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Hz 와이파이 시대가 찾아온다! 내게 맞는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고르는 방법
상태바
5GHz 와이파이 시대가 찾아온다! 내게 맞는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고르는 방법
  • 이철호 기자
  • 승인 2020.06.03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5GHz 주파수를 통해 더 빠른 인터넷을 제공하는 기가 와이파이의 시대가 도래했다. 가정이나 사무실, 가게에서 기가 와이파이를 사용하려면 먼저 기가 인터넷에 가입해야 한다. 그 다음에는 1Gbps급 무선 인터넷을 지원하는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가 필요하다. 내 인터넷 사용 환경에 맞는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어떤 걸까? 오랜 네트워크 장비 제조 경력을 보유한 글로벌 네트워크 전문 브랜드, 디링크와 함께 알아보자.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가 필요한 이유는?

예전에는 기가 인터넷 요금이 비싸 사용에 어려움이 많았다. 하지만 이제는 가정집에서도 기가 인터넷이 많이 보급된 상태다. 이 기가 인터넷의 속도를 무선에서도 누리려면 기가 인터넷이 지원되는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요즘에는 IoT(사물인터넷)를 지원하는 냉장고, TV 등의 스마트가전이 속속 출시되고 있다. 집안에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기기들이 많아지는 것이다. 예전에는 노트북, 스마트폰 정도만 와이파이를 사용했기 때문에 100Mbps급 공유기로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했지만, 스마트가전이 늘어난 지금은 더 많은 기기와 연결이 가능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가 필요하다.

요즘은 코로나19(COVID-19) 때문에 집에서 넷플릭스 삼매경에 빠진 ‘집콕족’들도 많은데 이들에게도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큰 도움이 된다. 와이파이로 FHD, 4K 영상을 끊김 없이 시청하려면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가 지닌 고성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넷플릭스를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에서도 고화질로 즐기려면 기가 와이파이가 필요하다.
넷플릭스를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에서도 고화질로 즐기려면 기가 와이파이가 필요하다.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구매할 때 살펴볼 포인트는?

그런데 유무선 공유기는 가격대별로 기능과 성능이 제각각이다. 이렇다 보니 전문지식이 없는 사용자에겐 어떤 제품을 골라야 하는지 알기 어려울 때가 많다. 내게 맞는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를 구매하려면 어떤 점을 따져봐야 하는지 알아보자.

듀얼 밴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를 구매하려면 기본적으로 이 공유기가 듀얼 밴드(Dual Band)를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공유기에서의 듀얼 밴드는 2.4GHz 대역과 5GHz 대역을 모두 지원한다는 것을 뜻한다.

2.4GHz 대역은 신호 간섭이 많아 전송속도가 다소 느린 대신 커버리지가 길다. 반면, 5GHz 대역은 전송 거리가 짧은 대신 신호 간섭이 적어 더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그래서 듀얼 밴드 공유기를 사용하면 상황에 맞는 무선 인터넷을 선택할 수 있다. 특히 1Gbps급 무선 인터넷은 5GHz 대역으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듀얼 밴드 공유기는 상황에 따라 대역을 선택해 보다 안정적으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듀얼 밴드 공유기는 상황에 따라 대역을 선택해 보다 안정적으로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속도: 듀얼 밴드 공유기가 실제로 기가 와이파이를 지원하는지 확인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가장 간단한 방법은 공유기 스펙표에서 AC1200, AC1800 등의 숫자를 확인해보는 것이다. AC 뒤에 붙은 숫자는 2.4GHz 대역의 속도와 5GHz 대역의 속도를 합한 것으로, AC1200 이상은 되어야 진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라 할 수 있다.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의 성능을 더 자세히 확인하고 싶다면 2.4GHz 대역과 5GHz 대역에서의 최대 속도를 확인해보자. 일부 고급 기종의 경우 5GHz 대역은 물론 2.4GHz 대역에서도 1Gbps 속도를 지원하는 제품도 있다. 유선 1,000Mbps 지원은 기본이다.

공간과 사용기기: 공유기를 사용할 공간의 크기 역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를 사용할 때 꼭 따져봐야 하는 부분이다. 넓은 공간에 커버리지가 약한 공유기를 배치할 경우 와이파이 사각지대가 발생할 수 있으니 공유기를 배치할 공간의 넓이, 공유기의 커버리지를 잘 살펴보자.

얼마나 많은 기기가 무선 인터넷에 연결되는가도 중요하다.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PC 이외에도 스마트가전이 와이파이와 연결될 수도 있고, 사무실이나 가게의 경우 다수의 인원이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으니, 이에 맞춰 공유기의 성능과 커버리지를 결정하자.

얼마나 넓은 범위에, 얼마나 많은 기기가 와이파이를 필요로 하는지도 체크해보자.
얼마나 넓은 범위에, 얼마나 많은 기기가 와이파이를 필요로 하는지도 체크해보자.

 

내게 맞는 디링크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는?

30년 이상의 네트워크 제조 장비 경력을 지닌 디링크는 사용자의 환경에 맞춰 다양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를 판매하고 있다. 특히 속도와 커버리지는 물론 다양한 고급 기능을 갖추고 있어 만족도가 아주 높은 공유기 브랜드로 꼽힌다. 내 집, 사무실에 맞는 디링크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를 골라보자. 가격은 6월 3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이다.


DIR-885L / 약 227,000원

브로드컴 1.4GHz 듀얼코어 CPU와 NitroQAM 기술을 통한 4K 스트리밍/고품질 게이밍 최적화를 지원하는 AC3150급 프리미엄 공유기다. 넓은 커버리지와 고성능 덕분에 소규모 사무실이나 카페, 학교, 식당 등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며, USB 3.0 포트에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 등을 연결해 미디어 파일 공유나 USB 프린트 공유기 가능하다.

● 유선 속도: 1,000Mbps

● 무선 속도: 2.4GHz 1,000Mbps / 5GHz 2,167Mbps

● 동시 무선 사용자 권장 수:

HD급 동영상 스트리밍 동시에 볼 때: 30명 / 일반 인터넷 사용시: 50~60명

● 동시 유선 사용자 권장 수: 60명

● 커버가능 권장 평수: 40평대


DIR-882 / 약 82,300원

AC2600급의 강력한 속도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Wave2 MU-MIMO 덕분에 여러 단말기가 동시에 공유기에 연결되어도 속도 저하가 적다. USB 3.0 포트에 외장 스토리지를 연결해 사용할 수 있고 VPN 서버나 기타 서버로도 활용하기에 좋다. 무선 인터넷 사용 기기가 10대 이상이거나 학교, 회사, 카페, 식당 등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 유선 속도: 1,000Mbps

● 무선 속도: 2.4GHz 800Mbps / 5GHz 1,733Mbps

● 동시 무선 사용자 권장 수:

HD급 동영상 스트리밍 동시에 볼 때 20명 / 일반 인터넷 사용시 30~40명

● 동시 유선 사용자 권장 수 40명

● 커버가능 권장 평수 40평대


DIR-828 / 약 44,900원

4만원대의 저렴한 가격대지만 AC1200급 기가 와이파이를 지원하며, IPTV 전용 포트도 지원해 거실 TV와 함께 배치하기에도 좋다. USB 미디어 서버 포트를 통해 외장장치를 통한 미디어 파일 공유, USB 프린트 공유도 가능하다. 일반 가정집은 물론 원룸, 오피스텔 등에 배치하기에도 적합하다.

● 유선 속도: 1,000Mbps ● 무선 속도: 2.4GHz 300Mbps / 5GHz 867Mbps

● 동시 무선 사용자 권장 수:

HD급 동영상 스트리밍 동시에 볼 때 15명 / 일반 인터넷 사용시 20~30명

● 동시 유선 사용자 권장 수 30명

● 커버가능 권장 평수 30평대


이 공유기도 고려해보자

DIR-550A / 약 17,900원

유선으로 100Mbps 인터넷을 지원하며, 무선 와이파이 속도는 일반 100Mbps 공유기보다 빠르다. 원통형 디자인으로 좁은 공간에도 손쉽게 배치할 수 있고, IPTV 전용 포트, 리피터 모드, 슈퍼 DMZ 등의 기능도 갖추고 있다. 가정이나 원룸에서 사용할 가성비 공유기를 찾는 이들에게 적합하다.

● 유선 속도: 100Mbps ● 무선 속도: 2.4GHz 300Mbps

● 동시 무선 사용자 권장 수:

HD급 동영상 스트리밍 동시에 볼 때 10명 / 일반 인터넷 사용시 15~20명

● 동시 유선 사용자 권장 수 20명

● 커버가능 권장 평수 30평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