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성동구·도봉구 등 5개 자치구에 와이파이 6 기반 공공와이파이 구축
상태바
서울시, 성동구·도봉구 등 5개 자치구에 와이파이 6 기반 공공와이파이 구축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0.06.10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성동구, 도봉구 등 5개 자치구에 와이파이 6 기반 공공와이파이를 구축한다. 사진은 공공와이파이 확대 설치가 이뤄진 뒤의 성동구 왕십리 일대의 모습.
서울시가 성동구, 도봉구 등 5개 자치구에 와이파이 6 기반 공공와이파이를 구축한다. 사진은 공공와이파이 확대 설치가 이뤄진 뒤의 성동구 왕십리 일대의 모습.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서울시가 성동구, 도봉구, 은평구, 강서구, 구로구 등에 공공와이파이를 구축한다. 최신 무선인터넷 기술인 와이파이 6(Wi-Fi 6)를 도입한 것이 특징으로, 서울시는 오는 2021년까지 도로, 공원, 주차장, 유원지 등 서울 공공생활권 전역에 공공와이파이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10일 세계 최초로 공공생활권 전역 공공와이파이 제공을 목표로 추진중인 '스마트서울 네트워크(S-Net)' 구축 사업의 1차 사업대상으로 성동구, 도봉구, 은평구, 강서구, 구로구 등 5개 자치구를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성동구에 39억원, 은평구에 33억원, 강서구에 36억원, 구로구에 17억원, 도봉구에 16억원 등 시비 총 140억원을 투입해 광통신망 332㎞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하여 공공와이파이 장비(AP) 1,680대를 추가 구축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지난 3월부터 5월까지 진행된 자치구별 실시설계를 바탕으로 공공와이파이 구축의 필요성 및 시급성 강남·북 불균형 해소, 자치구의 재정여건과 추진의지, 정보격차해소 기대효과 등을 고려해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스마트서울 네트워크 자문위원회를 거쳐 1차 시범사업 대상 5개 자치구를 최종 선정했다.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서울시는 자치구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공공와이파이 유지관리를 위한 역할분다을 명확히 할 예정이다. 또한, 공공와이파이 통합관리센터를 구축해 현재 제각각인 공공와이파이 관리체계를 일원화하고, 공공와이파이 사용 편의성 제고와 품질 보장, 보안성 강화에도 힘쓸 계획이다.

특히 이번 1차사업에는 지난 5월 18일부터 21일까지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진행된 와이파이 6 장비 성능평가를 통해 검증된 장비들을 도입해 고품질의 공공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와이파이 6는 4G LTE와 기가 와이파이보다 4배 빠르고, 기존 와이파이 5보다 보안성도 강화된 최신 와이파이 기술로, 이를 통해 전파간섭이 심한 서울 도심 밀집지역에서도 빠른 속도로 데이터 이용이 가능해지고 보안성 측면에서 한층 업그레이드된 공공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비대면․디지털 사회의 기반이 될 스마트도시 인프라를 조기에 조성하기 위해 3차 추가경정예산으로 491억원을 편성하여 당초 3년에서 2년으로 사업 일정을 당겨 올해 하반기 15개 2차 사업대상 자치구를 추가 선정하고, 내년까지 서울 공공생활권 전역에 공공 와이파이를 구축 완료할 예정이다.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이번 1차 사업을 통해 자치구 간 디지털격차 및 강남·북 불균형 해소 효과를 극대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며 "특히 선정된 자치구들의 추진 의지가 강한 만큼 시·구 공동 협력을 통해 시민 통신기본권 전면 보장을 위한 S-Net 구축의 마중물 사업으로서 지속적인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