튜닝한 대형 50mm 네오디뮴 드라이버를 사용한다. 덕분에 게이밍 헤드셋에서 중요한 발걸음 소리나 폭발음을 실감 나게 재현하며, 음악 감상 시에는 풍성한 양감을 지닌 저음을 들려준다.

퀀텀 800은 Hi-Res Audio 인증을 획득한 제품이다.
퀀텀 800은 Hi-Res Audio 인증을 획득한 제품이다.

일본 전자 정보 기술 산업 협회(JEITA)가 정의한 Hi-Res Audio 인증을 획득한 점도 인상적이다. 참고로 이 인증은 40kHz 이상의 초고음역대 재생 능력을 갖춰야 하며, 일본 오디오 연합(JAS)의 기준을 통과해야만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인증만으로도 어느 정도 품질이 검증된 제품이라 볼 수 있다.

눈금을 통해 헤어밴드의 길이를 손쉽게 조절할 수 있다.

사용자 편의성도 제법 뛰어나다. 헤어밴드를 7단계로 조절할 수 있는데, 눈금을 통해 길이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매번 같은 길이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헤드셋 사용 중 필요한 포트, 버튼들이 모두 왼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헤드셋 조작이 손쉽다.

또한, 헤드셋 사용 중 필요한 USB Type-C 충전 포트, 3.5mm 포트, 마이크 음소거 버튼, 볼륨 조절 휠 등이 모두 왼쪽 유닛에 위치하는 점도 장점이다.

왼쪽 유닛에는 지향성 붐 마이크가 탑재됐다. 마이크를 올리면 음소거가 작동하며, 빨강색 LED를 통해 음소거 여부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왼쪽 유닛에 탑재된 지향성 붐 마이크는 특정 방향에서 오는 소리만 인식하기 때문에 팀원과 정확한 소통이 가능하며, 플립업 방식을 택해 마이크를 올리면 음소거가 작동한다.

‘디스코드’ 프로그램을 실행해보니 디스코드 인증 제품으로 정상 인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테스트를 위해 헤드셋을 연결한 뒤 디스코드프로그램을 실행해보니 디스코드 인증 제품으로 정상 인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디스코드의 인증을 받은 제품이기 때문에 더 신뢰하고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1,680만 컬러의 화려한 RGB 효과가 제공된다.
‘JBL 퀀텀엔진’을 통해 사용자 취향에 맞게 RGB를 제어할 수 있다.

무선으로 작동하는 게이밍 헤드셋임에도 불구하고 1,680만 컬러의 RGB 효과가 지원되는 점도 인상적이다. 별도의 설정 없이도 충분히 화려한 RGB 조명을 자랑하지만, ‘JBL 퀀텀엔진이라는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RGB를 사용자 취향에 맞게 제어할 수 있다.

 

7.1ChANC가 선사하는 압도적 몰입감

인기 FPS 게임 ‘오버워치’를 즐겨보니 입체 음향 기술 덕에 뛰어난 공간감을 체감할 수 있었다.

게이밍 헤드셋은 입체 음향을 얼마나 잘 구현하는지가 관건이라 볼 수 있다. 퀀텀 800의 경우 7.1채널 시그니처 사운드와 DTS 헤드폰:X 2.0 기술이 적용된 만큼 공간감이 우수하다. 직접 게임을 플레이하며 이를 테스트해 봤는데, 적의 발걸음 소리나 탄환이 발사되는 위치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게임뿐만 아니라 영화 감상 시에도 입체 음향 기능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엔터테인먼트용으로도 우수한 궁합을 지녔다.

이외에도 퀀텀 800에는 몰입감을 더해줄 기능이 하나 더 있다. 바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다. 참고로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이란 노이즈 캔슬링 마이크로 외부의 소음을 분석한 뒤 소음에 반대되는 파동을 재생해 소음을 감소시키는 기술이다.

헤드셋 왼쪽 유닛에 위치한 노이즈 캔슬링 버튼을 누르면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작동한다.
헤드셋 왼쪽 유닛에 위치한 노이즈 캔슬링 버튼을 누르면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작동한다.

헤드셋 왼쪽 유닛에 위치한 노이즈 캔슬링 버튼을 눌러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테스트해 보니 사무실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소음이 사라진 것을 체감할 수 있었다. 게임을 즐길 때 외부 소음이 차단되기 때문에 게임의 소리에만 더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은 PC와 2.4GHz 무선 연결 시에만 작동하는 기능이다.

다만,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은 PC와 2.4GHz 무선 연결 시에만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다채로운 연결성을 갖추다

3.5mm 포트를 통해 스마트폰이나 닌텐도 스위치 등과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아이폰 11 프로와 퀀텀 800을 블루투스로 연결했다. 블루투스 페어링 시 PC 게임을 즐기다가 스마트폰에서 걸려온 전화를 받는 것도 가능하다.

이 헤드셋은 2.4GHz 무선 USB 동글을 통해 연결 시에 가장 활용도가 높아지는 제품이지만, 2.4GHz 무선 연결 외에도 다양한 연결성을 갖췄다. 3.5mm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스마트폰이나 닌텐도 스위치 등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블루투스 무선 연결도 지원한다.

특히, 블루투스의 경우 2.4GHz 무선과 동시에 연결할 수 있어 PC 게임을 즐기다가 스마트폰에서 걸려온 전화를 받는 것도 가능하다.

 

마치며

퀀텀 800은 JBL이 출시한 첫 번째 게이밍 헤드셋 라인업 중 하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JBL의 음향기기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 게이밍 헤드셋이 갖춰야 할 기본기를 확실히 갖췄으며, 다른 게이밍 헤드셋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담긴 점이 매력적인 제품이다. 몰입감 좋은 무선 게이밍 헤드셋을 찾는 이들에게 퀀텀 800을 추천한다. 가격은 249,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