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도 못 했던 240Hz 휴대용 게이밍 모니터, ASUS ROG STRIX XG17AHPE
상태바
상상도 못 했던 240Hz 휴대용 게이밍 모니터, ASUS ROG STRIX XG17AHPE
  • 김희철 기자
  • 승인 2020.06.30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예상하지 못했던 것’들은 대체로 흥미로운 것이 상당히 많다. 2020년 등장한 파맛 첵스를 좋은 예로 들 수 있다. 파맛 첵스는 과거 첵스 초코나라의 대통령 선거 이벤트를 했을 때 등장한 대통령 후보로 15년이 지난 후 상품화돼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여기서 파맛 첵스의 핵심은 전혀 어울리지 않는 파맛과 첵스의 조합이라 볼 수 있다. 이는 상상도 못 했던 조합이다. 그렇다면 휴대용 모니터에 이런 개념을 도입하면 어떨까? 보조 모니터로 자주 쓰이는 휴대용 모니터와 고주사율 240Hz 게이밍 모니터가 하나가 된다면?

 

제원

패널 타입 – WLED/IPS
해상도 – 1920x1080
주사율 - 240Hz
디스플레이 표면 – 논글레어
밝기 – 300cd/㎡
명암비 – 1000:1
응답속도 – 3ms(GTG)
시력보호 기술 – 플리커 프리, 블루 라이트 필터(TUV 인증 획득)
스피커 – 1W x 2, RMS/ESS Sabre HiFi DAC
입/출력 – USB Type-C x1, Micro HDMI 2.0 x1
소비전력(평균) - 10W
배터리 – 7,800mAh

 

마침내 등장한 휴대용 240Hz 포터블 모니터

ASUS ROG STRIX XG17AHPE(에이수스 로그 스트릭스 XG17AHPE, 이하 ROG STRIX XG17AHPE)는 17.3인치 240Hz FHD 휴대용 모니터다. 응답 시간 3ms에 어댑티브 싱크(주사율 동기화) 기능을 지원한다. 그야말로 제대로 된 게이밍 모니터다. 거기에 아주 가벼운 무게로 들고 다니기 쉽고, 내장 배터리도 7,800mAh다. 또한 맞춤형 스마트 커버와 결합해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다.

17.3인치면 휴대용 모니터로는 대화면이다. 해상도도 FHD(1920x1080)로 선명하다. 덕분에 게임 몰입도도 높다. 패널은 에이수스 게이밍 모니터인 만큼 고성능 패널이 탑재됐다. 밝기 300cd/m², 색영역 sRGB 100%, 명암비 1000:1로 작업용 모니터로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다. 시야각은 178°로 상하좌우 어디서나 봐도 잘 보인다. 참고로 두께는 1cm, 무게는 1,060g에 불과하다.

17.3인치 휴대용 게이밍 모니터다. 내장 배터리가 탑재돼 어느 상황에서나 활약할 수 있다.
후면에는 ROG 로고를 확인할 수 있다.
ROG 로고는 LED도 점등된다.
측면에도 ROG가 새겨졌다.
1kg 남짓한 무게로 가벼운 FHD 240Hz 휴대용 모니터는 범용성이 아주 뛰어나다.

 

7800mAh 배터리 탑재, 3.5시간 동안 240Hz 사용 가능

에이수스는 휴대용 모니터 중 고성능 제품군에 내장 배터리를 탑재한다. ROG STRIX XG17AHPE도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인 만큼 고용량 7800mAh 배터리가 탑재됐다. 대용량 배터리이기에 240Hz 주사율로 최대 3.5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다.

거기에 퀵차지 3.0 및 USB 파워 딜리버리 3.0 기술을 지원한다. 1시간 충전으로 무려 최대 120분(PD 3.0 기반) 동안 240Hz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연결 포트는 USB Type-C x1, Micro HDMI v2.0 x1, 전원 공급 단자, 헤드폰 단자가 지원된다. 이를 통해 데스크톱,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게임 콘솔, 카메라, 헤드폰 등과 연결할 수 있다.

240Hz 주사율, IPS 패널, HI-Res 오디오, 내장 배터리, USB Type-C 연결 지원, HDMI 지원 등이 특징이다.
OSD 조작용 버튼과 포트를 확인할 수 있다. USB Type-C x1, Micro HDMI v2.0 x1, 전원 공급 단자, 헤드폰 단자가 지원된다.
맞춤형 스마트 커버로 가로, 세로 모드로 변경해 사용할 수 있다.

 

DAC 탑재로 강화된 사운드 기능

에이수스의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에는 스테레오 스피커가 탑재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스피커는 대부분 모니터의 고성능에 비례하는 고음질 제품군이 탑재된다.

ROG STRIX XG17AHPE는 놀랍게도 고음질 스테레오 스피커가 탑재됐다. 더 놀라운 것은 디스플레이에는 헤드폰에 최적화된 내장 ESS 9118 DAC가 탑재됐다는 점이다. 해당 싱글칩 오디오 프로세서는 24비트에 192kHz 무손실 재생을 제공한다. 덕분에 넓은 다이나믹 레인지 및 음의 왜곡과 잡음을 줄여 게임 시 상당히 깨끗한 소리를 제공한다.

어댑터, USB Type-C to Type-A 컨버터, USB Type-C 케이블, microHDMI to HDMI 케이블이 동봉된다.
음악 감상 용도로는 에이수스 비보북보다도 더 나았다.

 

크기는 작지만 틀림없는 에이수스 게이밍 모니터

에이수스 게이밍 모니터는 주사율 동기화 기능과 더불어 게임 플러스 기능이 탑재된다. ROG STRIX XG17AHPE도 해당 기능을 갖췄다. 주사율 동기화 기능은 어댑티브 싱크가 지원된다.

AMD 프리싱크 및 엔비디아 지포스 호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해당 기능을 활성화 시 빠른 속도로 움직일 때 화면이 잘리는 테어링 현상이 사라진다. 부드러운 게임을 즐길 수 있는 것이다.

게임 플러스 기술은 기존 크로스헤어(십자선 표기), 타이머(목표시간 표기), FPS 타이머(실시간 주사율 제공), 디스플레이 정렬 기능(멀티 모니터 구성 시 화면을 맞추는 선 표기)이 지원된다. 이외에도 다이나믹 섀도 부스트 기능이 지원된다.

해당 기능을 활용하면 게임 내 어두운 부분이 밝게 표기된다. 암부에 숨은 적을 처치할 때 좋은 기능이다. 프리셋은 게임에 맞춰 FPS, RTS/RPG, 레이싱 등을 적용할 수 있다. 작업 시에는 sRGB도 적용할 수 있다. 이외에 시력보호 기능이 탑재돼 장시간 게임에도 적합하다.

프리싱크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었다.
OD 레벨 0 설정. 화면에 잔상이 생긴다.
OD 레벨 5 설정. 반응 속도가 빨라져 잔상이 크게 줄었다.
게임 비주얼 기능으로 게임 상황에 맞는 프리셋으로 변경할 수 있다.
에이수스 게이밍 모니터의 특징인 게임 플러스 기능이 지원된다.

 

실제로 사용해 보자

ROG STRIX XG17AHPE를 스마트폰 갤럭시 S20 울트라, 콘솔 게임기 닌텐도 스위치, 데스크톱 시스템과 함께 사용해 봤다. 갤럭시 S20 울트라는 120Hz 고주사율을 적용한 상태에서 연결해 봤다.

해당 상태에서 ROG STRIX XG17AHPE에서도 그대로 120Hz로 동작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어 레이싱 게임인 아스팔트 9: 레전드를 진행해 봤는데, 콘솔 게임기에서 게임을 즐기는 것처럼 표기됐다.

갤럭시 S20 울트라 연결 후 덱스 모드가 작동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스팔트 9: 레전드를 실행해 봤다. 스마트폰 게임임에도 고주사율 모니터 덕분에 콘솔 게임처럼 즐길 수 있다.

 

이어 닌텐도 스위치를 연결해 봤다. 17.3인치 휴대용 게이밍 모니터로 활용할 수 있었다. 또한 내장 배터리가 있기에 전원 공급 없이도 장시간 사용할 수 있었다.

닌텐도 스위치와 연결해 어디서나 17.3인치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심지어 ROG STRIX XG17AHPE는 내장 배터리가 있어 전원 공급도 필요하지 않다.

 

마지막으로는 4K UHD 모니터를 사용 중인 시스템에 설치해 봤다. 4K UHD 시스템은 고사양이지만 주사율이 60Hz로 낮아 게임에는 부적합하다. 그러나 ROG STRIX XG17AHPE를 추가로 설치하니 훌륭한 게이밍 시스템으로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4K UHD 모니터를 연결한 작업용 PC인데, ROG STRIX XG17AHPE를 설치하자마자 훌륭한 게이밍 시스템으로 탈바꿈했다.
240Hz 주사율이 지원된다.
오버워치를 240Hz로 즐기기에도 적합하다.

 

마치며

ROG STRIX XG17AHPE는 어느 상황에나 사용할 수 있는 고성능 휴대용 게이밍 모니터였다. 데스크톱과 연결하면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 닌텐도 스위치와 연결하면 콘솔 게이밍용 휴대용 모니터(내장 배터리 탑재), 스마트폰과 연결하면 스마트폰용 게이밍 모니터로 순식간에 탈바꿈했다.

시스템 사정상 240Hz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라도 주사율 동기화 기능을 사용하면 문제없이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응답속도 3ms로 잔상 효과도 적었다.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는 최고의 서브 게이밍 모니터를 들여놓을 생각이라면 ROG STRIX XG17AHPE를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