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바뀐 게임 이용 형태…전년 대비 PC/콘솔 사용자 46% 증가, 모바일 게임 앱 설치 84% 증가
상태바
코로나19로 바뀐 게임 이용 형태…전년 대비 PC/콘솔 사용자 46% 증가, 모바일 게임 앱 설치 84% 증가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0.06.11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코로나19로 인해 게임 이용 형태가 전례 없는 형태로 변하고 있다. 특히 자가격리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주말과 평일의 이용자 수 차이가 줄었으며, 게임 이용자수도 크게 늘었다. 특히 5월 초에는 일시적이지만 평일 게임 이용자 수가 주말 이용자 수를 넘어서기도 했다.

 

유니티 엔진 제작 PC/콘솔/모바일 게임 통계

글로벌 실시간 3D 개발 플랫폼 제작 기업인 유니티 테크놀로지스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가 게임산업에 미친 영향과 주요 변화 사항을 조사한 보고서 코로나19로 인한 게임산업 변화: 19가지 특징(Covid-19’s impact on the gaming industry: 19 takeaways)’을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20201월부터 5월 중순까지 소비자들의 게임 이용 형태를 전년 동기 및 WHO팬데믹 선언 전후와 비교 연구한 것으로, 이 기간 게임산업은 역사상 전례 없는 극적인 변화를 맞은 것을 알 수 있다.

해당 보고서는 유니티 엔진 기반으로 제작된 PC 및 맥(mac)OS, 안드로이드, iOS 게임 외에도 유니티 수익화 플랫폼을 사용하는 모바일 게임을 기반으로 조사했다. 모든 게임이 유니티 엔진으로 개발되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게임 개발 엔진 중 가장 많은 게임이 유니티 엔진으로 개발되고 있는 만큼 해당 통계는 상당한 신뢰성을 가지고 있다.

이와 함께 유니티 수익화 플랫폼의 하나인 유니티 애즈(Unity Ads)’는 매일 11,400만명 이상의 이용자들에게 노출되고 있다. 또한 개발자용 딥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게임 이용자들의 참여도 측정이 가능한 유니티의 라이브서비스 델타DNA(deltaDNA)’의 데이터가 이번 연구에 함께 활용됐다.

 

올해 봄, 게임 이용자 대폭 증가

원래 봄이 되면 야외 활동 증가 등으로 인해 게임 이용자 수는 감소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올해는 다른 해와 달리 게임 이용자수가 대폭 증가했다. 조사기간 동안 전년 동기 대비 PC 및 콘솔 게임은 46%, 모바일 게임은 17% 일간 이용자 수가 증가했다.

이러한 상승 수치는 전세계 지역별로 외출 자제 혹은 이동 제한이 강화되는 시점에서 각각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코로나19가 게임 이용자 증가와 직접적인 연관관계가 있음을 시사했다. 또한 모바일 게임 앱의 설치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라는 유례없는 수치를 기록했다.

또한 주말 이용자 수와 평일 이용자 수가 확연히 차이가 나는 평소와 달리, 올해는 그 차가 약 63% 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WHO가 팬데믹을 발표한 주부터 평일 이용자 수와 주말 이용자 수의 차가 감소하다가, 5월 초에는 일시적으로 평일 이용자 수가 주말 이용자 수를 넘어서기도 했다.

2019년과 2020년 PC/콘솔 게임 이용자 수 비교.
2019년과 2020년 모바일 게임 이용자 수 비교.

 

2019년과 2020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 비교.

 

광고 노출 및 관련 수익 크게 증가

게임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광고 노출 및 관련 수익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팬데믹 발표 이후 소액 결제가 증가했는데, 모바일 게임의 경우 IAP(인앱 결제) 수익이 24% 증가했다. 또한 같은 기간 전년 동기 대비 모바일 게임 광고 노출 수는 57%, 광고 수익은 59% 증가했다.

더불어 유니티는 이번 보고서에서 최근 공개한 바 있는 ‘2020 모바일 게임 수익화 보고서와 비교한 새로운 발견 내용도 소개했다. 유니티가 게임 개발자를 지원하기 위해 연구한 2019년 모바일 게임의 주요 트렌드와 모바일 수익화 전망을 담은 ‘2020 모바일 게임 수익화 보고서에 따르면 적절한 광고 도입이 리텐션(retention,·고객 유지율)IAP 수익 향상에 도움이 됐다.

실제 기존에 광고를 게시하지 않던 게임이 광고 게시한 후 7일차 리텐션은 2.3% 증가하고 최소 1건의 IAP를 진행한 사용자가 1.1% 증가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WHO의 팬더믹 발표 주에 30일차 리텐션이 8.8% 증가한 것으로 확인됐다.

 

줄리 슈마커(Julie Shumaker) 유니티 테크놀로지스 광고솔루션(Adeveriser Solution) 부문 부사장은 유니티의 이번 조사는 코로나19로 인해 게임 이용자 수와 플레이 시간의 대폭 증가 등 게임산업이 맞이한 급격한 변화를 수치적으로 보여줬다, “게임 개발사 뿐 아니라 다양한 브랜드와 퍼블리셔가 함께 마케팅과 광고의 전략적 활용 등 소비자 행동 변화에 따른 적극적인 대응으로 성장을 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